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퍼레이션 ◯乙

1 개요

개구리 중사 케로로에 나오는 미소년 아이돌 안드로이드 부대. 오퍼레이션 마루오츠라고 읽는다. 딱 보면 알겠지만 신기동전기 건담 W의 패러디. 특히 마루오츠(◯乙)의 경우에는 대놓고 황도대기구에서 따 왔다.

애니메이션 제 320화 A파트에서 등장. 지구 침략을 언제나 히나타 나츠미에게 저지당하는 상황에 대해 분석하던 중 그 원인을 자신들의 외모의 탓이라고 결론짓고, "외형이 괜찮다면 나츠미가 터치하지 않을 거다!"는 이론 아래 개발했다. 설정상 '머나먼 별나라에서 날아 온 춤추고 노래하는 아이돌 침략자'라고 하며, 지하기지의 침략 대행 시스템을 사용해 원격조종하고 있다.

2 상세

실제로 순조롭게 작전이 진행되어 나츠미가 5명에게 완전히 마음을 열어버리고, 지구를 침략하겠다고 선언하자마자 시원스럽게 침략을 승낙해 버린다. 그렇게까지 대놓고 OK사인을 받아낼 줄 몰랐던 케로로소대 전원은 그대로 멘탈붕괴를 일으켜 버리고 작전이 발각되어 그대로 나츠미의 응징을 받았다.

각각 모티브가 된 캐릭터들의 성우가 그대로 기용되어 해당 에피소드는 그야말로 꽃돌이부대의 내동경시 강림 모드. 부녀자들이 나츠미하고 자리를 바꾸고 싶어서 안달이 났었다 카더라 케로로를 제외하면 캐릭터간 공통점도 이래저래 존재했기 때문에 이후 케로로소대 의인화 동인지가 다시 한 번 흐름을 타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다만 쿠루루 담당 성우인 코야스 타케히토가 해당 작품의 젝스 마키스를 맡았기 때문에 창 우페이의 패러디 캐릭터가 들어가야 할 자리에 젝스의 패러디 캐릭터가 들어가 버렸고, 그 때문에 창 우페이의 성우였던 이시노 류조는 안타깝게도 참여하지 않았다.

한국판에서는 아무래도 코어한 건덕후 패러디를 그대로 옮기기기 뭐했던지 빅뱅을 패러디했다.[1] 빅뱅으로 대입하면 누가 누구 포지션인지 모르겠다

3 일원

아키라(씨드래곤) - 성우 미도리카와 히카루, 최승훈
패러디한 인물 - 히이로 유이 한국은 G.DRAGON
조종자 케로로

쥰() - 성우 오리카사 아이, 김영은
패러디한 인물 - 카토르 라버바 위너 한국은 태양
조종자 타마마

레이지(성대) - 성우 세키 토시히코, 김국진
패러디한 인물 - 듀오 맥스웰 한국은 대성
조종자 기로로

마코토() - 성우 나카하라 시게루, 선호제
패러디한 인물 - 트로와 바톤 한국은 T.O.P
조종자 도로로

류세이(진리) - 성우 코야스 타케히토, 소정환
패러디한 인물 - 젝스 마키스&밀리아르도 피스크래프트 한국은 승리

조종자 쿠루루
  1. 그래도 케로로 소대원 중에 주인공 2명의 성우가 있었다.(쿠루루 - 김장(유이), 케로로 - 양정화(카트르)) 케론인까지 확대하면 1명더 추가된다 (조루루 - 최재호(트로와)) 사족으로 해당작품의 히로인인 리리나의 성우 이현진은 모모카(유나라)역으로 출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