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이 항목을 보고있는 당신에게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는 장소. 성지 아키하바라. 여러 작품에서 오타쿠 관련 이벤트로 자주 등장했기 때문에 여러가지 의미에서 성지라고 할 수 있는 곳이다.
아키하바라역만 해도 야마노테선, 츄오-소부선, 케이힌토호쿠선 등이 연결되어 있어 구조가 정말 복잡한데다가, 여기저기 시선을 끄는 화려한 점포들 때문에 어느샌가 모르게 길을 잃어버리기 쉽다. 따라서 처음 가보는 경우라면 미리 스트리트뷰로 어느정도 지리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다.
지도에서 보면 십자가 모양으로 생긴 JR 아키하바라역에는 크게 전기상점가 방면 출구와 중앙개찰구 출구가 있는데, 각각 아키하바라역의 서쪽 방면과 동쪽 방면의 출구라고 생각하면 쉽다. 이 중에서 성지순례를 위해 자주 이용하게 되는 출구는 당연히도 전기상점가 방면 출구.
2 작품별 무대정보
2.1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
등장화수 | 1기 2화, 3화, 8화, 10화, 11화(?), 12화, 12화(TRUE), 15화 [1] 2기 1화, 4화, 14화, 15화, 16화 | |
스트리트뷰 | 아키하바라역 전기상점가 방면 출구, 게이머즈 본점 앞, CURE MAID CAFE, The Granvania, 건담 카페, AKIBA SQUARE 앞 |
본 작품이 오타쿠 관련 취미를 주로 다루는 작품이다보니, 본 작품에 등장하는 점포들을 성지순례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아키하바라에 있는 거의 대부분의 핫스팟을 마스터할 수 있다.
전기상점가 방면 출구 중에서도 서남쪽 방면으로 나가는 출구는 게이머즈 본점에 가깝고, 서북쪽 방면으로 나가는 출구는 작중에서 자주 등장했던 아키하바라 UDX와 건담 카페에 가까운 편이다.
한편, 1기 11화에서 오노덴으로 보이는 건물의 건너편에 위치하는 '렌탈룸 아키밧토'라는 곳에서 코우사카 쿄우스케 전속 하렘 파티(...)가 열리는 장면이 있다. 렌탈룸의 이름을 고려할 때 이곳 역시 아키하바라를 배경으로 한 것으로 추측되지만 실제로 오노덴 건너편에는 이러한 건물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그밖에 본 작품의 성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무대탐방 항목을 참고.
2.2 SHIROBAKO
등장화수 | 6화 [2] | |
스트리트뷰 | AKIBA SQUARE 앞, 아키바 Softmap 1호점 앞 |
아키하바라는 6화에서 제작진들 중 몇몇이 이데폰 전시회를 보기 위해 방문했던 곳으로, 여기서 주로 등장했던 장소는 이데폰 전시회가 열렸던 '아키하바라 UDX'와 그 주변이었다.
그밖에 본 작품의 성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SHIROBAKO/무대탐방 항목을 참고.
2.3 러브 라이브! School idol project
자세한 사항은 러브 라이브! School idol project/무대탐방#s-2.1 참조.
3 점포별 무대정보
3.1 매장
3.1.1 Mulan
-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
- 2기 4화에서 일행이 애니메이트를 나온 다음에 츄오 거리를 따라 남쪽으로 이동하는데, 이 장면에서 Mulan이 잠시 등장하기도 했다. 여담으로, 바로 다음 장면에서 코우사카 키리노와 리아 해그리가 달리기 시합을 했던 학교는 아직까지 찾아낸 사람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한다.
3.1.2 게이머즈 본점
-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
- 1기 12화에서 코우사카 쿄우스케와 아카기 코우헤이가 심야에 발매하는 게임을 샀던 매장이 바로 게이머즈 본점이다. 또한, 게이머즈 본점 앞은 1기 2화에서 아키하바라에 처음으로 온 코우사카 남매가 첫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하기 전에 이야기를 하던 장소이기도 하다. 나아가 2기 4화에서 코우사카 남매가 일본관광(...)을 위해 리아 해그리를 데리고 처음으로 방문한 장소로 등장하기도 했고, 2기 14화에서 크리스마스 발매 게임을 사기 위해 아키하바라에 도착하는 장면에서 등장하기도 했다. 이러한 정황상 코우사카 키리노가 아키하바라에서도 게이머즈 본점을 가장 먼저 방문하는 것으로 추정해볼 수 있다.
