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남 달러

Surinaamse Dollar (네덜란드어)

남아메리카의 통화
콜롬비아 페소볼리비아 페소우루과이 페소아르헨티나 페소칠레 페소
브라질 헤알 (크루제이로/크루자도스)베네수엘라 볼리바르파라과이 과라니페루 솔 (페루 잉티)
미국 달러(에콰도르 수크레)가이아나 달러수리남 달러 (수리남 길더)
포클랜드 파운드

2004년부터 쓰여지기 시작한 수리남의 통화이며, 전신은 수리남 길더이다. 교환비는 1:1,000.

ISO 4217코드는 SRD, 기호는 "$"에 보조단위는 센트를 쓰고 복수형으로 만들시 어미에 '-s'를 붙이기까지 하는 네덜란드어권의 완벽한 달러계 통화이다. 현지인들도 그냥 달러달러 하다보니 가끔 미국 달러를 자국통화와 혼동하는 경우도 있다고. 인플레는 19.5%로 가파른 편이고, 환율은 약 340원/$.

1 지폐

1, 2½달러(까지가 소액전(코인노트)), 5, 10, 20, 50, 100달러의 5+2종류가 유통되고 있다. 자체 화폐생산능력이 없어 전량을 캐나다에서 수입하고 있는데, 초쇄의 경우는 캐나다 조폐국에서 기기고장으로 한 달 납품이 미뤄지기도 했다는 풍문이 있다.

2 동전

1, 5, 10, 25, 50, 100, 250센트권이 존재한다. 100센트는 기존의 1길더, 250센트는 기존의 2½길더와 동일한 개념이다. 다만 한 가지 특이점이 있다면, 새로 찍어낼 비용이 문제였던 동전의 경우, 기존에 쓰이던 수리남 길더를 그대로 통용시키는 것에 합의하였다는 점. 길더 시절에도 보조단위는 센트였고, 과거 동전의 효용성이 너무 낮았기때문에 명맥이 끊긴지도 나름 오래되었기 때문이라나.

3 이야기거리

전신인 수리남 길더의 마지막 시리즈가 상당히 화려한 모습이었던 것에 반해, 수리남 달러는 다소 그 모습이 수수한 편으로 평가되고 있다. 사실 돈이 예쁘고 안 예쁘고가 중요하나만은 그래도 수집가들은 다소 아오안 시키려는 경향이 있고, 직전 길더화 고액권들의 시세만 높여주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