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아맨.EXE

록맨 에그제 시리즈의 등장 넷 내비. 오퍼레이터는 키도 슈우코. 애니메이션 성우는 치바 치에미/이동은,윤미나(비스트부터) 해외판 6에서는 뜬금없이 SpoutMan으로 개명당했다.(4에서는 그대로 AquaMan)

물 속성 넷 내비로 작은 만큼 기동력은 뛰어나지만 파워는 조금 모자라는 넷 내비이다. 말투는 말 끝에 "쀼-"를 붙이는 것. 그리고 오퍼레이터인 슈우코를 "슈 누나"[1]라고 부른다. 울보속성으로, 한 번 울면 인터넷 전체를 수몰 시킬 정도로 많은 양의 물을 내뿜는다.[2] "물 속성 넷 내비는 모에귀엽다" 라는 법칙의 정점에 서는 넷 내비. 외모도 귀여운 느낌에 울보, 은근히 도짓코속성, 게다가 말버릇까지...

록맨 에그제 4에서는 슈우코와 동생들의 회화를 오해해서 자신이 버려질 것으로 착각, 울면서 인터넷으로 도망친다. 당연히 인터넷은 물 때문에 난리가 나고, 동생들에게 부탁 받은 히카리 넷토록맨.EXE를 시켜 그를 뒤쫒게 된다.[3] 결국 버리는 것이 아쿠아맨이 아니라 세탁기라는 것을 안 아쿠아맨은 인터넷을 복구하고 슈우코에게 돌아간다.

캐릭터 모티브는 록맨 8아쿠아맨인데...왠지 같은 캐릭터라고 하기엔 괴리감이 좀 심하다.[4] 그래도 쓰는 기술은 그럭저럭 비슷한 편. 초반에 볼 수 있는 넷 내비라서 패턴이 그렇게까지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아쿠아맨 SP는 어렵다...기본적으로 빠른 공격에 에리어를 박살내는 패턴이 있어서 공격을 피하기 힘들다.

  • 워터 버블

전방 3칸에 버블샷 칩과 같은 효과를 내는 물대포를 발사. 상대편과 정확히 3칸 떨어져 있는 위치에서 사용한다. 샷계열 공격이 아니라서 궤적 안쪽으로 들어가면 맞지 않는다.

  • 아쿠아 호우건

전방 3칸에 크랙(패널을 금 가게 만든다)효과가 있는 아쿠아 호우건을 던진다. 일반판은 던진 위치만 공격하지만, SP 버전의 경우 3x3칸에 데미지+크랙이므로 가장 위험한 패턴이다.

  • 수도관

맨 앞줄에 수도관을 생성. 보통 사이드에 2개 또는 중간에 하나를 소환한다. 전방 두 칸에 워터 펌프 공격을 일정 시간마다 하는데, 다른 패턴과 합해져서 상당히 짜증난다. 아쿠아 호우건에 의해 패널까지 작살난 상태면 짜증은 제곱. 브레이크 계열 칩으로 부술 수 있으므로 부술 수 있다면 부숴주는 게 좋다.

  • 아쿠아 호스

록맨 에그제 6에서 등장하는 패턴. 맨 뒤쪽 에리어에서 연결되는 아쿠아 호스를 소환하여 전방에 물을 뿌린다. 록맨 입장에서 맨 뒤쪽 에리어까지 닿지는 않지만 꽤 강력한 공격.

  • 아쿠아 샤워

역시 록맨 에그제 6에서 등장하는 패턴. 상대편 에리어 중앙으로 이동하여 빙글빙글 돌면서 에리어 전체에 물을 뿌린다.

애니메이션에서의 행보 추가바람
  1. 슈우코의 동생들이 쓰는 것과 같은 호칭
  2.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활기찬 성격이다. 울기 전의 슈우코와의 회화를 보면 알 수 있다.
  3. 참고로 록맨이 알아본 넷토의 오늘의 운세에서 물을 조심할것…이라고 뜨는데, 문제는 넷토는 별 피해 없고 록맨만 개 고생한다. 뭐 록맨의 정체를 생각한다면...
  4. 초기 디자인 스케치를 보면, 기본 디자인에서 시작했다가 전체 디자인을 두 세번 갈아치웠다. 이 과정에서 몸에 달려있던 수도관 핸들은 아예 소환하는 수도관 디자인으로 넘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