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치

1 뜨개질바느질 용어

우리말로는 시침질 또는 가봉이라고 한다.

2 가공(?) 외계인

파일:Attachment/uploadfile/aad 1.jpg
英 : Stitch
日 : スティッチ
릴로 & 스티치 시리즈의 주인공.

2.1 소개

디즈니 캐릭터 중 유일한 외계인[1]으로 줌바 주키바박사의 실험체 626호.
원판 성우는 크리스 샌더스(스티치! 영어더빙에서는 벤저민 디스킨), 한국판은 김환진, 일본판은 야마데라 코이치[2]

온 몸에는 푸른색 털이 있고 까만눈. 얼핏 보면 코알라같이 생겼다.[3] 악동같고 약간 귀여운 외모와는 달리 성격이 꽤나 포악했으나 릴로를 만나게 된 이후로는 성격이 많이 온순해진다.

원래 모습은 사지가 아니라 곤충처럼 육지가 달려 있고(팔과 다리 사이에 팔이 한쌍 더 있다. 이걸 몸속으로 숨기면 위 그림처럼 된다), 머리에는 촉각이, 등에는 뭔가 지느러미 비슷한 것이 돋아 있다. 즉 좀더 외계생물스러운 모습.

제작자인 주키바 박사의 말에 따르면 "총알도 튕겨내고 불에도 끄떡없으며, 수퍼컴퓨터를 능가하는 지능에 체중의 삼천배까지 들어 올릴 수 있다"고 한다. 게다가 천성적으로 파괴를 좋아하는 괴물이라고. 영화 에일리언에 등장하는 제노모프와 비슷한 레벨인 듯. 실제로 작중에서 질주하는 트레일러 트럭을 맨몸으로 받아내거나 유조차의 폭발 속에서도 눈하나 깜짝하지 않는 등 경악스런 면모를 많이 보여준다.

몸을 동그랗게 굴리고, 맥주병에 파란색에 분홍빛의 여자친구를 가진 것으로 소닉 더 헤지호그와 겹치는 부분이 많다.
괴상한 생김새에 폭력적이고 산만한 행동으로,작품 내에서 스티치는 많은 사람들에게 미움 받는 것으로 묘사되나 외로움을 많이 타며 애교도 겸비. 평소에는 대개 외계어로 말하지만, 이 외계어는 초반에 재판장에서 뭐라뭐라 말하고 후반에 줌바와싸울때도 말하는게 있는데 상대의반응을 볼때 욕인것같다 줌바는 가르친적 없다고하지만... 우리엄마욕을왜해? 이 영화 개봉연도를볼때 최초의 패드립 창시자라 카더라 점차 영어도 웬만큼 하게 된다. 아....안 뇽?

릴로의 영향으로 엘비스 프레슬리를 따라하며 기타를 연주하기도 한다. 사실 크기나 줄 수로 볼 때 우쿨렐레지만...

2.2 출연

2.2.1 릴로 & 스티치

릴로 & 스티치에서 줌바 주키바 박사(Dr. Jumba Jookiba)의 외계 실험체 626호[4]로 태어난다. 따라서 '실험체 626'으로 불리기도 한다. 은하 연방에서 줌바는 허가 없이 위험한[5] 외계 생명체를 만든 죄로 줌바는 감옥에, 스티치는 사막 소행성으로 내쫓기로 되어 있었으나, 스티치는 호송 중 탈출하여 지구의 하와이에 떨어지게 된다.

지구에 도착한 하와이의 도로 위 불시착한 스티치는 개로 오인받아 동물 보호소에 수감된다. 차에 밟혀 차체에 끼인 스티치를 동물 보호소로 바로 넘기는 이 하드보일드 스티치는 곧바로 탈출하려 하지만 보호소 밖에 위치한 추적자들 때문에 함부로 나갈 수 없었다. 하지만 마침 애완동물을 원하던 릴로가 그녀의 언니인 니나와 보호소에 들어오고, 벽면에 붙은 포스터를 본 스티치는 빠른 판단력 슈퍼컴퓨터 두뇌의 클래스으로 일단 릴로의 애완동물이 되기로하고 자신의 본래 외형을 바꾸어 [6] 릴로앞에 나타난다. 자신의 말도 따라하는 스티치가 마음에 쏙 든 릴로는 스티치를 입양하고 스티치는 릴로의 애완동물이 되어 릴로를 인질로 잡고 보호소를 안전하게 빠져나간다.


