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봉동(수지구)

밑줄은 구청 소재지.

수지구 법정동
법정동
풍덕천동죽전동동천동고기동
신봉동성복동상현동

Sinbong-dong / 新鳳洞

700px
700px
수지 이마트사거리 일대

700px
봄의 신봉동

신봉동
Sinbong-dong / 新鳳洞

국가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경기도
기초자치단체용인시
면적6.7㎢
관할 행정동신봉동
시간대UTC+9
인구36,685명
(2016.07)
신봉동 주민센터

1 개요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법정동이자 행정동.

원래 남동쪽은 신리, 북서쪽은 서봉동으로 불렸던 서로 다른 지역이었으나 일제강점기에 신리와 서봉동에서 한 글자씩 따서 신봉리가 되었다.

2 상세

구 수지읍 신봉리였다가 2000년 수지읍이 폐지되고 행정동으로 분동되면서 풍덕천2동에 잠시 편입되었다. 그러다 2003년 이마트 수지점에 가까운 남동부 지역이 먼저 개발되자, 2005년에 수지구 설치와 더불어 신봉동으로 다시 분리되었다. 수지구에서 가장 개발이 늦은 곳. (2000년대 초반때 성복초 공사시 찍은 사진 중, 센트럴 500이나 LG자이 1차 위치가 허허벌판이었던 것이 있다.) 북서부 지역은 2000년대 초반에는 그냥 비포장도로 산길에, 농장이 거의 대다수를 차지하기도 하고, 폐가 밖에는 없었으나, 2000년대 후반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2010년에야 여섯 단지로 구성된 반듯한 아파트 단지가 최초로 들어섰다. 나머지 단지는 아직 공사중이고, 아직 삽도 안 뜬 빈 터도 많다.

성복동과 마찬가지로 광교산을 깎아서 만든 자락 밑으로 내려온 곳이라 수지 중심지에 비해 공기도 좋고 자연환경도 좋은 곳이다. 여기도 교통 면에서는 성복동과 함께 좀 불편한 곳...으로 인식되던 경향이 과거에는 있었으나, 신봉1로와 풍덕천로가 이마트사거리에서 직결하는 등 여타 수지 지역보다는 도로사정이 양호한 편으로 각광받고 있다.[1][2]

용인서울고속도로를 경계로 서쪽 지역은 개발이 되지 않았다. 전원주택단지가 조성되어 있어서 꽤나 조용한 곳. 고급 찻집과 음식점도 도로변을 중심으로 군데군데 있다. 음식점은 대부분 한정식집이거나 고깃집, 냉면집, 추어탕 등의 한식이 대부분이고 가격대도 좀 센 편이다. 찻집 가격도 센 편이라 커피 한 잔에 6천원선을 형성한다. 대신 대부분이 직접 로스팅한 커피를 쓰기 때문에 맛은 상향평준화되어 괜찮은 편. 여기서 계속 서쪽으로 가면 광교산으로 올라가는 등산로와 이어지는데, 이 길이 광교산 정상으로 올라가는 최단거리 등산로이기 때문에 주말에는 등산객도 많은 편이다. 그 등산로 옆에는 신봉동계곡이라고 불리는 계곡이 흐르는데, 201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근들어 블로거들의 입소문을 타고 번져나간 탓에 주말만 되면 계곡이 미어터진다(...).

동네 안에 이렇다할 상가가 별로 없다. 옆동네인 성복동에 있는 데이파크 그런 거 없다. 개발된지 오래된 신봉사거리 주변은 큰 상가가 몇 개 있어서 상권을 형성하고 있지만, 그 위쪽인 신봉초교사거리 주변은 개발된지 얼마 안 되어서 상권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한 상태다. 큰 상가가 세 개 있지만 공실률이 높고, 사거리에서 가장 먼 상가 하나는 폐건물이 되어 버렸다(...). 이마트 에브리데이와 GS수퍼가 있어서 생필품 사는데는 큰 문제는 없지만, 그 이상은 동네에서 해결이 안 되고 마을버스 타고 신봉사거리로 나가거나 아니면 풍덕천까지 나가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동부센트레빌1단지 주변에 다세대주택들이 생기고, 이 다세대주택 1층에 음식점 중심으로 조금씩 상권이 형성되고 있다. 커핀 그루나루커피 식스[3] 같은 프랜차이즈 카페도 들어와 있는 상태. 광교산자이 입주가 시작되면 좀 더 활성화될 듯하다. 신봉자이 2차 앞쪽도 미약하나마 상권이 형성되어 있는데, 이마트 에브리데이를 중심으로 소규모 동네 마트, 세탁소, 한식당 등이 존재하며 그 맞은편 웰스톤시티 애비뉴는 임대상가 이외에도 신봉동에서는 보기 힘든 도시형생활주택 4동을 끼고 있다. 해당 주상 복합 건물 상가에는 마트 가성비의 갑 올마켓이 입점해있으며,올마켓 망했다. 유치권 행사...뚜둥 안경점, 미용실, 농협, 커피베이 등이 서서히 입주중이다.