3.1.3 라디오 회관
-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
- 1기 3화에서 코우사카 키리노가 레어 게임을 구입했던 장면의 배경으로 등장했다.
3.1.4 아키바 Softmap 1호점
- SHIROBAKO
- 미야모리 아오이의 제안으로 제작진들이 엑소더스! 광고판을 보러 갔던 곳은 아키바 Softmap 1호점 앞이다. 이곳에서는 실제로 한창 방영중이던 2014년 말에 본 작품의 광고판이 걸려 있었다고.#
3.1.5 애니메이트 아키하바라점
-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
- 애니메이트 아키하바라점은 2기 4화에서 코우사카 남매가 리아 해그리를 데리고 갔던 매장인 Animart의 실제 모델이 되었던 곳으로, Animart는 이후 2기 14화에서 코우사카 남매와 아카기 남매가 크리스마스 발매 게임을 구매하는 장면에서 등장하기도 했다.
3.1.6 토라노아나 아키하바라점
-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
3.2 음식점
3.2.1 CURE MAID CAFE
CURE MAID CAFE(キュアメイドカフェ)는 가챠폰 회관 건물 6층에 위치하는 메이드 카페이다.
이곳은 사실 한 때 널리 유행했던 메이드 카페의 원조가 되는 가게로, 실제로 메이드 카페가 유행했던 때보다 조금 빠른 2001년에 개업했다고 한다. 원조답게 다른 메이드 카페와 같이 모에를 전면적으로 내세우기 보다는 단순히 메이드 복장을 한 종업원이 있는 차분한 분위기의 카페라고.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에 등장했던 호시노 키라라 정도의 종업원이 있다고 생각하면 될 듯하다.
물론 메이드 카페의 특징도 가지고 있어서 가끔씩 애니메이션이나 게임과 콜라보레이션하여 작품에 관련된 특별 메뉴가 추가되는 경우도 있는 모양. 그 밖에도 주말에는 하프, 플루트, 바이올린 연주와 같은 이벤트도 열린다고 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자.
-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
- 특이하게도 다른 가게들처럼 이름이 바뀌지 않고 본래 이름 그대로 작품에 등장했는데, 1기 2화에서 첫 오프라인 모임이 열렸던 장소로 등장했으며 2기 15화에서 코우사카 남매가 사오리 바지나와 쿠로네코에게 사귀기로 했음을 알려주던 장면의 배경으로도 등장했다.
3.2.2 The Granvania
The Granvania 아키하바라점(ザ・グランヴァニア秋葉原)은 RPG 게임을 모티브로 한 메이드 카페이다. 보통의 메이드 카페와는 달리 카페라기보다는 술집에 가깝다고 하며, 그래서인지 가게 리뷰를 참고해보면 메이드 카페를 처음 경험해보는 사람에게 괜찮다고 한다. 역에서 가까운 것 치고는 가격도 양심적이라고 하니 성지순례를 겸해 한번쯤 가볼만한 장소인 듯.
종종 게임과 콜라보레이션하는 이벤트도 열린다고 하니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홈페이지를 참고하도록 하자.
-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
- 이곳은 1기 3화에서 사오리 바지나, 코우사카 키리노, 쿠로네코가 쇼핑이 끝난 후 차를 마시러 갔던 메이드 카페로 등장했다. 위 스트리트뷰로 살펴보면 외부 간판은 물론이고 카페 내부모습까지 작중에 등장한 것과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2.3 건담 카페
건담 카페(ガンダムカフェ)는 이름대로 건담을 주제로 한 테마 카페로, 일본에 사는 건담팬들도 한번 쯤은 가보고 싶은 성지라고 한다. 작중에서 언급된 것과 같이 화장실이 콕핏처럼 꾸며져 있다고 하는데, 벽에 설치된 버튼을 누르면 건담이 기동하는 듯한 연출을 보여준다고 하니 기회가 되면 꼭 확인해보자. 기타 건담 카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
-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
- 이곳은 1기 8화에서 코우사카 키리노의 소설이 애니메이션화되는 것을 축하하는 모임이 열렸던 저스틴 카페의 실제 모델이며, 이후 1기 8화 후반에서 쓰러진 코우사카 키리노를 대신해 코우사카 쿄우스케가 사오리 바지나와 쿠로네코로부터 자초지종을 설명받는 장면의 배경으로, 그리고 1기 10화에서 코우사카 키리노에게 줄 선물을 알려달라는 아라가키 아야세의 의뢰를 해결하기 위해 코우사카 쿄우스케가 사오리 바지나, 쿠로네코와 의논하는 장면의 배경으로도 등장했다.
