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드래곤볼 超에서 등장하는 아이템.
말 그대로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반지, 트랭크스를 쫓아 온 오공 블랙이 끼고 있던 흰색 반지[1]를 분석한 비루스 일행의 말에 따르면 해당 반지는 계왕신만이 사용이 허락되었고,[2] 그것도 미래로만 다녀올 수 있게끔 규율이 정해졌다고 한다.[3][4]
제 10우주의 계왕신들은 흰색의 시간 반지 하나와 초록색 반지를 보관하고 있는데, 고와스의 말에 따르면 흰색이 정식 반지이고 초록색 시간 반지는 고의로 만든 게 아니라 이미 확정된 과거의 일을 조금이라도 바꾸어[5] 그로 인한 평행세계가 만들어질 때마다 하나씩 생겨나는 것이라고 한다. 그러면서 반지가 몇 년전에 추가됐다며 누가 이런짓을 했냐며 한숨을 쉰다. 그리고 공교롭게도 4개의 초록반지들은 미래 트랭크스와 셀이 과거와 미래를 오감에 따라 바뀌어진 횟수와 같다.[6][7]
타임머신을 쓴다고 우주가 새로 생기는게 아니라 타임머신 등의 수단으로 과거를 바꿀때 평행우주가 태어나고 초록색 시간 반지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또한 부가적인 효과로 비루스의 삭제에 과거의 자신이 당해도 차고 있으면 미래의 자신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평행우주와의 관련성
시간반지는 평행우주가 탄생되면서 하나씩 생성되었고 반지가 5개인 것처럼 평행우주는 총 5개이다. 실제 평행우주의 탄생시간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그 순서를 정하기 애매하다. 기준은 작중시점의 우주 시간으로 순서를 정한다.
2.1 하얀 반지
드래곤볼 작중시점
드래곤볼 스토리의 손오공이 사는 평행우주이다. 가장 근본적인 우주이나 여러 평행우주의 탄생으로 미래에서 건너온 미래 트랭크스나 셀[8]의 영향을 받아 흘러가는 우주이다.
2.2 초록 반지 1
미래 트랭크스의 우주.
작중에 등장한 트랭크스가 손오공에게 심장병 약을 주려고 타임머신을 쓰면서 생긴 생긴 우주. 원래 초록반지 2의 우주와 동일하게 흘러가는 우주였으나 초록 반지 2의 셀이 트랭크스를 죽이고 타임머신으로 더 먼 과거(=하얀반지의 우주)로 이동해 버리는 바람에 미래 트랭크스가 초록반지 3의 우주가 아닌 하얀반지의 우주로 이동하면서 분기된 세계다.
2.3 초록 반지 2
미래인의 개입이 없는 우주.
손오공이 심장병으로 죽어 트랭크스가 초록 반지 3의 우주로 넘어가 17, 18호를 무찌르는 방법을 알아내어 이들을 파괴[9]하고 평화를 되찾았으나 셀이 나타나 트랭크스를 살해하고 하얀 반지의 우주로 타임머신을 이용하여 이동한 우주이다. 작중 시점에서는 미래 트랭크스가 오기 전에 이미 이 평행우주는 만들어진 상태였다.
잘 이해하기 힘든 복잡한 이야기 이지만.. 트랭크스가 셀에게 죽은 평행우주가 원래의 정사라는 이야기가 있다.
즉! 손오공이 심장병으로 사망하고 트랭크스가 인조인간 17호와 18호는 어떻게 처리는 했으나 셀에게 살해당하고 타임머신을 빼앗기는 이 평행우주가 정사.. 라는 이야기이다. 이 우주가 정사라는 이야기의 근거는 이 우주는 미래인의 개입에 의한 역사변경없이 흘러간 유일한 세계이기 때문. 모든 원흉은 그럼 셀 인가?
2.4 초록 반지 3
초록 반지 2 우주의 트랭크스가 갔던 과거의 세계.
초록 반지 2의 우주에서 온 트랭크스가 개입해 초록 반지 2의 우주에서 분기된 세계.
초록 반지 2의 트랭크스가 개입해 초록 반지 3의 우주로 분기되기 이전에 더 먼과거에서 초록 반지 2의 우주의 셀이 먼저 개입하는 것으로 초록 반지 2의 우주에서 분기된 세계가 하얀반지의 우주다.
2.5 초록 반지 4
제12우주의 고도로 발달한 문명이 만든 타임머신으로 생긴 세계.[10] 최초의 평행세계다. 이 일로 인해 시간여행이 금지가 되었다고 한다.
3 기타
슈퍼 편에서 오공 블랙을 피해 트랭크스가 오공 일행이 온전히 있을 과거로 피신왔는데, 그의 재등장 시점이 불과 며칠 전임에도 이러한 녹색 반지가 '몇 년 전에 또 생겼다'는 고와스의 대사와 타임머신 가동 횟수가 녹색 반지 갯수 이상임을 고려하면 타임머신 자체가 과거의 일을 바꾸는 것 이외에도 이렇게 분기된 세계들을 자유로이 오갈 수 있는 기능이 있는 듯 하다. 이를 반영한 듯 코믹스에선 그때처럼 정확히 17년 전이어야 (자신이 아는) 그 세계로 갈 수 있음을 트랭크스가 언급했다.
