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컬단

portrait.png
포켓몬스터 썬·문의 스컬단 조무래기
포켓몬스터 메인 시리즈 악의 조직 일람
조직명40px
로켓단
48px
마그마단
42px
아쿠아단
30px
갤럭시단
보스비주기마적아강태홍
주요 단원랜스, 람다,
아테나, 아폴로
호걸, 구열이연, 해조마스 , 새턴,
주피터, 플루토
조직명35px
플라스마단
38px
플레어단

스컬단

에테르재단
보스게치스
N아크로마
플라드리구즈마루자미네
주요 단원칠현인,
다크트리니티,
버베나, 헬레나
바라, 모미지,
아케비, 코레아,
크세로시키
플루메리, 글라디오자우보, 비케


테마곡

배틀

알로라지방에는 사람들에게 폐를 끼치는 불량배 집단「스컬단」이 있다. 남의 포켓몬을 빼앗거나 시련의 장소를 어지럽히는 등 다양한 악행을 일삼고 있다.
* 불량배들을 통솔하는 보스 「구즈마」. 배틀에서는 가차없는 공격을 상대에게 퍼붓는다. 실력은 상당한 듯하나 캡틴이 “되지 못했다”고 말한다. 쿠쿠이박사와는 어째선지 대립하고 있는 듯하다.
* 단원들의 누님 「플루메리」 스컬단을 통솔하는 여두목 같은 존재. 조무래기 단원들을 귀여워하고 있는 듯하며 조무래기들이 당하는 것은 참을 수 없다고 한다.
* 조무래기 단원들. 남녀 모두 똑같이 "스컬탱크톱"이라는 검은 탱크톱을 입고 있다. 이건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각자 자비로 산 것이다!
포켓몬스터 썬·문 한국 공식 홈페이지 등장인물 소개에서.

1 개요

포켓몬스터 썬·문에서 등장하는 악의 조직. 코로코로 코믹 9월호에서 공개되었다.해골모양의 로고, 보스인 구즈마와 여성 간부 플루메리[1], 그 외 조무래기의 모습 등 간단한 정보만이 공개된 상황. 9월 6일자로 새로운 간부인 글라디오가 공개되었다.

2 상세

조직 이름의 스컬은 두개골을 뜻하는 영단어 Skull에서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간부와 단원의 복장을 살펴보면 두개골을 연상시키는 두건과 두개골 모양의 목걸이[2]를 하고 있으며, 애초에 조직을 상징하는 마크부터가 해골 모양이다. 또한 열대섬을 모티브로 한 지방답게 시원해 보이는 복장을 보면 아쿠아단과 마찬가지로 해적 컨셉도 반영된 듯하다.

보스나 조무래기의 포즈, 행동이나 손짓을 보면 갱스터 같은 느낌이 난다는 평도 있다. 포즈를 보면 힙합에서 쓰는 자세도 몇 가지 보인다. 구즈마는 금색 목걸이나 복장을 봤을 때 래퍼나 힙합 가수로 보인다는 의견도 많고 플루메리의 경우 문신이나 특이한 머리색, 해골 모양 머리핀, 눈 주변의 화장, 쫄바지 등을 보면 힙합가수에 더 가까워 보인다. 극단적인 반응중에선 그냥 양아치같다는 반응도 있다...

구즈마와 플루메리의 디자인이 포스가 없고 그냥 불량배나 깡패 정도로 보인다는, 또는 지나치게 가벼운 느낌이라는 평도 많다. 구즈마와 배틀할 때의 3D 모델링이 앉아서 포켓몬에게 손짓하는 등 딱 동네 불량배라는 의견이 있다. 지금까지 등장한 악의 조직의 경우 한 지방 혹은 세계급 수준의 음모를 꾸미고 다니는 반면, 스컬단은 그럴 만한 행색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도 한몫한다.

