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교 교리를 교육하는 행위
종교의 교리나 종지(宗旨)를 사람들에게 전하거나 신도들에게 가르치기 위하여 경전(經典) 등을 풀어 이야기하는 행위.
이 것 때문에 제임스 가필드는 설교자 대통령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2 훈육하는 행위
설교하는 자는 남의 설교를 듣지 않는다' - 독일 속담
어떤 일의 견해나 관점을 다른 사람이 수긍하도록 단단히 타일러서 가르치는 행위나 그러한 가르침을 가리키는 단어.
말하는 사람 입장에선 몰라도 듣는 사람 입장에선 엄청나게 지겹게 느껴질 수 있다. 특히 악당이 개똥철학을 설교할 경우, 듣는 입장에선 엄청나게 짜증난다.
어느 중화체육교사의 설교는 정신붕괴 음파병기 레벨이다.
갈고리 의수를 한 어떤 싸이코패스의 경우, 자신을 동지라고 부르며 따르는 사람들이 있다.
왠지 각종 애니 주인공들의 특기가 되어 가는 듯한 느낌이다. 학원도시의 어떤 소년이라든지.
1번이든 2번이든간에 개독, 사이비, 또라이, 사상의 불일치 등을 만나면 그냥 개소리다.
동방프로젝트의 어떤 재판관은 지상에 내려와 죄가 많은 자에게 설교하기도 한다.
3 삼국시대의 인물
薛喬
생몰년도 미상
위나라의 관료.
월기교위로 조휴가 모친을 여의고 지극히 효성을 다 할 때 조비가 시중을 보내 상복을 벗고 술을 마시고 고기를 먹도록 해 조휴가 조서를 받들었지만 형체는 더욱 초췌해졌는데, 조휴가 초로 돌아가 모친을 장사지낼 수 있도록 청하면서 조비의 명에 따라 설교는 조서와 절을 받들어 보내 근심과 슬픔을 전하고 고향집으로 돌아가 상을 치르도록 했다.
삼국지연의에서 석정 전투에 종군해서 주방의 계책으로 석정에 유인되자 조휴가 자신이 직접 군사를 지는 척 유인해서 매복한 군사로 오군을 물리치기 위해 장보와 함께 각기 2만 군사를 이끌고 매복하라는 명을 받아 2만 군사를 이끌고 석정의 북쪽에 숨었다. 그러나 오군에서 주환과 전종이 육손의 명으로 각기 3만 군사를 이끌고 석정의 산길을 통해 뒤로 돌아가 불을 지르도록 해서 전종의 기습을 받아 싸웠지만 당해내지 못하고 달아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