61화에서 오공 블랙이 인간 말살 계획을 추진한 동기 중 하나로 트랭크스의 타임머신 남용으로 인한 시간 질서의 붕괴라는 점을 언급했다.[11]
코믹스 17화에서 고와스의 언급에 따르면 예전에도 제12우주에서 인간들이 타임머신으로 평행우주를 만든 일이 있었고 시간여행은 이때문에 금지되었다고 한다. 따라서 위에 설명한 것과는 다른 인과관계로 초록반지가 생겨났을 가능성이 있다. 완전한 설정이 공개되면 수정바람.- ↑ 오공 블랙이 손오공과 몸을 바꾼 평행세계의 자마스이므로 그 평행우주의 자마스는 고와스를 살해하여 반지를 강탈하는 것에 성공하여 끼고 있는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 ↑ 다만 기존의 다른 계왕신들은 이러한 걸 보여준 적이 없다. 부우 때문에 시설이고, 인수인계고 뭐고 다 초토화된 통에 존재조차 몰랐거나, 부우 상대로 별 도움이 안 되서 혹은 얼떨결에 범법하기 싫어서 쓰지 않았던 것일 가능성도 있지만 아마 처음부터 이러한 설정이 있었던게 아니었기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물론 시간반지의 등장은 애니메이션과 코믹스가 다르다,
- ↑ 때문에 정상적이라면 미래로만 다녀올 수 있었겠지만 트랭크스의 타임 머신이 시공간을 왜곡시킨 여파에 반지가 반응하여 이를 끼고 있던 오공 블랙도 얼떨결에 트랭크스가 지나온 시간 통로를 타고 과거로 온 것이다. 이 부분은 어디까지나 애니메이션만의 설정으로 코믹스에서는 블랙이 손오공이 사는 시대로 넘어오지는 않았다.
- ↑ 허나 오공 블랙의 탄생 비화가 자마스와의 대련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이 밝혀졌으니, 비슷하게 코믹스에서도 블랙의 기를 느끼고서 자마스를 찾아가는 시나리오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 ↑ 예를 들어 작은 나무 하나를 없애면 나비효과를 유발해 사막화에 이어 행성 자체가 황폐화 된다는 논리.
- ↑ 이는 제7우주에서 파생된 평행 세계들이 제10우주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전제하에서다. 코믹스에서 언급된 평행우주라는 단어와 애니메이션에서 설명된 평행우주의 원리를 살펴보자면 합해서 13이되는 12개의 우주가 시간의 흐름만 달리한 채로 병존하는 세계라는 설정이다. 타임머신으로 인하여 시간이라는 장벽이 없으니 실질적으로는 세계관이 늘어나는 개념이 될 수 있다. 세부적인 것은 좀 더 설정이 공개되어야 알 수 있다.
- ↑ 코믹스에서 제12우주에서 과거를 바꾼 것으로 초록반지4가 만들어졌다는 것이 밝혀졌으므로 제7우주에서 파생된 평행 세계들이 제10우주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확정되었다.
- ↑ 엄밀하게 말하면 초록반지 2의 평행우주에서 온 셀. 작중시점의 셀은 세포로만 등장하였고 크리링이 제거해버렸으니 사실상 등장이 없다.
- ↑ 정확히 어떤 방식인지는 명시되지 않았으나 원작에서는 긴급정지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파괴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 ↑ 코믹스 17화에서 나온 설정
- ↑ 다만 이는 상당히 모순적인 발언이다. 질서를 유지한다고는 하지만 결국 본인의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을 때려부수는 것에 불과하다. 신의 규칙으로 시간여행이 엄격히 금지되어있으나 인간은 그러한 신들의 규칙은 커녕 신의 존재조차 모르고 있는 상황이다. 타임머신을 쓰는 인간에게 경고할 수도 있는 것이고 타임머신을 개발하게 된 근본적인 이유를 제거하는 방법도 있었을 것이다. 최악의 경우, 트랭크스의 말처럼 당사자만 심판하면 됐지 여러 우주들을 돌아다니며 인간들을 몰살시킬 이유는 하등 없다. 결국은 자마스 야심의 명분에 불과하며 그러한 본인은 모든 계왕신들을 암살하는 추악한 행태를 보인다. 정의를 원한다면서 질서를 유지하는 신을 죽이고 인간을 멸망시켜 자신의 세계로 만들고 있다. 애초에 자마스는 계왕신 견습 나부랭이므로 인간을 심판할 권한 따위가 없다. 게다가 트랭크스 에게 네가 과거로 가서 역사를 바꾼 죄인 이다. 라고 하면서.. 정작 자신이 쓰고 있는 방법도 역시나 과거와 미래를 왔다갔다 하면서 역사를 바꾸며 얻은 힘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