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소닷컴

이 문서는 준보호 상태입니다.

이 문서는 잦은 문서 훼손 및 수정 전쟁으로 인해 자동 인증된 사용자만 수정하도록 제한되었습니다.
주의. 문서 훼손이 수시로 발생하는 문서입니다.


이 틀 아래의 문서는 과거에 빈번한 문서 훼손을 당했거나 현재도 당하고 있는 상태이며, 앞으로도 빈번한 훼손이 예상되는 문서입니다. 문서를 편집하실때 문서 훼손으로 오해받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고, 이 문서를 열람하시는 이용자께서는 문서 훼손을 발견할 시 신고해주시기 바라며, 우측 상단의 기록을 클릭하고 되돌리기 / 편집 취소를 클릭하셔서 가장 최근의 정상적인 버전으로 복구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의. 성(性)적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성(性)적인 요소에 대해 직간접적인 언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읽는 이에 따라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 문서를 열람하실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용소
suyongso
마스코트
사이트 주소[1]
사이트 종류커뮤니티
사이트 엔진XpressEngine
운영자Suyongso Limited
설립일2013년 8월 8일
사용 언어한국어
회원가입선택
현재 상태운영중

1 상세

2013년도부터 점차 극심해진 일베저장소 애니메이션 게시판의 친목질 문화와 그것을 방치하는 운영진의 방만한 행태, 갈수록 심해지는 탄압을 피해 창립자인 교도관이 사이트를 만들면서 시작되었다.

디씨, 일베계열 사이트답게 반(反)친목을 중요시하고, 따라서 닉네임 언급[1]과 친목질에 매우 민감하다.[2] 창설 취지나 배경으로 볼때 디씨 역사로 비유하면 애니-일본 갤러리에서 디시 애갤러스가 갈라져나온 것과 비슷하다. 하지만 애갤러스는...

그 외에도 유저간 고소에도 영구밴이라는 엄한 규칙을 거는 등, 표현의 자유를 중시하는 편. 그리고 일베 파생 사이트다 보니 정치 성향은 보수 / 우익 성향이며, 노무현에 대한 고인드립이나 호남에 대한 지역드립 또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게시판 이름이 독특한데 수용소라는 컨셉에 맞게끔 번역동, 게임동, 애니동과 같이 되어있는데 나름대로의 개성 확립을 위한 요소로 추측된다.

일베에서 파생된 사이트임에도 일베저장소에 관해선 우호적이지 않은 편인데, 이전 사이트 운영자인 교도관이 홍보차 일베에 광고비를 입금했는데 당일날 거부당해버린 통수를 맞았던 과거사가 있으며[3], 해당 사이트가 점차 대형화됨에 따라 유저 간 고소와 운영진의 개입으로 인해 그동안 일베가 추구하던 "표현의 자유"의 본질이 퇴색되버리고, 운영진의 흔히 말하는 "우덜식 처벌"에 진저리가 난 유저들이 유저의 상당수를 차지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2014년 3월경 최초 사이트 제작자이던 교도관오! 도관아 기술 담당이던 솔리드에게 사이트를 양도하고 떠났으며, 솔리드가 현재까지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동시 접속자 수는 항상 세자리수를 유지중이며, 2014년 1월 26일자로 1,000명대를 돌파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2016년 8월 현재는 세자리수는 커녕 두자리수도 아슬아슬할 것이라는 것이 유저들의 반응.

운영자도 아주 가끔씩 이벤트를 열어주는데, 유저들 또한 수시로 이벤트를 열고 상품을 스폰해주는 등 활성화는 나름 잘돼 있는 편. 하지만 최근엔 이벤트는 커녕 먹튀도 존재한다.

2 사이트 구성

2.1 현재 존재하는 게시판

2.1.1 애니동

수용소 지분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게시판

애니동은 애니게시판처럼 보이지만, 사실 모든 주제를 다루는 잡담야짤게시판에 가까우며, 보통 오덕 관련 떡밥은 올라오는 일이 드문 편이라 어쩌다 한번 오덕 떡밥이 떠오르면 "드디어 애니동에서 애니 얘기를 하는구나"라고 유저들이 감격할 정도.

