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라토리 츠쿠모

1 설명

기동전함 나데시코의 등장 캐릭터. 한국명은 천태훈. 성우는 다이고우지 가이와 동일한 세키 토모카즈/김영민.

'목성권, 가니메데, 칼리스토, 에우로파 및 타 위성 국가 간 반 지구 공동 연합체 돌격우주군 우인부대 소령 시라토리 츠쿠모' 자기 소개를 이렇게 한다.

목련의 함장이자 파일럿으로[1] 나데시코가 처음으로 접촉한 목련인. 그의 존재로 목성 도마뱀이 사실은 인간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진중 성실한 성격이나 여자에게 약하다. 츠키오미 겐이치로와는 절친한 친구이며 둘 다 게키강가의 열혈팬.

작중에서는 '철인'을 몰고 단독 보손 점프를 하며 나데시코를 공격, 기체가 파괴되면서 나데시코 함내로 잠입해 들어왔다. 메구미 레이나드 방에 있는 토끼 인형을 뒤집어 쓰고 숨어있었으나 우연히 메구미가 보고 있던 게키강가 '환상의 화'를 보고 흥분하다가 발각되며, 메구미와 하루카 미나토가 숨겨주려고 하지만 미나토와 말다툼 끝에 손찌검을 하려는 고트 호리를 보고 분개, 튀어나오다 잡힌다.

그를 통해 목성 도마뱀이 사실은 지구와 같은 기원을 가지고 있는 목성의 위성권 연합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의 사람됨과 성실함에 이끌린 나데시코 크루(특히 미나토)들은 그를 목련에 돌려 보내게 되었다.

그 사건을 통해 그도 지구에 악인만 있는게 아니라는걸 알고서, 같이 게키강가를 사랑하고 아끼는 지구와의 평화협정을 위해 쿠사카베 하루키를 설득, 목련을 움직이게 된다. 같은 시기에 여동생 시라토리 유키나가 오빠를 유혹한 나쁜 지구 여자를 암살하러 갔다가 감화당하고 온다. 텐카와 아키토와는 평화 지지자이자 게키강가 팬으로서 많은 교감을 나누는 사이.

그러나 평화 교섭차 나데시코 사람들과 목련과의 회담장에 갔을 때, 쿠사카베가 내민 일방적인 평화 협약 조건서를 보고 분노하여 '그들도 게키강가를 사랑합니다. 정의는 하나입니다!' 라고 따지던 중 쿠사카베에게 사주당한 친구 츠키오미 겐이치로가 뒤에서 쏜 총에 맞는다. 그리고 쿠사카베는 '그렇다. 정의는 하나다. 정의는 우리 쪽에 있다. 정의는 승리하고 악의 제국이 멸망하는 것이 게키강가의 주제다!' 라고 말한다.

쓰러진 그를 데리고 나데시코 크루들은 가까스로 길을 뚫으며 나데시코로 돌아가지만, 츠쿠모는 이미 죽기 직전이었고 미나토에게 결혼 신청을 하려고 했던 반지를 건네준 후 아키토에게 '잊지 마라, 정의를 사랑하는 마음을...!'이라는 말을 남기며 숨을 거둔다.

그의 죽음은 '화평을 모색하다 비열한 지구 측에 의해 암살된 순교자'로 쿠사카베에 의해 이용된다. 애초에 쿠사카베는 화평을 할 생각이 없었고, 화평 지지파들을 실각시키기 위해 화평을 지지하는 척하고 츠쿠모를 이용했던 것.

현실은 시궁창이라는 걸 다시금 나데시코 내부에 알리기 위해서 나왔을지도 모르는 캐릭터. 다이고우지 가이와 거의 붕어빵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그의 죽음은 나데시코 일동에게 큰 충격을 주었는데, 유리카는 맵병기인 상전이포로 목련을 싹 날려버리려고 하다가 호시노 루리가 '그래도 정말 괜찮은 건가요?'라고 거듭 물어보고 나서야 진정하고 아키토는 좋아하던 게키강가 관련 물건을 내팽개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던 이상의 부질없음에 괴로워한다.

TVA 후일담인 루리 A에서 B까지의 이야기에 따르면, 그의 죽음이 지구 측의 소행이 아니라 쿠사카베의 음모였다는 사실이 공개됨으로써[2] '열혈 쿠데타'가 일어나고 아키야마 겐파치로가 이끄는 온건파가 쿠사카베의 강경파를 축출하고 신정권을 수립, 지구와 화평을 맺는 계기가 되었으니 다행히 개죽음은 아니었다고 하겠다.

어쨌거나 그는 '평화를 위해 순교한 사나이'로서 목성의 영웅으로 불리게 되었다.

