앗잠

파일:Attachment/max03.jpg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에 나오는 메카닉. MAX-03 アッザム / Adzam.

1 제원

소속 : 지온공국
높이 : 25.2m
본체무게 : 860.5t
전체무게 : 1420.0t
추진동력 : 열핵반응로, 미노프스키 크래프트
장갑재질 : 초경화 스틸 합금
무장 : 2연장 메가 입자포 X 8, 앗잠 리더

2 소개

지온공국에서 만들어낸 극초기형 모빌아머. 밤톨 혹은 드래곤 퀘스트슬라임처럼 생긴 몸통에 네 개의 다리가 인상적인 모빌아머로[1] 이동하면서 포격이 가능한 포대를 컨셉으로 제작되었다.

원형인 G87 루나 탱크. MSV-R에서 이제서야 공개되었고 '큰선생 진짜 은퇴할때'라는 말이 나오고있다.

에서 사용된 이동포대 개념의 G87 루나 탱크를 개조하여 만들었으며, 맨 처음 만들어졌을 때는 그냥 이동포대 정도의 개념이었으나 여러 가지 신기술이 더해지며 아예 최전선에 나가 싸우는 육전형 모빌아머로 완성되었다.

4방향으로 2연장 메가입자포가 8개나 장착되어 있으며, 기체 하부에서 앗잠 리더라는 부유체를 사출할 수 있다. 앗잠 리더는 와이어가 튀어나와 적 기체를 포위한 후에 아래에서 전자파가 발사되어 엄청난 고열과 함께 전자 회로를 개발살내는 무시무시한 위력을 지니고 있다. 이후 앗잠 리더는 플라즈마 리더로 개량되어 발바로에 장착된다.


기동전사 건담에 나오는 모빌아머 중, 자쿠레로, 엘메스, 브라우 브로등와 더불어서 모노 아이 센서를 채용하지 않은 기체들 중 하나다. 파일럿은 그냥 유리창으로 바깥을 본다.

3 작중 활약

기동전사 건담 18편에서 처음 보였는데, 마 쿠베키시리아 자비가 오데사에서 타고 나와 퍼스트 건담을 상대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렇게 강력한 모빌아머도 약점이 있었는데, 미노프스키 크래프트가 아직 완성된 게 아니라서 비행시간이 대략 5분 정도밖에 되지 않았으며, 앗잠 리더의 지속시간 또한 그리 길지 못했다. 결정적으로 메가입자포 사거리를 벗어나 초근접전을 펼치면 아무런 방위수단이 없었기 때문에 건담이 빔 자벨린으로 공격을 가해 오자 어쩔 수 없이 도망치게 되었다.

건담 오리진에선 자브로 공략전 당시 등장. 가우에 수납되었다가 투하된다. 다리부분의 디자인이 변형되어 보행요새같은 이미지가 되었다. 기동포대겸 사령부로 자브로 공략군의 자쿠들을 지원하면서 자브로로 침투하지만 레빌이 파놓은 함정에 걸려 천장에 깔리면서 격파된다.

기동전사 건담 F90에서 올즈모빌이 기지 방어용으로 리파인한 RF앗잠이 있는데, 이 쪽의 경우 화성에서 사용하기 위해 우주 공간에서도 활동이 가능하도록 기밀성을 대폭 개량하고 완성형 미노프스키 크래프트를 달았다.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서도 이러한 설정을 반영하여 오리지널 앗잠에는 우주지형대응이 없지만 RF앗잠에는 있다.

4 게임에서의 등장

  • G제네레이션 시리즈에선 기동전사 건담 시나리오에서 마다가스카르를 타고 나타나 나 잡아주시오 하는 유닛. 이놈을 잡아야 아프사라스를 만들고 아프사라스가 있어야 빅잠을 만들고 빅잠이 있어야 노이에질을 만들고...[2] 등등 조합에서 중요한 첫발을 내딧게 하는 유닛. 다만 아프사라스와 RF앗잠을 만들고 나면 버려도 된다. 앗잠리더는 유용한 맵병기로 볼수도 있으나 지형에 제약이 따르는 데다가[3] 맵병기는 이동후 사용이 불가능하기에 좀 다루기 힘든편. 발바로의 플라즈마 리더는 이 앗잠리더의 업그레이드 버젼으로 봐도 좋다. 비록 우주전용이라지만 앗잠처럼 머리위에올라가서 쏠 필요 없이 상하좌우로 넓은 범위로 가할수 있기때문에.
  • G제네레이션 F에선 RF 앗잠이 F90시나리오 2장에서 3대가 등장하는데 미친듯이 강한지라 플레이어 유닛이 약하다면 고생할 것이다. 거기다 내빔장비에 근접공격까지 갖춰서.... 덤으로 NPC유닛으로 F-90을 못꺼내고 반이상 박살난 라디슈함과 제간으로 버텨야한다. 그렇다해서 얘네만 있냐 하면 짬짬히 RF자쿠나 RF구프등이 지원온다. 도저히 퍼틸수가 없다. 거기다 배반자덕에 라 카이람급 전함 하나도 적으로 돌아선 상태다.
힌트는 다른 면으로 이동한후 이쪽 면으로 이동하지 못하게 다른 유닛으로 막는것. 어짜피 목표는 셔틀을 화성에 보내는거니 굳이 안잡아도 된다.
1년전쟁 시나리오중 하나인 콜로니가 떨어진 땅에에서도 등장. 시나리오 특성상 화이트 딩고대는 건담은 커녕 건케논 양산형이나 다루는지라 힘들거 같지만 같은 스테이지에서 공중부대가 지원을 오기도 하니 공중부대로 발을 묶은 다음 지상의 적을 처리한다음 플레이어부대나 양산형 건케논의 케논을 R인지 L로 공중 지형을 노려서 쏴주면 그리 어렵지 않게 이길수도 있다.

5 상품화

파일:Attachment/gplazm.jpg

건프라로 1982년 6월 400엔에 구판 1/550 스케일 키트가 발매되었다. 끝.
  1. 이런 생김새 탓인지 SD건담 외전 나이트 건담 이야기에서는 슬라임 앗잠이라는 몬스터로 나온다.
  2. 앗잠+자쿠->아프사라스. 비그로계+아프사라스-> 빅잠, 퍼펙트 지옹+빅잠-> 노이에질, 노이에질+사이코도가->알파 아질, 알파아질+라플레시아->에빌 도가까지 이어진다.
  3. 우선 공중 지형이 주어져야 하고 그 공중에서 맵병기를 가해야한다. 부대 수로서는 적은 수를 다뤄야 하는 플레이어 입장서는 이놈을 다루긴 힘들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