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T&D

기업개요
300px
정식명칭주식회사 서부티엔디
영문명칭Seobu T&D Co.,Ltd
설립일1979년 7월 12일
업종명차량용 주유소 운영업
상장여부상장기업
기업규모중견기업
상장시장코스닥시장(1995년 ~)
종목코드006730
홈페이지

1 개요

대한민국기업. 본사는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정로 167(신정동)에 위치해 있다.

2 상세

1979년 서부트럭터미널로 세워졌다. 1995년 코스닥시장이 시범시장일 때부터 쭉 코스닥시장에 상장해 있던 원년멤버 중 하나이다. 주력사업은 화물트럭 터미널을 운영하는 일과 부동산 개발업으로, 서울특별시 양천구서부트럭터미널을 경영하고 있다. (서부트럭터미널 건물이 너무 험하게 낡아서, 그 외양만으로도 충분히 혐오시설. 트럭들의 주차장이라는 게 혐오가 아니라, 그 관리건물이 완전 뜨악한 옛날 디자인. 어느정도로 구닥다리냐면, 영화 베테랑에서 트럭운전사 아저씨를 비참하게 만드는 영화 인물들이 진짜! 있을 것 같은 험상궂은 옛날! 콩크리트 건물임) 또한 서울특별시 용산구에 있던 용산관광버스터미널도 이 회사의 소유였다. 엠와이에이치라는 회사가 최대주주이며, MYH와 승만호 회장 등 특수관계인들이 합심하여 지분을 58.14%를 장악하여 경영권에 문제는 없다.

서울특별시의 서부트럭터미널과 용산터미널상가 외에도 인천광역시에 진출하여 스퀘어원이라는 복합 쇼핑몰도 차려서 경영하고 있다. 원래 스퀘어원 부지도 트럭터미널을 지으려 했으나 인천광역시 시민들의 반발로 인천광역시청에서 허가하지 않아 쇼핑몰로 바뀐 것이다. 결론적으로 신의 한 수가 되었지만.

2013년 코레일롯데관광개발의 갈등으로 무산된 용산국제업무지구가 재개될 경우 중화인민공화국의 녹지그룹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에 사업권을 인수하여 뛰어들 것이었다는 기사가 나왔다. 기사 용산역 인근인 용산 전자상가 터미널상가[1] 부지 가지고 서부T&D의 호텔을 올리고 있는 걸로 봐서는 개발 연계효과를 노리는 것으로 보인다.

  1. 원래부터 이 터미널이 서부T&D사의 소유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