보호소를 빠져나가자마자 스티치는 곧바로 파괴본능에 따라 대도시를 찾아 헤매지만, 하와이에 대도시 같은 게 있을 리 없다.[7][8] 바닷물을 꺼려 섬 밖으로 나갈 수단이 없는 스티치는 본래 모든것을 망치게 프로그램 된 자신이 이 섬에서 할수있는일이 아무것도 없다는것을 깨닫고 릴로와 함께 활동하면서 변화하기 시작한다.말만봐선 좋은 쪽의 변화 같으나 그 변화안에 가출도 있다


이후로 줌바와 플리클리에게 쫓기며 자신이 여기저기에 끼친 사고들로 릴로가족의 상황이 점점 좋지않게 되자 죄책감을 느낀다. 거기다 릴로의 방에 있던 책 (삽화를보면 미운 오리새끼인 것같다) 의 그림에 있는 떨어진 오리새끼에게 동질감을 느끼며 가족을 원하게 된다. 그이후로도 본의아니게 여러 사고를 치다 더이상 릴로네에 피해를 주기싫어서 집을나와 숲에서 잠을 청하고, 다음날 줌바에게 쫒기게되자 일단 릴로집에 피신한다. 한바탕 줌바와싸우며 릴로네 집은 망가지고,거의 개박살난다 그사이 스티치를 잡아가려고 나타난 은하연방에게 릴로와 스티치 둘다 잡혀갈뻔했지만 작은틈새로 빠져나온 스티치 & 니나와 협력하기로한 줌바와 플리클리의 활약으로 릴로를 구출해낸다. 그후 은하연방에게 구속되어 잡혀들어가나 마지막 이별인사를 하고싶다고 청하고 이때 의외의 모습(포악한 생물에게 보일리없는 가족애)와

오하나, 가족이란 뜻이야.[9] 내가 찾았어. 내 힘으로. 내 가족.

이라고 말하는걸 보여주자 은하 연방은 그런 스티치를 재평가하고 릴로가 자신이 스티치를 입양한 주인이라 주장하여 최소한 우주의법을 어기지않는 쪽으로 노선을 변경해 항상 지켜볼 것을 전제로 릴로와 가족으로서 함께 사는것을연방입장도 입장인지라 말로는 형벌이라지만명한다. 덤으로 줌바와 플리클리도 지구에 떨구고 간다

2.2.2 릴로 & 스티치(TV시리즈)

TV시리즈에서는 릴로와 함께 여러 실험체를 잡으며 그들을 대하면서 점점 관계도 두터워지며 결국 엔젤이라는 여자 친구가 생긴다.

2.2.3 그외

킹덤하츠 시리즈에서는 킹덤하츠2킹덤 하츠 Birth by Sleep에서 등장한다.

스티치!에서는 오키나와에 떨어지는데 그곳에서 소원을 들어주는 영혼의 돌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우주 최강의 힘(...)을 넣기 위해 줌바가 만들어 준 착한 일 계산기를 달고 유나와 함께 착한 일을 43개 하기로 결심한다.

라이온 킹 3의 마지막 장면에 영화관객으로 등장한다.

2.3 능력

  • 기본적으로 두뇌회전이 굉장히 빠르며, 자기 체중의 3000배 이상까지 집어던질 수 있다. 3000배에 깃털 하나라도 추가되면 못든다.
  • 멀리 떨어져 있거나 사물에 가려져 있는 실험체를 빛 반응으로 찾아내는 투시안도 갖추고 있다.
  • 필요에 따라 팔이 두개 늘어나기도 한다. 이 팔은 자유롭게 꺼내고 넣을수 있다.

3 대한민국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이승주

  1. 보물성 캐릭터들도 외계인이지만 이 문장에선 무시당했다! 보물성이 얼마나 말아먹었는지 알만하다.
  2. 둘 다 도날드 덕의 성우이다.
  3. 바퀴벌레를 모티프로 만들어졌다는 설도 있었으나 사실은 슈가글라이더라고 한다.
  4. 626번째고 상위버전으로 627이 있다.
  5. 두뇌회전은 슈퍼 컴퓨터보다 빠르고, 자신의 무게의 3000배인 물건도 쉽게 들어올릴수 있다.
  6. 더듬이와 팔 한쌍, 등에 있는 가시(...)를 집어넣는다.
  7. 사실 스티치가 떨어진 카우아이 섬 바로 옆 오아후 섬에는 호놀룰루가 있지만, 스티치는 여기조차 건너갈 수가 없었기에...
  8. 이때 방에서 샌프란시스코 미니어쳐를 엽서사진을 보고 만들고는 혼자서 부수며 난리치는 거로 해소해보고자 하나... 될리가 있나...
  9. 릴로와 나니가 자주 얘기하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