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이크 이글

1 미 공군 소속 F-15E 전폭기


미국 공군이 보유한 F-15E 전폭기의 애칭이다. F-15K 슬램 이글도 도입 초기에는 "F-15K 스트라이크 이글"로 불렸는데, 나중에 애칭을 공모해서 "슬램 이글"로 바뀐 것이다. 그 밖에도 F-15E의 이스라엘 공군형인 F-15I는 히브리어로 "번개"라는 뜻의 "Ra'am"으로 불린다.

한국 한정으로, '시밤쾅 독수리'라고도 불린다. 그 외에도 '스트라이크 이글'을 그대로 직역한 '타격 독수리'라든가, '스트라이크'가 '타격' 외에도 '파업'이라는 뜻도 지님을 이용한 언어유희인 '파업 독수리'라든가 하는 별명도 있다.

2 기동전사 V건담의 등장인물

리가 밀리티어 소속 캐릭터. 성우는 후지와라 케이지.
리가 밀리티어의 메카닉이자 카미온대의 멤버로 나이는 35세. 메카닉인 쿠푸, 네스와는 사이가 좋다.

오이 늉 백작과 카테지나를 납치하려는 크로노클을 저지하려고 하였다가 부상당한 적이 있으며 메카닉으로서 최종 결전에서 린호스Jr로 모드랏드 함대의 기함인 아드라스테아에 특공을 걸 때 노인들의 촉구로 함을 탈출하여 살아남는다.

자세한 것은 스트라이크 이글 참조.

3 마브러브에 등장하는 기체

alternative?cmd=upload&act=open&pageid=6&file=F-15%E7%B1%B3%E5%9B%BD%E8%BB%8D%E3%82%AB%E3%83%A9%E3%83%BC.jpg
에로게마브러브 시리즈에 등장하는 2세대형 전술기인 F-15의 최신 개량형.

1991년 F-22의 배치가 예상보다 늦어지게 되자 미국이 사이의 공백을 메꾸기 위해 실행한 DRTSF 계획으로 개발되어 1995년부터 배치가 시작된 F-15 파생기로 기존 F-15 시리즈와 비슷한 외관이나 성능은 크게 향상되었다. 최초의 2.5세대 전술기로 분류하기도 하며, 단순 전투력은 일본의 3세대 전술기인 시라누이에게도 크게 밀리지 않는다.

자세한 것은 전술기(마브러브 시리즈)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