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경중학교

(염경중에서 넘어옴)

이 문서는 개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또는 특수학교 및 유사한 교육 기관 관련 내용을 다룹니다.

다음에 해당되는 서술은 금지되어 있으며 이에 위배되는 내용을 작성할 시 문서 훼손으로 제재될 수 있습니다.

  • 학교간 우열이나 서열을 확정·조장하는 서술
  • 학교 내 특정 임의 단체(급식, 매점 등)에 관한 서술
  •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학교 관련 사건·사고에 관한 서술
  • 학교 내의 교사 및 학생 등 비공인에 관한 서술
  • 기타 편집지침에 어긋나는 불필요한 서술

강서구중학교
경서중학교공진중학교공항중학교덕원중학교 등명중학교등원중학교등촌중학교 마곡중학교
마포중학교명덕여자중학교방원중학교방화중학교백석중학교삼정중학교성지중고등학교성재중학교
송정중학교수명중학교 신정여자중학교염경중학교 염창중학교화곡중학교화원중학교
염경중학교

개교 2006년
유형 일반 중학교
성별 남녀공학
운영형태 공립
교장 고화순
교훈 맑은 마음
높은 뜻
온 정성
상징 소나무
장미
관할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직원 수 58명
(2016년 7월 8일 확인)
소재지 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로 69길 35
홈페이지

1 개요

염경중학교는 서울특별시 강서구 염창동에 있는 공립 중학교다.

2 역사

역사랄 게 없다.바로 맞은 편에 위치한 염창 중학교가 1984년에 개교, 근방의 염창초가 1963년에 개교하여 긴 역사를 자랑하는 것과 달리 2006년에 개교한[1] 염경중학교는 2016년 기준 딱 10년째가 되었다.

3 상징

3.1 교표

파일:Ymgng.jpg
1. Y는 염경의 영문자 첫 자로 청색은 한강을 상징하고, 푸른 물의 기상을 나타내며 녹색은 양천벌의 넓은 들판을 의미함.
2. 육각형은 지명인 염창동 유래인 소금 鹽(염)의 결정을 뜻하며, 소금이 가지는 정화의 뜻을 살리고자 함이고, 노란색은 교명의 빛 경(炅)의 빛을 상징함.
3. G는 경(Gyung)의 영문자의 첫 자로 빛의 그림자로 표시하여 빛을 강조하여 나타냄.

3.2 교훈

맑은 마음,[2] 높은 뜻,[3] 온 정성.[4]

3.3 교목

소나무 (강인한 의지, 기상, 절개, 푸르고 씩씩한 소나무)

3.4 교화

장미 (사랑의 상징적 표상, 아름다운 미래)

3.5 교가

교가치고는 특이하게 주변 지형(OO산, OO강, OO벌판 따위의)을 노래하는 가사가 포함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덕분에 교가치고는 가사가 시처럼 아름다운 편. 음정 자체는 그리 높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곡의 난이도가 높아 주변 학교의 교가에 비해 부르기 어려운 편이다.

1절

투명한 이슬이 순백의 결정을 빚고,
새들은 날개짓하며 날아오르네.
맑고 푸른 종소리가 우리 깨우면
정의롭고 창의로운 생각을.[5] 키워
세상 밝힐 싱그런 꽃으로 피어나라.
자유와 평화 이끌
그 날을 위해 슬기롭고 성실하게
미래를 준비하는
가슴마다 사랑담은 염경의 기둥이여!

2절

넓고 큰 터전 감도는 비단 강줄기
영롱하고 투명한 빛이 아침 밝히네
세상 밝힐 찬란한 빛 우릴 깨우면
높고 푸른기상 가슴에 품어
향기롭고 아름다운 사람들로 거듭나라
사랑과 우정이 만들 빛나는 미래
마주잡은 손에 재능과 지혜모아
힘찬 포부 내딛는 염경의 기둥이여!

4 특징

염창동에 둘 있는 중학교 중 하나인데, 나머지 하나인 염창중학교는 길 건너편에 있다. 심지어는 두 학교 학생들이 서로 거울을 이용해 빛을 반사시키는 장난을 칠 수 있을 정도. 본적은 없다.(시험기간이면 상대 학교의 종소리도 들린다.)

운동장이 작다.
위성사진 본 사람은 안다. 당장 옆 학교인 염창과 비교해도 1/4정도로 작은 편이고, 객관적으로 봐도 상당히 작다.
이는 원래 학교 하나를 세울 정도의 부지에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동시에 지어서 바로 옆의 염경초등학교와 운동장을 나눠쓰기 때문이다.
나눠쓴다는것이, 일반적인 경우와 다르게[6] 한 운동장을 함께 쓰는 것이 아니라, 원래 한 운동장이었어야 했을 부지에 운동장을 두 개 만들어놓은 것이라 좁을 수 밖에 없는 것.
실제로 염경중 운동장에서 성인의 허리 정도 높이의 울타리만 하나 넘으면 염경초다.[7] 그리고 두 운동장을 합친다고 해도 주변 학교에 비교한다면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기 때문에, 투덜거리는 학생들이 있는데, 초등학교가 없었어도 똑같은 불만은 나왔을 것이다.
그래도 아마 재학생들 사이에서의 운동장 크기에 대한 불만은 이 학교가 건재하는 한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5 학교 시설

당연하지만 주변 학교 중에서는 가장 깨끗하고 시설이 잘 돼있다. 가장 최근에 세워진 학교이기 때문.
5층 건물이며, 엘레베이터가 있다. 염경초와 마찬가지로, 교실 바닥이 마룻바닥(나무소재)로 되어있는 것이 특징이라면 특징이다.
대부분의 학교는 교실바닥이 콘크리트이기 때문. 그래서 청소할 땐 일반적인 대걸레가 아닌 기름걸레를 사용하는데[8], 이 때문에 염경-염경 루트를 타고 고등학교를 진학한 졸업생들은 물걸레 사용에 생소함을 느낀다

교문은 운동장이 보이는 정문과, 강당 건물이 보이는 후문이 있는데,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은 후문을 이용한다.

당연하지만 정문을 이용하는 하는 게 더 편한 주소지에 사는 사람은 거의 염창중에 재학하고, 그쪽의 일부 아파트에서만 호수로 염경이냐 염창이냐가 갈리기 때문.
  1. 염창은 20세기, 염경은 21세기에 개교함
  2. 바른 인성을 기르고
  3. 높은 이상을 가지며
  4. 실천적 자세를 지닌다.
  5. 가사로는 이어지는 게 자연스럽지만 실제로 불러보면 여기서 끊고 다음 소절로 넘어간다.
  6. 똑같이 강서구에 위치한 명덕학원의 경우 (-명덕여고-, 외고, 여중이 같은 운동장에서 한꺼번에 수업한다. 각자 구역을 정해놓고 하는편.) 마찬가지로 (-마포고등학교-와 마포중도 운동장을 같이 쓴다.)
  7. 그래서 염경중 학생들이 축구 등을 하다가 공이 염경초를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8. 나뭇바닥을 물걸레로 청소하면 나무가 썩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