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맨

[1]

출신: 미국 동부.
신장: 173cm
체중: 86kg
초인강도: 65만 파워
연령: 20세

필살기:
풋볼 태클
햄버거 힐 드라이버
영광의 터치다운

태그팀 경력:
빅 봄버즈

근육맨에 등장하는 미국 초인.

성우는 사토 마사하루(7화), 카니에 에이지(10화, 11화), 호리 히데유키(66화), 후타마타 잇세이(88화) 무슨 성우가 나올 때마다 바뀌냐.

당초 테리맨과 동급의 세계 최고 레벨의 우수한 초인으로 묘사되었으나 초인 올림픽 예선에서 근골맨의 음모에 걸려 탈락하고 만다.

이후 초인 올림픽은 물론이거니와 작품 전반에 걸쳐 활약이 전무한 (파트너 캐나디언맨 이하.)의 안습한 초인. 저기 써있는 필살기 대부분은 원작에선 전혀 나오지 않았으며 게임판에서 스페셜맨이 기술이 너무 없어서 억지로 추가해 준 기술들이다. (...)

특히 '꿈의 초인태그' 편에서 캐나디언맨과 빅 봄버즈로 참가했다가 하구레 악마초인 콤비에게 순식간에 박살나서 경기에도 참가하지 못하고 실려나간 것이 유명.

그래도 전반적으로 착한 초인으로 나오며 특히 같은 조국 출신 초인인 테리맨을 응원하기 위해 아픈 몸을 무릎쓰고 경기장까지 찾아가서 응원을 해 테리가 승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 장면이 매우 감동적이라 캐나디언맨에 비해선 성격이 좋은 초인으로 여겨지고 있었다.

그러나 왕위쟁탈전에서 스구루를 응원하며 "근육맨! 이 싸움이 끝나면 너의 왕위를 걸고 초인 올림픽에서 다시 싸우자!" 라는 마치 스구루의 왕위를 노린 듯한 응원인지 뭔지 알 수 없는 의미,의도 불명의 발언을 한 것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 이상한 이미지도 형성되고 있다. (...)

현재 근육맨2세 궁극의 초인 태그편에서 전성기의 빅 봄버즈의 모습으로 다시 출연하고 있다. 기본적으론 파트너인 캐나디언맨보단 도덕성있고 개념있는 인물로 묘사되며 캐나디언맨의 폭주를 말리려고 하지만 결국 캐나디언맨이 시킨대로 어쩔 수 없이 끌려다니다 캐나디언맨과 한패로 묶여 안습한 최후를 맞이하는 역할로 나오고 있다. (...)

근육맨2세에서 자식인 스페셜맨 Jr가 나오고 있지만 사실 위장하고 잠입한 악행초인이었으며 진짜 스페셜맨 Jr는 죽었는지 살았는지 알 수 없다. 후손마저 안습하다.


'근육맨 77가지의 수수께끼' 란 서적에 의하면 의외로 관절기의 달인인 모양으로, 로빈마스크라면맨 같은 인물도 그의 관절기 실력을 인정하고 있다는 설정이 언급되어 있으나 본편에서는 그런 건 눈꼽만큼도 느껴지지 않는다. (...)

코믹스에선 이마에 "S" 라는 글씨가 있지만 애니메이션에선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