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룡


1 중생대의 해양 파충류 분류군 중 하나

어룡
Ichthyosaur이명 :
Ichthyosauria Blainville, 1835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석형류(Sauropsida)
†어룡목(Ichthyosauria)

Ichthyosauria.

600px-Temnodontosaurus_trigonodon_mounted_skeleton.JPG
사진은 템노돈토사우루스 트리고노돈(Temnodontosaurus trigonodon)[1]

화석상의 파충류들 중에서 가장 어류에 가까운 모습을 하고 있다. 트라이아스기 중기에 나타났으며, 쥐라기 초기까지는 크게 번성했으나 쥐라기 중기부터 쇠퇴하기 시작했으며, 공룡보다 훨씬 이른 시기인 백악기 중기에 절멸했다.

파충류 중에서 가장 수중생활에 잘 적응한 형태를 하고 있는 어룡들이 다른 해양 파충류들보다 훨씬 이른 시기에 절멸한 이유는 수수께끼이다. 많은 학자들이 추정하는 절멸의 이유 중 하나는 중생대에 경골어류들이 발달해서 어류가 더 빠르고 지속력 있게 움직일 수 있게 된 점이다. 이 때문에 어류와 같은 방식으로 헤엄을 치며 경쟁해야 하는 어룡들은 속도에 밀려 도태되었고, 매복 및 순간적인 가속에 더 유리하게 진화된 모사사우루스류에게 자리를 내어주게 된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쥬라기 공원 시리즈의 첫 해양 파충류 타이틀조차도 모사사우루스에게 뺐겼다. 이 무슨 안습

2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어룡종

3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도곡3리를 지칭하는 동네 이름

주말에 근처의 예봉산을 오르기 위해 서울특별시도시 사람들이 자주 찾는 동네이며, 하산길에 단골로 들리는 어룡상회가 명소이다. 도심역 또는 버스정류장에서 내려서 10분가량 걸어서 갈 수 있다. 앞으로 팔당 및 읍내로 뻗은 산책길이 조성된다고 한다.

명칭의 유래는 그곳에서 물고기으로 변해 승천했다는 전설이 있어서이다.

4 경기도 남양주시 금곡동에 있는 동네 이름

위의 어룡마을과 같은 시에 있는 동네이다. 이쪽은 금곡동 외곽쪽으로 어느정도 시골 느낌이 나는 교외지역. 남양주시민들 일부는 위의 동네와 헷갈리는 경우가 있다.
  1. 이 속은 두번째로 큰 어룡이다. 가장 큰 종의 몸길이가 9m 정도. 게다가 이 종은 다른 어룡을 잡아먹고 살았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범고래의 파충류 버전인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