2 로봇대전에서의 츠쿠모

슈퍼로봇대전에서는 스토리 진행에 따라서 살기도 하며, 슈퍼로봇대전 W에서는 대놓고 생존하는데, 중반에는 총 맞고 죽었다는 소문이 퍼지지만 총 맞은건 그와 거의 흡사한 분위기와 외모를 지녔던 친구 다이고우지 가이[3]. 살아서 돌아온 그는 목련의 사람들에게 진실을 알리게 된다. 굳이 이들 뿐만이 아니라 슈퍼로봇대전이란 시리즈 자체가 제목부터 내용까지 완벽하게 기동전함 나데시코의 대척점에 서있다.

극장판 스토리에서는 집에서 놀고 있는 백수[4]가 되어 버린다. 지못미. 미나토가 진다이고교에서 교사직을 맡아서 집안 살림을 유지하고 있는 형편.

그러나 그의 뜨거운 혼은 남아 있었고, 적의 침입에 분연히 일어나서 싸워 나가게 된다. 마진--! 고!를 외치기 위해서 호수에 원래 쓰던 기체인 테츠진이 아니고 마진을 숨겨 두었다는건 비밀. 2회차부터는 테츠진을 가지고 오지만 이때는 게키강가99(…)라는 뻔히 보이는 가명을 잠시 쓰기도 했다.(…)

나중에는 아내인 미나토와 같이 참전, 마누라와 자식을 버리고 합류우리바타케 세이야와는 대조적.

엔딩에서는 자신의 능력을 살릴 수 있는 네르갈 시크릿 서비스라는 직장을 잡게 되었다.

게임내의 성능은…합류하는 작마다 테츠진 아니면 다이테츠진을 끌고 오는데, 솔직히 매니아성이 짙은 기체인지라 쓰기가 난감하다. 숨겨진 캐릭터이며 조건이 여러모로 있다보니 키우기도 미묘한것도 단점.

그나마 스토리상 무조건 합류하는 슈퍼로봇대전 W에서도, 친구인 켄이치로가 에스테 계열중에는 가장 좋은 알스트로메이아를 타는데 반해, 다이테츠진을 타고 있는지라 친구에게 압도적으로 밀린다. 그렇다고 갈아 태우기가 되냐 하면 그것도 안된다. 하다 못해 알스트로메이아만 탈 수 있었어도(…)

그리고... 슈퍼로봇대전 AP에서는 희대의 사기능력을 들고나와서 순식간에 사기유니트가 되어버렸다. 에이스 보너스가... 저력 보정 2배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슈퍼로봇대전 R의 경우 별 행동을 취하지 않아도 살아난다. 하필 카구라츠키에 데리고 간 멤버가 셔플동맹이었기 때문에 총탄은 도몬이 손으로 잡아낸다. 이 경우엔 테츠진이 맷집이 좋은 편이고 그라비티 블래스터가 달려 있기도 해서 개조만 좀 해주면 그럭저럭 쓸만하다.

슈퍼로봇대전 BX에서는 원작대로 등장. 오해가 겹치면서 미나토와 메구미를 화성으로 데려오게 되고, 베이건 측에 부탁해서 그녀들의 처우 개선에 노력한다. 그리고 중후반에는 원작대로 화평교섭 나왔다가 총에 맞게 되지만, 운 좋게도 제하트를 따라 왔었던 '법술사 뉴'가 응급처치를 해준 덕분에 죽지 않고 의식불명 상태로 입원하게 된다. 목련이나 베이건측은 법술사 뉴가 구했다는걸 몰랐기 때문에 죽은 것으로 알려진다.

시나리오 후반에 세컨드 문을 그대로 끌고 온 베이건과 목련 연합의 전투에서 목련측의 양심 있는 군인들이 움직이자 다이테츠진을 타고서 등장. 화평교섭때의 사건이나 그동안의 흑막에 대해 까발리고, 시드와 융합한 베이건 기어를 구출하기 위해 그대로 참전하며 그후 BX의 일원으로 협력한다. 또한 켄이치로의 다이마진과 합체기도 있다. 가이: 나만 죽었어(…)

  1. 목련에서는 함장이 에이스 파일럿도 겸하기 때문에 직접 출격한다고
  2. 이 사실을 폭로한 것은 그를 살해한 츠키오미 겐이치로.
  3. 가이도 운 좋게 총맞고 살았다
  4. 초기에는 취직할 생각은 있었으나, 그의 능력은 어디까지나 군인. 때문에 작중에는 만화의 어시라든지, 가게 아르바이트를 하지만 나에게는 맞지 않아라면서 일주일도 안 돼서 때려치거나, 일주일도 되지 않아 접시를 20장 이상 깨먹어서 짤리거나 한다. 그렇다고 군에 들어가기에는 현재의 군이 과거의 목련처럼 되어버린 지라 들어가는 것도 주저하는 중. 그래서 여동생에게 바가지 긁힌다.; (여동생이 응원해주기도 하지만 그것마저 부담을 느끼고 뛰쳐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