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나

300px
이름윤미나
출생1972년 9월 23일[1]
소속대교방송 3기 (현 프리랜서)
활동시기1997년 ~ 현재
혈액형B형

1 소개

성우계의 먼치킨이자 노력파 성우의 표준

대한민국성우. 1997년 대교방송 성우극회 3기로 데뷔하였다.

고교생 시절에 별이 빛나는 밤에에서 여고생 나레이터로 활동했었다. 이 당시, 무려 430:1이라는 어머어마한 경쟁률을 뚫고 나레이터가 됐다고 한다. 여하튼 이 당시 나레이터로 활동하던 게 인연이 된 윤미나는 아나운서를 꿈꿨으나 나중에 성우로 꿈을 바꾼다. 그리고...

6년간 공채에서 10번을 낙방하고 11번째에야 합격했으며, 이로 인해 노력형 성우로 잘 알려져 있다.[2] MBC 아카데미에서 공부해왔는데 이 때 같이 공부한 동기들은 대부분 MBC 성우극회 11기 성우가 되었다고 한다. 안지환, 안장혁, 양희문, 배주영, 우정신, 조예신 등이 있으며 이들 중에서 자신만 떨어졌다고.(…) 이후로는 리포터 일을 하며 시험을 준비했다한다.

엄상현과 같이 위성쪽 애니메이션 채널(애니맥스, 대원방송)에서 상당히 밀었던 성우이기도 했고 의외로 두 성우가 극중에서 연인으로 연기한 경우가 많다. 착각하지 말자. 이 두 성우가 연인이라는 게 아니다! 김정규 PD가 신작 캐스팅을 어떻게 할까 하다가 "남자 캐릭터 절반 엄상현, 여자 캐릭터 절반 윤미나"로 정한다는 개그 짤방이 성우 덕후들 사이에 돌았을 정도로[3] 대원 계열에서 김정규 PD가 밀어준 덕에 엄상현, 전광주와 함께 (안 좋은 의미로) 김사단으로 불렸던데다가, 애니맥스 사단까지도 도맡았고 심지어 자사인 대교방송에서도 여러 주연에 캐스팅될 정도로 케이블에선 상당히 잘 나가는 성우중 한 명이다.

그런데 정말 PD가 미친 척하고 아니면 진짜 미쳐서 여자 캐릭터 절반을 맡겨도 소화할 수 있는 만큼 연기폭이 넓은 성우로, 기본적으로는 특유의 시원시원한 목소리를 살려서 미사오카나,이소벨같은 천방지축&명랑쾌활한&열혈소녀나, 소우세이세키, 카오 같은 보이쉬 캐릭터를 주로 맡으나, 가끔은 레오나, 라미아스 같은 냉정침착한 여성, 한빛나, 지라치 같은 귀여운 로리 캐릭터 및 아사히나 미쿠루, 치이같은 모에 속성의 캐릭터도 훌륭히 소화해내며, 검용전설 야이바, 러브 인 러브에서는 할머니 연기를 선보이기도 했다. 그야말로 믿고 쓰는 만능 먼치킨 성우.

또한 알폰스 엘릭이나 아사쿠라 요우, 노아 같은 쇼타 캐릭터도 자주 맡으며, 이로 인해 남자 캐릭터의 아역을 겸하는 일이 많다.(☆)

이렇게 다양한 음색과 안정된 연기력 덕분인지 지금까지 맡은 배역들 중에서도 딱히 까인 배역이 없다시피 하다. 심지어 타 방송사의 후속작을 방영했을때 교체돼서 맡게된 캐릭터들도 대체로 호평 내지는 평타 이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4]

엄상현, 전광주와 더불어 대원방송 성우극회가 생긴 이후로는 대원방송에서의 출연이 줄었지만 대신에 2012년을 기점으로 대원방송 출신인 최옥주, 심상보 PD가 소속된 외주사 영상 네트워크 작품에서 활약하고 있다. 또한 2013년 대원의 끝판왕 황태훈 PD의 벨제바브의 아오이로 오랜만에 대원방송에 복귀했으며, 애니박스에서 방송한 베르세르크 황금시대편캐스커 역으로 열연하여 사람들의 큰 호평을 받았다. 또한 2013년 말부터 투니버스에서도 베베데빌, 쇼콜라의 마법에 출연하는 등 전반적인 출연이 늘어나고 있다. 허나 엄상현은 대원방송의 바쿠만에 그쳤고 전광주는 쥬얼펫 선샤인에 그쳤으니... 어찌보면 2013년 이후에는 엄상현보다 출연을 더 많이하는 것 같다. 그야 엄상현, 전광주보다 연기폭이 몇배 더 넓으니.

