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스(신세기 GPX 사이버 포뮬러)

신세기 GPX 사이버 포뮬러등장인물 일람
width=40드라이버 : 카자미 하야토, 스고 오사무, 앙리 크레이토르, 아스라다
스탭 : 스고 아스카, 카자미 히로유키, 쿠루마다 테츠이치로, 죠노우치 미키, 스미 료헤이, 클레어 포트란, 시노하라 메구미
width=35드라이버 : 신죠 나오키, 블리드 카가, 필 프리츠
스탭 : 아오이 쿄코, 그레이 스탠백, 카타기리 마코토, 나구모 쿄시로
width=35칼 리히터 폰 란돌·조지 그레이슨
width=40잭키 구데리안· 프란츠 하이넬·마리 알베르트 루이자
width=40스미스·에델리 부츠홀츠·레온 앤하트
그 외오오토모 죠지·피탈리아 로페·히요시 아키라·시바 세이치로
신세기 GPX 사이버 포뮬러 TV판 초반에 등장하는 악역으로, 스스로의 입신양명에 크게 집착하는 야심가다. 성우는 히라노 마사토.

미싱링크의 간부로 예전 F1에서 활약하던 에델리 부츠홀츠스고 오사무의 감독이기도 했다. 사고로 한 쪽 팔과 눈을 잃은 부츠홀츠에게 기계팔과 센서의 이식을 통해 다시 레이서로 살아갈 길을 열어주기도 했다.

카자미 히로유키아스라다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일부 관여했던 것으로 보이며, 아스라다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잠재능력을 높게 사 이를 군사무기에 도입하는 것으로써 막대한 부와 지위를 거머쥐려 한다. 그러나 이에 반발하던 히로유키가 아스라다 GSX를 일본으로 빼돌리자 위해를 가해 히로유키의 죽음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그러나 그렇게까지 해서 탈취한 데이터가 죄다 더미라 일본에 도착한 아스라다를 탈취하려 들었고, 이 사건으로 인해 카자미 하야토가 아스라다로 사이버 포뮬러에 뛰어들게 된다.

그 뒤로 미싱링크 팀에 직접 모습을 드러내 부츠홀츠를 뒤에서 움직여 몇 번이나 아스라다를 탈취하려 하나 모두 수포로 돌아간다. 그리고 결정적 순간에 부츠홀츠를 방해한 나이트 슈마허의 배경을 조사해 그가 스고 오사무라는 사실을 알아낸다. 이에 위기감을 느껴 부츠홀츠에게 오사무를 죽일 것을 명령하나 거부당하고, 부츠홀츠가 독단적으로 오사무와 레이스로 결판을 내려 하는 자리에 무장 헬기를 타고 나타나 오사무에게 큰 부상을 입힌다. 그러나 부츠홀츠마저 없애려는 순간 그 자리에 난입한 하야토의 아스라다와 충돌하는 바람에 헬기의 컨트롤에 이상이 발생했고, 그 뒤 부츠홀츠가 날린 미쇼넬과 헬기가 충돌해 땅에 추락하여 목숨을 잃는다.

등장인물 대부분이 자기 나름대로의 소신을 갖고 있는 사이버 포뮬러 시리즈 중에서도 유일한 악당 캐릭터다.[1] 허나 더블원에서 그의 공격이 오사무의 눈에 상처를 남기게 되었다는 언급 외엔 이후 시리즈에서 전혀 언급이 되지 않는다.

참고로 관심이 있던 것은 어디까지나 아스라다의 네비게이션 시스템이라 슈퍼 아스라다가 보관되어 있던 영국의 히로유키 자택을 뒤지면서도 머신에는 손 하나 대지 않았다.

여담으로 아스라다의 학습 시스템이 지닌 잠재성에 눈독을 들이고 았었지만, 만약 그가 그 이전 나구모 마사키가 히로유키에게 내세웠던 바이오 컴퓨터에 대해 알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1. 이후 SAGA에서 나구모 쿄시로가 그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그도 근본적으론 형인 나구모 마사키가 옳았다는 것을 증명하고자 하는 동기였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