돗토리

혹시 도토리을(를) 찾아오셨나요?

일본의 지방 및 도도부현
홋카이도
도호쿠 지방아오모리이와테미야기아키타야마가타후쿠시마
간토 지방도쿄도치기군마사이타마지바이바라키가나가와
주부 지방니가타도야마이시카와후쿠이야마나시나가노기후시즈오카아이치
간사이 지방미에시가교토오사카효고나라와카야마
주고쿠 지방돗토리시마네오카야마히로시마야마구치
시코쿠 지방도쿠시마가가와에히메고치
규슈 지방후쿠오카사가나가사키구마모토오이타미야자키가고시마
오키나와 현
tob-b2.gif
鳥取県
(とっとりけん)
돗토리 현 / Tottori Prefecture

현기(県旗)[1] 농협?
국가일본
지방주고쿠
현청소재지돗토리 시
면적3,507.05km²
인구570,395명[2]
상징
현화니짓세이키배꽃(二十世紀梨の花)
현목눈주목(ダイセンキャラボク)
현조원앙(オシドリ)
홈페이지

admi31.gif

Tottori-map.jpg
도토리가 아니지만 도토리가 많이 나긴 한다 약간 서울시 동작구 지도 닮았다

鳥取県 / とっとりけん

1 개요

일본 주고쿠 지방의 현으로 서쪽으로는 시마네 현, 동쪽으로는 효고 현, 남쪽으로는 오카야마 현과 맞닿아 있다. 현청 소재지는 같은 이름의 돗토리(톳토리)시.

일본의 47개 도도부현 중 가장 인구가 적은 지역이다. 계속해서 감소하여 현재 인구는 60만 미만인 상태. 어지간한 일본의 정령지정도시[3] 하나의 인구보다도 더 적다. 안양시인구보다도 적다. 애초에 산인(山陰, 산음)지역[4] 자체가 좀 깡촌(…) 이미지가 강한 곳이긴 하지만.

주요 도시는 현청 소재지인 돗토리 시[5] 외에 교통의 요지인 요나고(米子)[6], 게게게의 키타로로 유명한 미즈키 시게루의 고향인 사카이미나토(境港)[7] 등이 있다.
일본 국내에서의 낮은 지명도와는 다르게 대한민국과의 직항편이 운행중이다. 아시아나항공에서 인천국제공항에서 출발해 요나고 공항으로 도착하는 비행기가 있는데[8], 매주 화요일, 금요일, 일요일에 출발하며, 그 외 요일에는 비행기가 없다. 또한 강원도 동해시 동해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사카이미나토항[9]으로 DBS 페리에서 정기항로가 개설되어 있다. 반면 일본 내에서는 변두리 지역이라 치즈 급행 정도를 제외하면 오사카 등 인근 지역으로 가기가 상당히 난감한 편. 어떻게 보면 이 지역 전체가 해외교통이 국내교통보다 편리한 곳으로, 그만큼 관광산업에 목숨 걸고 있다.

현재 강원도와 우호 협력관계에 있으며, 일본 지자체 중 한국과 가장 적극적으로 교류하는 곳이다. 실제로 일본 관광객 수가 한국 관광객 수와 비슷한 수준으로, 러시아중국 쪽 관광객까지 합치면 일본인 관광객을 추월할지도...

안용복독도 문제를 따지러 영주를 방문해 쓰시마 도주의 사과문을 받아낸 곳이기도 하다. 바로 옆 현이 독도로 문제가 심각한 시마네현.

2 관광 명소


사막과도 같은 '돗토리 사구'로 유명한 곳이다. 일본 최대 규모[10]의 사구로 직접 가보면 마치 진짜 사막에 온 것 같은 착각이 느껴질 정도로 꽤 큰 사구. 물론 진짜 사막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이 사구 이외에 돗토리 현 하면 떠오르는게 없을 정도로 유명하다. 그 밖에 유명한 것도 없다는게 문제

명탐정 코난, 검용전설 야이바의 작가 아오야마 고쇼의 고향이라서 고쇼의 고향인 호쿠에이초에는 마을 곳곳에 코난동상(!)과 '코난 대교', '코난 도로','코난 박물관' 등 코난과 관련한 갖가지 볼거리들을 갖춰놓은 '코난 마을'이 자리 잡고 있다. 마을 입구의 유라역의 애칭은 코난역. 작품 내에서도 꽤나 중요하다면 중요한 곳인데, 다름 아닌 검은 조직보스의 소재지가 바로 이곳. 물론 이 보스라는 양반은 20년 가까이 목소리한번 나온적이 없기때문에 이미 팬들사이에선 아오안취급당하지만 일본 돗토리 공항의 애칭이 '돗토리 사구 코난 공항'으로 결정. 공항 무서워서 가겠나

이렇듯 일본에서도 깡촌에 듣보잡 취급이지만 의외로 야빠들에게는 조금 이름이 알려져 있는데 여기에 위치한 '돗토리 월드윙 트레이닝 센터'는 일본 및 한국의 야구선수들이 오프시즌 동안 시즌 중에 쌓인 피로회복 혹은 부상치료 후 재활훈련을 위하여 종종 찾는 곳이다. 다만, 프로 및 전문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전문적인 트레이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라 일반인들은 방문할 일이 거의 없다.

현들 중에서는 제일 작지만 애니메이트는 있다. 하지만 도쿄처럼 큰 규모는 기대하지 마라. 요나고 역 근처 백화점 한 층의 한 코너 크기밖에 안된다.

코토우라 양의 주인공 코토우라 하루카의 성인 '코토우라'가 바로 이 곳에 있는 '코토우라 정'에서 따왔으며, 그 곳에는 한일 교류 기념 공원인 '바람의 언덕'이 있다.