실제로 8월 11일 포켓몬 영문판 사이트에서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스컬단은 커다란 음모를 꾸미기보다는 섬 순례를 방해하는 것이 주활동이라고 한다. 구즈마에 대해서도 절대 캡틴이 될 수 없었던 사람 중 하나라고 스스로 말하고 다닌다는 점을 보면 섬 순례 제도에 불만을 품고 주인공의 순례 활동 수행을 막는 것이 작품 내 주 역할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만일 그렇다고 한다면, 로켓단 이후 처음으로 메인 전설의 포켓몬과 관련 없는 악의 조직이 될 가능성이 있다.[3][4]

이에 대해 전작들에 비해서 동기가 좀 더 현실적이고 주인공과의 충돌에 필연성이 부여되었다고 볼 수 있다, 어찌 됐건 스케일이 매우 낮아진 게 사실. 공개된 영상을 보면 차 위에 서있거나 지나가는 사람을 건드리거나 길이나 막고 구즈마 뒤에 있는 그림 등을 보면 동네 깡패나 불량배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단원들 복장은 전부 자비로 충당한다고 하니. 지금까지 나온 악의 조직들과 비교하면 역대 조직 중 가장 스케일이 작은 조직이 될 것 같다.

조무래기들이 플레어단마그마단을 뛰어넘는 기상천외한 포즈를 취한다.[5] 액션가면VS하이그레 마왕의 그 포즈처럼 보인다는 의견도 있다. 단, 분위기에 맞게 껄렁껄렁해 보이는 건 제법 잘 어울린다.

또한 일반 몬스터볼이 아닌 하이퍼볼과 네스트볼을 사용하는 모습이 포착되었다. 공개된 영상들에서 조무래기들은 7세대 포켓몬은 하나도 없이 전부 구세대 포켓몬만 사용하는 장면이 나왔으며, 9월 6일 동영상에서는 경호원인 글라디오가 인공 생체 포켓몬 타입:널을 사용하는 모습이 나왔다.

또 다른 조직 에테르재단이 공개되면서 사실 스컬단은 조직의 실체를 가리기 위한 허수아비 조직이고, 흑막은 에테르재단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또 다른 추측으론 스컬단은 알고보니 악과 거리가 멀고 주인공을 돕는 의적 집단이고 에테르재단이 진짜 악의 조직이 아닌가 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스컬단은 옷도 못사주는 반면 에테르재단은 무상으로 포켓몬을 치료해주고 보호해주는데 에테르파라다이스같은 호화로운 성이 딸린 인공섬을 가지고있어서 에테르재단이 오히려 흑막 취급을 받고있다.

남자 조무래기 중 한 녀석은 보스의 포켓몬, 우리들에게 주지않겠스컬?처럼 ~스컬이라는 특이한 말버릇을 쓴다. 일본어판은 ~스카(スカ)라고 한다. 영어판에선 이걸 살리기 어려웠는지, 그냥 껄렁한 말투에 "Bone to pick" 이라는 표현 등, 뼈 (bone) 를 사용한 말장난을 가끔씩 사용한다.

3 기타

영어로 이 조직의 이름은 Team Skull인데, 동명의 포켓몬 탐험대가 9년 전에 먼저 발매된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시간의 탐험대/어둠의 탐험대에서 등장한 적이 있다. 정발판은 해골 팀으로 이름이 다르다. 스컹탱크, 주뱃, 또가스로 이루어졌는데 공교롭게도 이 쪽 역시 포스가 심하게 떨어지는 페이크 악당이다.근데 츤데레이다.
사실 수댕이가 보스라 카더라

추가바람
  1. 둘의 이름의 유래는 식물 구즈마니아(guzmania)와 플루메리아(plumeria)
  2. 목걸이가 옷에 있는 대각선 2개와 절묘하게 겹쳐져 마치 졸리 로저를 연상시킨다.
  3. 애초에 1, 2세대에서는 전설의 포켓몬이 공기나 다름없는 비중이니 어쩔 수 없다.
  4. 이 때문에 전작플레어단이나 같은 미국이 모티브인 작품의 플라즈마단과 연관이 되어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있다.
  5. 플레어단의 F나 마그마단의 M마냥 해골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