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 이터 NOT!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600px
ソウルイーターノット!
소울 이터 = !

1 개요

장르파괴 소울이터가 아니라서 NOT이라카더라
오오쿠보 아츠시소울 이터(만화) 연재 도중 본편과 함께 연재가 병행된[1] 프리퀄 외전. 작가 말로는 '하고 싶은 (본편에 넣고 싶었지만 지면상 다루지 못한)이야기가 너무 많아' 이걸 새로 연재했다고 한다. 그래서 본편에서 제대로 비추지 못했던 설정들을 더 자세히 설명해준다. 그런데 3화에까지 이르자 대놓고 노린듯한 전개 때문에 작가가 모에에 굶주려서 시작한 게 아니냐는 의견도 분분하다.

주인공은 사무전에 반강제적으로 막 입학한 하루도리 츠구미와 그 동급생들이며, 제목인 NOT은 비전투요원의 약어로 사무전 학생의 약 90%를 차지한다고 하며, 본편에서 활약하는 마카와 소울 같은 EAT은 상위 10%의 전투원을 의미한다고 한다.

본편이 시작되기 이전의 시점이기에 본편에선 이미 죽어 창백한 좀비였던 시드 바렛도 멀쩡하게 살아 등장한다. 또한 막 들어온 후배 츠구미에게 캔음료를 건낸 마카 같이 본편의 주인공들도 간간히 나온다. 그리고 메두사가 귀신을 풀어놓기 이전의 평온기이다 보니 소울 이터 본편보다는 밝고 가벼운 분위기이고 비전투원 신입생들을 주인공으로 하기에 자연스럽게 액션물보다는 일상물의 성격이 강해졌다. 또한 소울 이터와는 달리 백합 분위기가 강한 편.

참고로 소울 이터 본편의 설정이나 전개를 모르더라도 무리 없이 볼 수 있는 외전이다. 오히려 본편의 과거 이야기인데다가 본편의 설정들을 더 꼼꼼히 설명해주기 때문에 시점 순서대로 소울 이터 NOT부터 보는것이 좋을 수도 있다.

총 31화, 단행본 5권으로 완결.

2 애니화

본즈 애니메이션
노라가미
스페이스 댄디
2014년 1분기
캡틴 어스
관희 챠이카
소울 이터 NOT!
2014년 2분기
스페이스 댄디
2014년 3분기

300px
공식 홈페이지:[1]

본편뿐만 아니라 소울 이터 NOT도 2014년 4월부터 방영이 시작되었다. 제작사는 본편과 같은 본즈이며 감독은 하시모토 마사카즈로 변경되었다. 총 12화로 완결.

본편보다 밝은 분위기의 작품인 만큼 더 귀여운 그림체로 변경되었다. 그림체 자체는 잘 어울리지만 개성 있던 원작의 그림체가 다소 평범해진 느낌이라 아쉬워 하는 사람들도 있는 듯. 마카의 눈에 생기가 돌아왔다. 그리고 원작에는 없던 장면이 추가되거나 사건 순서가 변경되었다. 덕분에 원작에 비해서 더 많은 설정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원작 소울이터에서 보여줬던 퀄리티와 비교조차 불가능한 작화붕괴와 힘 빠지는 액션씬을 보여주면서 시청자들을 충격에 빠뜨렸다. 문제의 봉산탈춤.나의 본즈가 이럴리없어!! 그래도 저런 심각한 작붕은 한 번 뿐이었다. 거기다 소울이터 본편은 본즈가 10주년 기념작으로 힘을 빡 주고 만들었던 것인지라 비교하긴 어렵고, 같은 분기에 캡틴어스관희 챠이카가 동시에 방영하기도 하였다.[2]

본즈는 원래부터 다작을 하되 각 스튜디오 별로 작품을 담당하며 스무스하게 만들어 온 회사였기에 평소 본즈 작화를 생각하면 아쉬운 퀄리티인 건 맞지만 그렇다고 전반적인 작화 수준 자체가 나쁜 편이라 하기는 힘들다.

어쨌든 소울 이터 본편만큼 인기를 끌지도 못했으며 판매량도 400장대로 나왔다. 과거 소울이터가 4천장은 팔았던 것, 그리고 상업성과는 거리가 먼 본즈의 다른 작품들 중에서도 1000장대는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정말 크게 실패한 기록이다.

3 NOT 등장인물

아래에 없는 등장인물은 소울 이터(만화) 등장인물 항목 참고.

200px

- 아카네의 무기에 해당하는 캐릭터. 금발속성. 주역 3인의 동기. 아냐 헵번의 호위. 성실하게 생겼으나 의외로 도짓코속성이다. 시드의 신상에 문제가 발생한 시점에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아냐를 본국으로 귀환시키려 한다.

200px

- 타로카드 점술이 특기인 기숙사 선배. 애 취급하는 것을 싫어한다. 어째서인지 타로카드의 카드는 우리가 아는 그 22종의 형태와는 약간 벗어나있는듯 하지만...
- 고르곤 자매의 막내이자 NOT의 흑막. 여담으로 본편 시점엔 일절 등장하지 않는 걸로 보아 본편이 시작되기 이전에 어떻게든 깨지는 전개일 듯 싶다.
- 외톨이 기믹, 헤드셋을 착용하고 있는 무기 속성의 소년. 주역 3인이 동시에 활동할 수 없기때문에 장인 2명 중 한 명은 반드시 외톨이가 될 수 밖에 없는 관계로 이 캐릭터가 수업중에 무기 속성의 역할을 한다. 일단은 인원수 채우기용. 무기로 변하면 활이 된다. 비중이 상승할리는 있을까...
- 주역 3인과 아카네, 크레이가 아르바이트를 시작한 바의 마스터.
  1. 보통 이런 외전 만화는 작가의 피로도 때문에 하나를 다 끝내고서 연재하거나 다른 작가가 일임하고 본인은 이를 감수하는게 대부분인데 이 경우는 특이하게 같이 연재 되었다.
  2. 참고로 D스튜디오의 챠이카의 작화는 무난한 편이었고, C스튜디오의 캡틴 어스는 상당한 고퀄리티를 자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