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이븐

1 Warhammer(구판), Warhammer: Age of Sigmar의 세력

미니어처 게임 Warhammer의 플레이어블 종족 일람
선의 세력
제국악의 세력워리어 오브 카오스데몬 오브 카오스
드워프비스트맨스케이븐
리자드맨다크 엘프뱀파이어 카운트
하이 엘프오크 & 고블린
우드 엘프중립 세력오거 킹덤툼 킹
브리토니아
미니어처 게임 Warhammer: Age of Sigmar의 플레이어블 종족 일람
오더
컬리지에이트 아케인다클링 코벤더터즈 오브 케인디보우티드 오브 지그마
디즈포제스드엘드릿지 카운슬프리 피플즈파이어슬레이어
아이언웰드 아소날라이온레인저스세라폰오더 드라코니스
오더 서펜티즈피닉스 템플스커지 프라이베이터즈쉐도우 블레이드
스톰캐스트 이터널스톰캐스트 익스트리미스스위프트 호크 에이전트실바네스
원더러
카오스
에버초즌슬레이브 투 다크니스코른 블러드바운드데몬 오브 코른
젠취 알카나이츠데몬 오브 젠취너글 롯브링거데몬 오브 너글
호스트 오브 슬라네쉬데몬 오브 카오스브레이허드워허드
몬스터 오브 카오스카오스 가간트썬더스콘마스터클랜
스키리클랜멀더클랜페스틸런스 클랜애신 클랜
버미너스 클랜타무르칸즈 호드리전 오브 아즈고르
데스
데스로드소울블라이트데스메이지데드워커즈
데스래틀플래시이터 컬트나이타운트
디스트럭션
아이언 조즈그린스킨본스플리터즈깃몹 그롯츠
에일거즐러 가간트문클랜 그롯스파이더팽 그롯거트 버스터
비스트클로 레이더즈파이어밸리즈맨이터트로고스


Skaven

Warhammer(구판), Warhammer: Age of Sigmar에 등장하는 쥐 인간들의 세력. 악신인 뿔난쥐를 섬기며, 발달한 워프 공학을 보유하고 있다.

스케이븐의 신인 뿔난쥐Warhammer(구판) 당시에는 카오스 소신일 뿐이었지만 Warhammer: Age of Sigmar에서는 실종된 슬라네쉬의 자리를 차지해 카오스 4대신위대한 뿔난쥐(Great Horned Rat)가 되었다. 하지만 그에 대한 들과 아카온의 대접은 그리 좋지 않은 상태.

1.1 엔드 타임 이후

스케이븐/Age of Sigmar 항목 참조.

1.2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

의외로 인기가 좋은지 다른 매체에서 등장이 잦은 편이다. 다만 플레이 가능 세력으로보다는 적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더 많다.

  • Warhammer : Mark of Chaos에서 카오스측의 플레이 가능한 세력으로 등장한다. Warhammer Online : Age of Reckoning에서는 스케이븐의 지하제국을 소재로 한 던전이 존재하였으며, 후에는 스케이븐으로 플레이 할 수 있는[1] 패치를 행한 적이 있다. PS와 PC로 발매된 Warhammer : Shadow of the Horned Rat에서는 아예 스토리의 주적으로 등장한다.
  • Warhammer: End Times-Vermintide에 주적으로 등장한다.
  • 고트렉과 펠릭스 시리즈(워해머를 바탕으로 한 소설)에 등장하는 악당으로 스케이븐의 그레이시어인 탄퀄이 있다. 작품 자체가 고트렉과 펠릭스 콤비의 먼치킨 행보[2]에 가까운지라 이들과 적대하고 살아남은 자가 별로 없는데, 탄퀄은 리치마스터 하인리히 케믈러, 와이트 킹 크렐과 더불어 고트렉과 펠리스와 엮이고도 살아남은 몇 안되는 악당이다. 처음 등장해 둘에게 대판 깨지고 손 하나 잃은 후로 그들에게 복수를 결심하지만 만날때마다 깨지며, 매번 죽을 위기에 처하지만 투철한 스케이븐 정신으로 살아남는 약방의 감초격인 악당이다.
  • Mordheim: City of the Damned에서는 플레이어 가능한 종족으로 선택 가능하다.
  • 토탈 워: 워해머에서는 직접적으로 나오지 않지만, 이벤트 중 성장감소 이벤트의 설명문에 "갑작스럽게 야영지 하나가 사라졌는데, 남은건 기묘한 삼각형 문양 뿐이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온다. 지도 상에 에스탈리아 영토에 폐허 하나만 덩그라니 있고 아무 쓸모없는 넓은 늪지대가 있는데 여기가 그 스케이븐 블라이트가 위치한 곳. 다만 설정상 아는 사람이 전무하다보니 미지의 땅으로 표기되는 아델 로렌과 달리 단순히 에스탈리아 영토로 되어 있다.

2 핀란드의 컴퓨터 뮤직 아티스트

사운드클라우드

본명은 페테르 하즈바(Peter Hajba). 로고 등을 볼 때 아무래도 닉네임은 1의 스케이븐에서 따 온 듯 하다. 유명한 데모영상 그룹인 퓨쳐 크루(Future Crew)에 소속되어 활동한 작곡가의 한 사람이며, 1993년, 1995년, 2002년에는 핀란드의 데모 영상 및 게임 행사인 '어샘블리 데모 파티(Assembly demo party)'의 음악 부분에서 수상한 경력도 있다.

레미디의 처녀작인 데스 렐리등에 참여한 이후 팝캡 게임즈의 게임들 음악의 대부분을 맡았으며, 특히 비쥬얼드 시리즈의 음악은 명곡으로 손꼽힌다. 그 외에 언리얼 토너먼트나 업링크 등의 작품의 음악 제작에도 참여하였다. 음악뿐 아니라 그래픽 디자인 쪽으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맥스 페인 시리즈의 애니메이션 및 사운드 이펙트를 담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 정식 캐릭터는 아니고 몬스터를 조종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가까웠다.
  2. 이들은 툼킹과 리자드맨을 제외한 거의 모든 종족을 바르고 다닌 먼치킨들이다. 오죽하면 각 권 부제에 '~슬레이어(학살자)'가 붙을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