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山, mountain
산 문서로.
2 酸, Acid
산(화학) 참조.
3 傘, umbrella
4 -産(원산지)
생산된 장소 또는 시간의 의미를 더해주는 접미사.
예시) 국내산, 외국산
4.1 주류의 구분법
주로 다음 3가지 경우에 많이 쓰게 되는데,
1. 술,혹은 그 원재료의 생산지
→특히 와인의 경우엔 생산지가 제품의 특성을 가르는 중요한 점 중 하나로 취급된다.
(ex: 보르도산, 캘리포니아산)
2. 특정년도에 생산(혹은 증류)/병입된 경우 (vintage)
→와인은 거진 대부분이 빈티지 표기를 채용하며, 위스키 쪽도 싱글몰트인 경우엔 빈티지 제품을 흔히 찾을 수 있다.
다만, 싱글몰트의 빈티지 제품은 딱 그 해에 증류해서 숙성한 원액만 병입한 것인데 와인과 같이 원재료의 영향을 받는 부분은 드물고 기성품과는 다른 제조공정을 통해 차별화를 꾀한 종류가 제일 많으며, 사실상 한정판이다.
(ex : 보졸레누보 2000년산, 맥켈란 1946년산)
그리고 제일 문제시되는.....
3. 위스키의 숙성년수 표현의 잘못, 이것이 고착화된 것 [1]
5 鏟
길다란 봉에 도끼날이 달린 무기. 도끼와는 달리 날이 봉과 수평하게 박혀있어 꼭 보면 삽같이 생겼다.
반대편 끝에 초승달 모양의 날인 월아(月牙)를 달아 쓰기도 한다. 이 무기가 바로 월아산으로, 서유기의 사오정이 쓰는 것으로 알려진 그 무기이다.
이 도구를 쓰는 대표적인 캐릭터로 서유기의 사오정[2]과 수호지의 노지심이 있다.
원래 노지심은 100근짜리 선장을 주문했으나 대장장이가 그렇게 하면 쓰기도 힘들고 간지가 안난다고 해서 투닥투닥 거리다가 62근으로 하기로 합의를 봤다.
사오정과 노지심이라는 캐릭터 덕분에 산=선장(禪杖)[3]이라는 인식이 있는데, 실제 선장은 승려들이 수행할 때 졸지 않도록 깨우는 물건[4]으로 아예 무기도 아니다.
6 San
Sanity를 줄여서 부르는 말. 제정신이라는 의미.
7 인명
7.1 로자리오와 뱀파이어의 등장인물
오토나시 산 문서 참조.
7.2 모노노케 히메의 히로인
산(모노노케 히메) 문서 참조.
7.3 세토의 신부의 히로인 세토 산
세토 산 문서 참조.
7.4 토미카 히어로 레스큐 포스의 악당
산(레스큐 포스) 문서 참조.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산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7.5 나노리스트의 등장인물
산(나노리스트) 문서 참조.- ↑ 위스키의 숙성년수를 말할 때의 "몇년산"은 잘못된 표현으로서, 이 때는 몇년숙성/ 몇년 식으로 말하는 것이 옳다. 언제부터 이렇게 불리기 시작했는지는 가늠하긴 어려우나 우리나라에 위스키가 본격적으로 알려질 무렵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아직도 신문,잡지,광고 등의 대중매체에선 이러한 잘못된 표현을 무분별하게 쓰는 광경을 흔히 볼 수 있다. 작은 것이나 우리나라의 미성숙한 술 문화의 단면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 ↑ 다만 이는 현대 창작물에서의 모습이고 실제 원작에서는 몽둥이 비슷한 무기를 쓴다.
- ↑ 두사람의 무기는 작중에서 선장으로 취급된다.
- ↑ 끝을 천으로 감싸고 있으며 이걸로 세게 때리지도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