3.2.4 맥도날드 아키하바라점
-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
- 정확히는 맥도날드 아키하바라 Softmap 점(マクドナルド 秋葉原ソフマップ店). 1기 2화에서 첫 오프라인 모임 이후 2차 모임을 위해 코우사카 쿄우스케, 사오리 바지나, 코우사카 키리노, 쿠로네코 4인이 처음으로 모인 장소로, 작중에 등장했던 점포 바깥모습은 실제와 동일하다는 것을 스트리트뷰로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코우사카 키리노와 쿠로네코가 다투는 장면의 배경으로 등장했던 점포 내부모습은 실제와는 다르다고 하니 참고하자.#
3.3 클럽
3.3.1 MOGRA
- 주인공이 소속된 아키바 자경단의 주거점이다. 작중에서는 게임바라고 설명되지만 실제로는 클럽(장소)로 동인 음악이 주도하는 아키바계 클럽이벤트가 종종 벌어진다. 실제로도 게임상에서 내부를 둘러보면 댄스홀이나 믹싱장비가 놓여져있는것을 볼수 있다. 덴키가이로 대표되는 아키바 중심부 기준으로는 좀 변두리에 위치한 편.
3.4 기타
3.4.1 아키하바라 UDX
아키하바라 UDX는 위 사진에서처럼 전광판이 붙어있는 것이 특징인 건물으로, 아키하바라역에서 전기상점가 방면 출구로 나오면 바로 보이는 것이 아키하바라 UDX의 2층과 연결시켜주는 육교이다. 이러한 이유로 아키하바라를 무대로 하는 작품이라면 반드시 한번은 등장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나름 알려진 건물이다.
-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
- 작중에서 아키하바라 UDX는 UOX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다. 아키하바라 UDX 연결 육교는 1기 10화에서 코우사카 쿄우스케가 아라가키 아야세의 매니저로서 쿠루스 카나코를 만나는 장면, 1기 15화에서 코우사카 키리노의 귀국 후 코우사카 쿄우스케, 사오리 바지나, 코우사카 키리노, 쿠로네코 4인이 모두 다시 만나는 장면, 2기 1화에서 코우사카 키리노가 이 곳 전광판에서 상영하는 메루루 3기 PV를 보기위해 귀국 후에 일부러 찾아오는 장면, 2기 15화에서 코우사카 쿄우스케가 쿠루스 카나코의 콘서트를 찾아가는 장면의 배경이 되었다. 여기서 이미 눈치챘을지도 모르지만 1기 10화, 1기 15화, 2기 15화에서 등장했던 쿠루스 카나코의 공연장도 아키하바라 UDX에 위치하는데, 정확한 장소는 아키하바라 UDX 2층에 있는 AKIBA SQUARE라는 곳이다. 참고로, 1기 10화에서 등장했던 지하주차장의 입구와 아키하바라 UDX의 지하주차장 입구는 서로 동일한 모습을 하고 있지만, 정작 쿠루스 카나코가 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의상을 갈아입었던 장소는 아키하바라 UDX 지하주차장에서 찾아내지 못했다고 한다.
- 러브 라이브! School idol project
- 러브라이브!의 UTX 학원의 모델로 등장했다.
- SHIROBAKO
- 미야모리 아오이가 엔도 료스케 작화감독을 기다리던 장소는 아키하바라 UDX 2층에 있는 AKIBA SQUARE 앞이고, 전시회 관람이 끝난 다음 일행이 이야기를 나누던 장면은 아키하바라 UDX 2층에 연결되어 있는 육교를 배경으로 한 것이다.
3.4.2 아키하바라역
-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
- 1기 2화에서 첫 모임 일정을 모두 마친 코우사카 남매가 사오리 바지나, 쿠로네코와 헤어지는 장면에서 아키하바라역 내부가 잠시 등장한다. 전기상점가 방면 출구 중에서도 서남쪽 방면으로 나가는 출구 앞은 코우사카 키리노가 '아키하바라!'를 외치며 만세를 부르는 장면의 무대로 여러번 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