마기에서는 파이몬과 단역인 '미나 엄마'를 맡았는데 미나 엄마의 경우 맨 첫화만 나오는 짧은 단역이었는데도 소름 끼치도록 후덜덜한 연기를 선보여 심지어 주연이었던 알라딘, 알리바바마저 묻혀버릴만큼 미친 존재감을 보여줬다. 그런데 배역 이름이 미나 엄마# 하기야 마기 방영 당시인 2013년을 기준으로 윤미나는 경력이 16년이고 김율, 최승훈은 각각 고작 4년, 7년으로 성우간 경력 차이가 9년 이상으로 엄청나게 심하니. 그래서 '여기서는 알리바바가 쩌리가 되면 안될 장면인데 캐스팅 배치가 이렇다면 PD가 최승훈한테 강하게 나가라고 지시해야 되지 않냐'는 지적도 있었다. 단순히 캐릭터 연기, 매치만 고려해야 할 게 아니라 캐릭터 비중과 성우간의 경력차를 적절히 섞은 밸런스도 얼마나 잘 맞춰야 하는지 뼈저리게 느끼게 해준 장면이라 볼 수 있겠다. 좋게 말하자면 미친 존재감이지만 나쁘게 말하자면 그만큼 성우 경력차 불균형, 피디 연출이 심각하다고 볼 수도 있다.[5]

2 트리비아

  • 정재헌이 매우 높게 평가하는 선배 성우들 가운데 한 명으로, 그의 트위터에 따르면 다른 보통의 성우들과 달리 타 극회 후배인 자신과도 서로의 인물 연기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주고 받으며 소통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한다.[6]
  • 한때 SK텔레콤의 음성사서함인 소리샘 목소리를 담당했다. 지금은 교체.
  • 2014년 5월 12일 인터뷰가 공개되었다. 윤미나의 인생과 성우철학을 알아보고 싶은 성우팬이라면 꼭 읽어볼 것을 추천. 덤으로 홍범기정재헌도 이번 인터뷰에 대한 축하덧글을 남겼다.
  • 같은 동년배성우인 은영선과 친한친구이다.
  • 대선배 정미숙이 믿어주는 후배인데 팬들 사이에서는 음색도 언뜻 비슷하다는 평가를 듣지만 어째선지 그녀와 더빙할 때는 정미숙이 히로인을 맡으면 그를 시기하는 라이벌 등 안좋은 역할을 맡는다.
  • 은근 홍범기 성우와 엮이거나 같이 등장하는 작품이 많다. (■)
  • 최근에는 심규혁 성우와 엮이는 작품도 늘었다. (○)
  • 여담으로 사스케 역에서는 소년 역을 맡아서 그런지 김선혜와 비슷한 음색이 보이기도 한다.

3 주요 출연작

3.1 애니메이션

3.2 극장용 애니메이션

3.3 특촬물

3.4 드라마 CD

3.5 게임

3.6 기타

3.7 노래

  1. 심은하와 생년월일이 같다. 9월27일이란 썰도.
  2. 훗날 후배 성우인 김채하가 이보다 더한 노력 끝에 합격한 게 알려졌는데, 자그마치 13전 14기., 같은 극회 권인지 역시 14번 낙방한 끝에 붙었다고 한다. 그리고 선배성우홍성헌도 여러번 낙방하다 붙었다.
  3. 물론 2010년이후부터는 더빙 자체가 줄었고 세대교체가 이루어져서 잘 안돌아다닌다.
  4. 그 예로 마법기사 레이어스 OVA의 마린, 헬싱 OVA의 세라스 빅토리아, 블리치 3기의 하나카리 진타, 쿠로사키 카린 등.
  5. 사실 알라딘의 김율은 원판보다 남자아이같이 연기해 초월더빙으로 호평받았고 알리바바의 최승훈도 좋은연기를 보여준걸생각하면 어쩌면 윤미나의 연기실력이 얼마나 굉장하고 함부로 단역을 중복으로 처리하면 안 될지 보여준 셈이다(...).
  6. 선후배 사이라도 서로 다른 극회 소속이라면 정말 친하거나 정말 끔찍하게 연기를 못하거나(...) 하지 않는 이상 선배라고 해도 후배의 연기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어느 정도 꺼리는 풍조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같은 극회 소속이라면 연기 못하는 후배는 당연히 선배들에게 엄격한 지도를 받는데, 같은 극회도 아닌 타 극회 성우에다 그것도 후배인 정재헌이 자신의 연기에 대해 자유롭게 말할 수 있을 정도라면 그야말로 대인배인 것. 아래에 링크된 인터뷰에서도 그녀의 대인배적인 심상을 엿볼 수 있다.
  7. SBS에서 방영한 시즌 1에서는 정옥주가 성우를 맡았다.
  8. 윤미나에게 있어선 최초의 아동 애니 전문 채널 등장이다. 그리고 이 애니를 기점으로 안현서, 이장우, 전광주도 슬슬 EBS에 출연 중.이제야? 참고로 이장우와 전광주는 EBS에 직접 등장한 건 아니고 극장판 슈퍼썰매 대모험에서 나왔다.
  9. 일본판은 아이즈와 아이즈 퓨어의 성우진이 달랐지만 한국판에서는 같다.
  10. 가면을 썼을 때의 성우는 원호섭.
  11. 현재까지 출연한 거의 모든 시리즈에서 주인공을 맡았다.(...)
  12. 2기부터는 김필진.
  13. 같은 에피소드에서 나오는 탱이의 성우는 이장원.
  14. 참고로 짱구는 못말려 X파일에 여러번 맡은 몇 안 되는 배역이다.
  15. 여기선 한수림마사키 아에카역을 맡았다.
  16. 천랑섬 편 한정.
  17. DVD의 한국어 더빙 수록판은 양정화.
  18. 카툰 네트워크에서 했던 용기가 미래를 바꾼다를 극장개봉화 한것에 불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