쿠라요시 시에는 에도 시대로부터 내려오는 거리가 남아있다.

3 특산물

도토리가 많이 난다. 아재 개그같은 게 아니라 정말이다.

'20세기 배'라는 (과일)도 유명하며, 구라요시 시에는 20세기 배 (과일) 기념관이 위치해 있다. 기존의 배에 심각한 병풍해가 닥치자 개량한 신종 종자라고 한다. 아무튼 똑같이 배로 유명한 나주시와 자매결연을 맺기도 하였다. 기념관에서는 배와 관련된 각종 먹을거리와 영상물들을 체험할수 있다. 특히 배로 만든 아이스크림이 유명하다.

4 돗토리현을 무대로 한 작품

'이와미 정'은 애니메이션 Free!의 배경이되었기에 덕분에 수많은 팬들이 성지순례를 했다(...)

히나비타의 작중 배경인 쿠라노카와(倉野川)는 구라요시시를 모티브로 만든 도시로, 2016년 4월 1일부터 실제로 쿠라요시 - 쿠라노카와와의 자매결연을 맺게 되었다.

디지몬 어드벤처 tri.의 새로운 선택받은 아이모치즈키 메이코가 이곳에서 오다이바로 이사온 뒤, 신태일과 아이들이 다니는 츠키시마 종합 고등학교에 다니게 된다.

5 출신 인물

6 기타 트리비아

돗토리가 개깡촌임을 상징적으로 알려주던 것 중에 하나가, 1996년부터 일본에 들어온 스타벅스의 점포가.. 2014년 6월에 이르기까지 돗토리에만(!) 점포가 없었다. 이걸 자학 개그로 삼아 "스타바 (스타벅스의 일본식 준말)는 없지만 스나바 (砂場'모래사장) 는 있다.""스나바"라는 이름의 카페를 만들기도 했다. (…)[11] 현지인들은 이걸 두고 도시전설이라고 했었다(...) 하지만 2015년 5월 9일, 드디어 스타벅스가 오픈했다! 개업 첫 날에 무려 2천명의 인파가 몰렸다고 한다.[12]

동남부에 위치한 와카사정에 와카사 철도 하야부사라는 역이 있는데, 이름때문에 스즈키 하야부사 GSX 1300R 의 성지가 되었다. 이벤트를 하면 백몇십대는 기본이고 천단위로 하야부사 라이더가 집결하기도 한다.

명탐정 코난그 분의 메일주소가 돗토리현, 더 정확히 말하자면 쿠라요시 지역이랑 관계가 있다고 한다.

허니와 클로버에서는 노미야 타쿠미가 이곳에서 근무하다가 야마다 아유미를 보러 도쿄까지 가는 장면이 나온다.

여담으로 이 항목은 주고쿠 지방의 현들 중 가장 마지막으로 작성되었다. 나무위키에서도 마지막이구나

2000년 발생한 지진 이후 돗토리지역에 2016년 10월 21 매그니튜드 6.6의 강진이 일어났다. 쓰나미의 우려는 없다고한다. 2016년 돗토리 지진 참조
  1. とっとり의 と를 나타낸 것이라고 한다. 鳥取의 鳥를 따서 새 모양이다.
  2. 추계인구 2015년 9월 1일 기준
  3. 법적으로는 시 인구가 50만명 이상일 때 신청이 가능하지만, 실제 커트라인(?)은 최소 70만 이상인 도시들이다.
  4. 야마구치 현, 시마네 현, 돗토리 현, 효고 현, 교토 부의 동해에 면한 북부 지역을 가리키는 말. 반대로 세토 내해에 면한 남부 지역은 산요(山陽, 산양)라고 한다. 주역의 음양오행설에 의해 주고쿠 산맥을 기준으로 산맥의 북쪽 지역을 산인, 산맥의 남쪽 지역을 산요라고 부르던 것에서 유래한다.
  5. 인구가 20만명 미만, 도도부현청 소재지 중 가장 적다.
  6. 돗토리현 제 2의 도시. 선라이즈 이즈모가 정차하며 공항도 갖고 있다. 국제 여객선도 있다! 하지만 돗토리 현에는 시가 4개밖에 없다(...). 실제로 요나고 역에서 내려서 주위를 살펴보면 건물들은 명동보다 더 화려한데 사람들은 별로 없다. 그래도 맛집이 많으니 잘 찾아보도록 하자
  7. 이를 이용한 '미즈키 시게루 로드', '요괴 열차' 등을 시의 관광 컨텐츠로 만들었다.
  8. 2016년 10월부터 해당노선이 에어서울로 이관 될 예정이다.
  9. 단 사카이미나토는 사구로 유명한 돗토리 시와는 상당히 멀다. JR로 두시간 조금안되게 걸린다. 오히려 시마네현의 주요 도시에서 훨씬 가깝다.
  10. 일본 최대의 사구는 아오모리 현의 사루가모리 사구(猿ヶ森砂丘)이지만 군사 지역으로 통제되어 있어 많이 알려져있지 않다. 2016년 10월에 방영된 타임보칸 24에도 이것을 소재로 한 퀴즈가 나온다.
  11. 참고로 그게 그거지만, 옆동네 깡촌 친구 시네마 시마네에는 돗토리보다 1년 빠른(!) 2013년에 들어서 겨우 두 곳 오픈했다.
  12. 그런데... 스타벅스와 함께 돗토리에 같이 들어오는 게 있으니... 바로 10월에 들어오는 세븐일레븐(...) 지금까지 돗토리현에는 들어오지 않았다. 유통망이라든지 힘드니까... 그게 10월에 드디어 세븐일레븐도 들어오는 것으로 돗토리엔 기존의 로손과 패밀리마트에 이어 세븐일레븐도 생기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