풍덕천동, 상현동 개발 호재로 같이 발전한 대표적 포스트 수지 지역. 서수지 IC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성복동으로 통하는 샛길을 확장하여 간선 교통 상황도 좋은 편이고, 터널도 하나 뚫고 있는 중이다. 다만 성복동으로 연결되는 터널과, 성복고등학교 앞을 지나가는 샛길이 3년째 크게 변화 없이 공사중이기 때문에, 서수지IC를 활용하는 서울 방면 출근은 날이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다. 그나마 성복고등학교 앞길은 알박기 하던 건물이 2013년말 철거되고, 2014년 초부터 공사가 진행중이다. 2014년 5월 현재 길 반쪽이 완공되어 차를 이쪽으로 통행시키고 있고, 기존 길은 새 길에 맞게 다시 공사했다. 그리고 드디어 2014년 7월, 길고 길었던 확장공사가 끝났다.

터널의 경우, 용인시 측의 재정난과 개발업자 사이의 개발분담금 관련 소송 건으로 인해 관련 사업비 확보가 지연되어 공사가 무기한 중지된 상태다. 당연히 신봉동 주민들은 개통을 원하고 있고, 용인시청에도 항의를 하는 등 대응하고 있지만 공사재개는 여전히 요원한 실정.

신분당선 이용이 애매한 동 중 하나다. 거리상으로는 성복역이 가장 가깝지만, 신봉동에서는 이쪽으로 가는 버스편이 불편하다. 있긴 있는데 죄다 광교신도시에서 서수지IC 타려고 올라오는 광역버스뿐이다. 2016년 6월 1일부로 신봉동에서 성복역으로 바로 갈 수 있는 88번 마을 버스가 개통했지만 간격이 40분이라 이용하기에는 여전히 불편한 실정이다. 배차 간격 부담 없이 편하게 이용하려면 15번 또는 15-1번, 15-2번 마을버스 타고 수지구청역으로 가는 것이 좋다.

700px 사실 밤에는 꽤나 조용한 편. 특히 12시 이후에는 그 흔한 도둑고양이도 모습을 감춘다고.(...)이 항목 보고 진짜 걸어봤는데 정말 도둑고양이도 없다!. 광교산자이에는 사람도 살지 않는 것 같다.

과거 서수지IC가 개발되기 이전엔 신봉동의 출입구는 이마트사거리 하나 뿐이었는데 이는 풍수지리학상 재물운이 들어올 뿐 나가지는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실제로도 신봉동은 성복동과 더불어 대형평수가 많고 수지 내 부촌이라는 이미지가 있다.

문화재도 하나 이 동네에 존재한다. 서봉사지 현오국사탑비가 그것으로 보물 9호로 지정되어 있다. 그리고 이 탑비가 있는 주변이 임진왜란 이전까지 존재했던 큰 절터라고 추정되어 발굴이 진행중이다. 신봉동의 "봉"자가 이 서봉사에서 유래된 것으로, 광교산으로 올라가는 등산로에 있다.

이 조용하던 신봉동에 2015년 들어 큰 사건이 생겼다. 용인 아파트 벽돌 투척 사망 사건이 그것으로,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3 교통

3.1 도로

미젠, 아날로그팟 등의 음식점이 유명한 신봉동외식타운 저 깊숙한 곳에서 출발하여 쭉 직진로드를 달려 이마트 수지점까지 이어지는, 신봉동의 한 축인 신봉1로, 그리고 신봉동 안쪽 주택단지를 달리는 신봉2로가 있다.

3.2 철도

위에서 언급한 신분당선 내용 참고.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수지구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1570 노선과 1550번 노선의 선형만 봐도 신봉동을 경유하는 1550번 쪽의 선형이 좀 더 심플한 것을 알 수 있다.
  2. 하지만 시내 방향 (마을)버스 노선은 현시창...아파트 단지는 계속 늘어나고 있어서 출퇴근시간대는 그야말로 헬
  3. 망고식스의 자매 브랜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