사이트 내에서 취향존중 같은 것은 전혀 없으며 각종 비하가 난무한다. 지지하는 작품과 캐릭터, 혹은 모에요소로 편가르기를 하는데 이런 주제로 거의 매일매일 말다툼이 일어난다.

현재는 포니빠, 럽폭도, 배박이 셋이서 세력싸움을 하다 럽폭도와 포니빠들이 차례차례 떨어져 나감과 동시에 칸코레 갤러리에서 배박이들이 점차 유입되면서 배박이들이 게시판의 실세를 잡았으나, 여전히 싸우고 있다....가 이젠 배박이 세력이 점점 약해지면서 선샤인붐에 힙입은 럽폭도, 말박이, 유폭도, 배박이 등 춘추전국시대의 모습을 연상케한다.

2.1.2 게임동

게임동 또한 애니동과 별 차이는 없으나 주로 자신이 하는 게임의 스샷을 찍어 자신의 업보를 자랑하는 게시물들이 다수를 차지하는 편이며, 게임일기를 작성하는 글이 대부분이라 애니동에 비해 글리젠은 현저히 낮은 편이다.

게임동 또한 애니동과 비슷하게 간헐적으로 게시판을 장악하는 유저층이 교체되는데 워 썬더, 하스스톤, 던전 앤 파이터, 마비노기 영웅전, 칸코레, 몬스터 헌터 시리즈등등 꾸준히 교체되고 있다.

2.1.3 넨도동

각종 피규어를 대화 주제로 취급하는 게시판으로, 그중 피규어의 한 종류인 '넨도로이드'와 관련된 얘기가 자주 올라오는 게시판으로, 피규어의 해외 직구법과 해외 사이트 구매법, 피규어를 예약/관리하는 방법 등이 잘 정리되어 있다.

넨도동만의 특산품으로 발매된 넨드로이드 목록과 발매 예정인 넨드로이드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넨도 도감"이 있는데, 개발 초기 운영진이 제작한다고 말만 해놓고 반년 가까이 방치해 뒀던걸 유저들이 집단반발하여 작성권한을 받아내 유저들의 기여만으로 거진 3시간만에 완성 시켰다는 탄생비화가 있다.

2.1.4 음악동

수용소닷컴의 일본 애니메이션 및 서브컬처 관련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한때 동종 사이트에서 저작권법 위반으로 신고하여 일시적으로 폐쇄됐었다.(사건사고에 서술)
현재는 일본음악저작권협회와 정식으로 전송권 계약을 체결하여 서비스를 재개하였다.

음악동은 일반사단법인 일본음악저작권협회(一般社団法人日本音楽著作権協会, JASRAC)와
인터랙티브 전송에 의한 관리 저작물 이용 허가에 관한 기본계약(インタラクティブ配信による管理著作物利用に係る許諾に関する基本契約)을 체결하여
JASRAC 관리악곡에 대한 전송권을 허가 받았다. [허가번호 : JASRAC許諾 第9016645001Y31015号]
음원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1회에 150포인트가 차감된다.
게시된 음원의 수는 2016년 5월 기준으로 13,486곡이다.
음악동 공지사항

2.1.5 그림동

주로 자신이 그린 그림을 뽐내기 위한 게시판으로, 그림 실력이 있던 여러 유입들이 네덕인걸 걸리게 되어 대부분이 쫓겨나버려 그림 수준은 낮은 편. 그러나 가끔 그림 평균 수준이 확 올라갈때가 있을 때도 있다.

2.1.6 뉴스동

뉴스동은 루리웹 뉴스 게시판처럼 여러가지 분야의 뉴스가 올라오는 게시판이다.

2.1.7 리뷰동

수용소 유저들이 무언가를 한 후 후기삼아 리뷰글이 올라오는 게시판.

리뷰하는 대상은 좁게는 자위기구부터 시작해 미연시, 피규어나 넓게는 오덕 이벤트, 해외여행 등등 각양각색의 주제로 리뷰가 올라온다.

