산인

1 山仁, 경상남도 함안군의 면

경상남도 함안군에 있는 면. 넓이는 36.86㎢이고, 인구는 2007년 기준으로 2,954명이다. 남해고속도로 산인JC가 이곳에 있다.

북쪽으로 칠원읍, 대산면, 동쪽으로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남쪽으로 여항면, 서쪽으로 함안면, 가야읍과 접한다. 남해고속도로남해고속도로제1지선이 지나며 경전선이 동서로 가로질러 가야읍 및 인접한 각 군과 연결된다.

2 山陰, 일본의 지명

유래는 일본의 옛 지명 산인도(山陰道)이다. 위 1번과 달리 일본의 이 산인은 일본식 독음이고 한자를 한국식으로 읽으면 산음. 일본의 주고쿠 지방 중에서도 동해에 접한 들을 말하며,[1] 돗토리 현과 시마네 현이 여기에 속하며, 보통 간사이 지방의 일부로 보는 효고현, 교토부의 북쪽 해안가 일부도경우에 따라 여기에 포함시키기도 하며 서쪽의 야마구치 현은 동해와 세토내해 양쪽에 다 접하지만 보통 산요 지방으로 구분하는 편이다. 산요 신칸센 등 주요 교통로는 산요 쪽을 지나기 때문에 다소 소외된 지방이라는 인식이 강해서, 일단 이 동네 중 시마네 현은 면적 6,707.96km²에 인구 707,439명이고, 돗토리 현은 면적 3,507.28km²에 인구 582,325명으로 인구 규모를 보면 알겠지만 둘 다 별볼일없는 동네이다. 다만 대한민국과 지리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촌동네임에도 불구하고 교류가 꽤 많은 편인데 돗토리현 사카이미나토와 강원도 동해시 사이에 정기적으로 여객선이 다니고 있으며 지자체간 상호 자매결연도 활발하다.
  1. 주고쿠 지방 안에서 건너편 남쪽의 세토내해와 접한 부분은 산요(山陽)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