2.2 컨텐츠

2.2.1 음악 스트리밍

일본 애니메이션 및 서브컬처 관련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2015년 기준으로 1만곡이 넘는 일본 서브컬쳐 관련 음원을 전달하고 있다.
포인트로 다운로드도 가능하다.
일본음악저작권협회의 전송권 허가를 받고 합법적으로 운영되는 서비스이다. [허가번호 : JASRAC許諾 第9016645001Y31015号]
[2]

2.2.2 라디오

24시간 방송되는 인터넷 라디오
음악동과 동일하게 합법적으로 운영되는 서비스이다.
서버가 영국에 위치하기 때문에, 영국음악저작권협회의 인터넷 라디오 방송 허가를 받았다.[라이센스 번호 : LE0010647]
[3]
현재 작동을 안한다

2.2.3 리듬게임

[4]

2.2.4 넨도로이드 도감

[5]

2.2.5 복권

[6]
수용소에서 게시글, 댓글을 작성하거나 추천을 받으면 포인트를 얻는데,
이런 포인트들을 하루 10번 제한으로 회당 100포인트를 소모하면 로또를 시도해 볼 수 있으며, 1~5등 그리고 꽝 까지 다양하게 나온다.

2.2.6 노래방 DB

[7]
노래방 데이터베이스. 금영 및 TJ의 일본곡이 모두 수록되어 있으며, 신곡의 경우 옆에 재생하기 버튼을 눌러 해당곡을 들을 수도 있다.

2.3 사라진 게시판

2.3.1 드립

일베저장소의 짤방게시판과 유사한 게시판이었으나 2014년 6월경 사이트가 개편됨에 따라 사라졌다. 운영진에 따르면 조만간 다시 추가될 예정이라고 발표했으나 추가될 날은 불명인 듯하다.

2.3.2 번역동

번역동은 본격 일본 만화 저장소라는 이름하에 일본 만화 번역물을 이곳저곳에서 닥치는 대로 긁어오던 게시판이었으며 비교하자면 현재의 마루마루, Zangsisi 같은 곳 이었다.
역자 식자를 지우고 수용소 로고를 박아넣거나, 아예 보란듯이 불펌 금지인 만화들을 신명나게 긁어온 덕에 수용소를 나뭇잎마을, 닌자소라 불렸던 적도 있으나[4]
현재 마루마루가 경쟁자 제거를 목적으로 저작권 신고를 하면서 이로 인해 폐쇄되었다.

2.3.3 수용소 게임랜드

글을 쓰거나 댓글을 달면 생기는 '앰창력'이란 포인트로 퀴즈, 가위바위보, 복권 등을 할수 있는 곳 이었으나 사이트 폭파 이후로 사라졌다.

2.3.4 S스테이션

수용소에 있던 파일 공유 웹하드.
제이제이미디어웍스(애니플러스)의 경고를 받고 폐쇄되었다.

2.3.5 방송동

앰창라이프를 위한 방송국이란 모토를 내걸고 유스트림을 이용한 방법으로 운영되었었으나 2013년 12월경에 폐쇄되었다.
당시 방송을 담당하던 회원들과 관리자간의 친목질과 싸움등으로 인해 폐쇄되었고, 해당 회원들은 모두 영구밴 처리 되었다.

3 수용소 운영규칙 축약본

※수용소에서 금지하는 행위
규칙에서 금지하는 행위이며 위반하면 제재됨
1. 친목행위
2. 특정유저 언급
3. 네임드 조성
4. 뉴비 배척행위
5. 과도한 야짤게시
6. 유저간의 고소언급
7. 도배행위
8. 추천 유도행위
9. 운영과 관련된 허위사실 유포
10. 시스템의 부정이용
11. 네덕인걸 밝히는 행위
12. 여성인걸 밝히는 행위
13. 분탕행위
14. 수용소 운영에 피해를 주는 행위
15. 대한민국의 현행법을 현저히 위반하는 행위

※수용소에서 배척하는 행위
금지하는 행위는 아니지만, 회원들에게 배척당할 수 있음.
1. 존칭어의 사용
2. 네덕체의 사용
3. 과도한 컨셉질
4. 과도한 폭도질
5. 과도한 낚시글

전체적으로 영향을 받았던 일베와 상당히 비슷하다.

4 단축키

"A" 애니동으로. 새로고침 대신 쓸 수 있다.
"C" 댓글 목록으로. 극혐짤이 올라올 경우 마우스를 스크롤 할 필요없이 창을 내릴 수 있다.
"W" 글쓰기 창으로 들어가진다.
"Ctrl + S" 댓글 달기. 굳이 마우스로 댓글 작성을 클릭할 필요가 없다.
자세한 것은 수용소 단축키 안내 참조.

5 마스코트 캐릭터

캐릭터 소개
2014년 발표된 수용소 닷컴의 마스코트 캐릭터
캐릭터 디자인 및 일러스트는 스트라이크 더 블러드의 삽화가로 알려진 일본의 일러스트레이터 마냐코(マニャ子)가 담당했다.

6 대외관계

6.1 네오아니메

일베 파생 커뮤니티 사이트로서 네오아니메와는 사이가 좋지 않은 편이다. 처음엔 둘 다 일베에서 나온 오타쿠 계열 신생 사이트란 공통점 이외엔 별 접점이 없었으나, 친목질과 추천조작, 네덕인 걸 들켜서 밴 당한 유저들이 유사한 오타쿠 계열 사이트인 네오아니메로 이전해 자신들을 밴처리한 수용소에 대해 각종 험담과 비하를 하며 감정싸움을 시작한걸 시초로 심지어 저작권 신고까지 하는 통에(사건사고 항목에 서술)두 사이트의 사이가 벌어지게 되었다.

한때 네오아니메도 구스위키에서 문서가 생성되었으나 수용소닷컴 유저들이 그동안 캡쳐해온 친목, 카카오톡 스크린샷들로 해당 사이트가 친목 사이트란걸 입증해주며 공격하자 네오아니메의 운영자가 작성금지를 요청하여 블라인드 처리되었다.

6.2 구스위키

수용소 측에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르나. 구스위키 측은 대체로 모름 혹은 관심없음인데 네오아니메와의 병림픽으로 인해 구스위키를 개노잼 시즌에 빠지게 한 전적이 있기에 썩 좋게 보지 못하는 분위기다 카더라.

6.3 루리웹

보통 좌리웹[5]이라고 부르면서 비난하나, 루리웹을 비난하는 이유는 정치성향과는 관련이 없다. 루리웹 유저들의 이중적인 행동으로 인해 싫어하는 듯 하다. 대표적으로 불법 복사 프로그램을 굉장히 배척하면서 정작 배척하던 유저들도 불법 다운로드하는 안한글 안사요를 들 수 있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루리웹/비판 참조.

6.4 네덕

외부에는 자신들은 네덕과는 다른 우월한 오덕이라는 듯이 과시 한다고 생각하는 분위기도 있는 모양이지만 사실 스스로를 자가비하 하는 등의 자조적인 분위기가 강하다.
또한 자신들의 사이트에 대해서도 무척 자조적인데 게시판에 간간이 글리젠 등을 언급하며 '수용소 망했네'라는 글이 하루에도 수십차례 올라오기도 한다. 네덕의 경우 사이트 설립 취지나 모토가 반네덕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거의 금기에 가까운 존재가 되었고, 오랫동안 잘 활동해오던 회원도 저격을 맞거나 물타기에 당해서 네덕 꼬리표가 달리게 되면 하루아침만에 밴을 먹거나 몰매를 맞고 스스로 탈퇴하는 경우가 비교적 잦다. 그래도 할 놈은 정말 꿋꿋이 하더라 또한 새로 가입한 회원 또한 관심을 끌만한 행동을 하거나 존댓말을 쓰거나 다른 회원에게 노골적으로 친밀감을 드러내는 등의 행동이 목격 되면 네덕 꼬리표가 달리게 되고 이렇게 네덕 꼬리표가 달린 회원이 나타나면 운동회 박터트리기가 시작되어 무시 당하거나 강한 비난을 받게 된다.

네덕과는 별개로 여성회원에 대한 금기가 존재하며 특정 회원에게 여자가 아니냐는 의혹이 생기면 인증 전까지 꼬리표가 달려서 네덕과 비슷한 취급을 당하게 된다.

7 사건사고

사건·사고 문서 참조.

8 관련 문서

  1. 물론 운영자 겸 설립자는 제외하고..
  2. 허나 사람이 적어서 항상 인원이 거기서 거기인 건 단점.
  3. 일베저장소측에서 일베 내의 유저들이 일부 유출될것을 우려하여 사이트 광고를 거부한것으로 보인다.
  4. 흔히 만화를 불펌해오는걸 닌자질해왔다고 불렀다.
  5. 좌익 + 루리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