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유적

던전 앤 파이터의 고대던전 (최소 입장 레벨 : 85)
왕의 유적빌마르크 제국 실험장비명굴노이어페라유령 열차고통의 마을 레쉬폰카르텔 사령부

1 개요

그대 영원함을 믿지 않는가. 세상 모든 것은 언젠가는 사라질 것이라고, 그렇게 이야기하는가. 그렇다면 여기 지하 깊숙한 곳으로 나를 찾아와 나의 존재를 부정하여 보라. 이제는 유적이 되어버린 나의 왕국의 영광스런 기억을 간직하고 있는 나의 다섯 기사와 대면하라.

던전 앤 파이터세인트 혼 지역에 나오는 고대 던전.

필드 BGM



보스 BGM

설정상 고대 왕국의 왕과 그 왕의 기사들로, 기사들에게 킹스가드라는 호칭이 있다. 일러스트를 보면 참 멋진데 현실은 그저 색깔 다른 익스펠러

이 던전에 특화된 인형은 유적 소녀이다. 왕의 유적에 특화된 만큼 왕유에선 괴랄하게 강력하지만 AI는 기대하지 않는 편이 좋다. 물공 마공 반사 오라를 켜는 밀리아를 랩터로 처리한다. 희한한 건 랩터는 독립 오브젝트가 아니라 유저 자체 공격 판정인데도 반사 데미지가 안들어간다. 보로딘에게는 배틀로이드를 쏘며 나머지는 스패로우, 바이퍼 Zero, 게일포스, 메카드롭 조합으로 끝낸다. 가끔 가다가 배틀로이드가 캔슬되면(타겟터 나타나기 전에 타격받을 시) 또는 타이밍을 못 맞추면 스패로우 바이퍼 Zero, 메카드롭을 날린다.

경험치 보너스는 고대 던전 채널에서 받았지만 던전의 위치 상 알프라이라에서 파티를 구하기가 쉬운 던전이었다. 애초에 클리어 경험치를 노리고 가는 던전이 아니기에 더더욱. 대전이 이후에는 모든 고대 던전들이 세인트 혼으로 옮겨감에 따라 조금 미묘해졌다.

무려 ACT.2 시절인 2006년 4월 업데이트된, 가장 처음 등장한 유서깊은 고대 던전이다. 왕의 유적이 첫 등장했을땐 4번째 플레이어블 캐릭터인 여성 마법사가 추가된 직후였으며, 월드컵대통령 선거가 3번이나 열렸다. 2016년 4월에 10주년을 맞이했다.

던파혁신 시절에는 고대 던전 중 가장 쉬운 던전이어서 이 던전의 존재 의의가 60제 에픽까지 드랍하는 노이어페라 헬을 가기 위한 초대장, 도전장 확보용 노가다 장소였다. 그러다가 진 : 왕의 유적이 등장하면서 진고던 시절 최악의 진 : 고대 던전으로 악명을 떨쳤는데, 밀리아와 제라드 2마리의 부조리한 난이도는 단연 압권이었다.

2016년 9월 29일 업데이트로 개편되었는데, 우선 10년 묵은 도트가 깔끔하게 일신되었고 일반 왕유처럼 모든 네임드 몬스터가 1마리씩 나오게 되었으며, 왕의 다섯 기사들을 쓰러뜨리면 문워크로 도망쳤다가 보스방에서 대면하는 연출이 추가되었다. 전반적으로 무난한 난이도의 던전이 되었다.

2 공략

공통사항으로, 화염의 제라드를 제외한 모든 몬스터들이 다운 시 충격파를 일으킨다.

2.1 1번방

틴소드맨이 4마리가 나온다.

2.2 2번방 : 바람의 애쉬

파일:Attachment/왕의 유적/Ash.jpg

보로딘 왕의 다섯 기사 중 공기의 흐름에 정통하여 보이는 듯 보이지 않는 듯 움직일 수 있는 '바람의 애쉬' 라는 자가 있다. 그러나 마음으로 바람의 흐름을 느낄 수 있는 자라면 그의 능력을 얻는 것이 가능하리라.

네임드 몬스터 바람의 애쉬가 등장한다. 과거에는 호전적이고 바람처럼 가벼운 성격이었으나 2016년 9월 29일 업데이트 이후로는 근엄한 기사가 되었다.

시작부터 카모플라쥬를 거는데 이 카모플라쥬는 피격당한 후의 수 초 외에는 아예 보이지 않는다. 이후 빠른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로 플레이어를 공격하는데 체력이 낮아질수록 공속 이속이 더 빨라져서 최종적으로 무지막지하게 빠른 이동 속도과 공격 속도 그리고 괴랄함이 느껴지는 히트 리커버리로 플레이어를 짜증나게 만든다. 체력이 낮을 때의 속도는 지옥파티 APC 총알 드릭스에 필적하기 때문에[1] 애쉬의 이동 경로를 나타내주는 바닥의 이펙트가 별로 소용이 없다.

공격 자체에 속성은 없으나, 모든 공격이 크리티컬 판정이다.

공략을 편하게 할려면 소환사의 저놈 잡아라, 인파이터의 심판의 회오리 같은 걸로 지속적으로 공격하거나. 메카닉의 랩터나 스패로우 팩토리 등의 자동 추적 기술, 자기중심계 광역기나 공격계 장판스킬 (Ex : 냉기의 사야, 용암 지대 생성 물약, 애시드 클라우드)로 공격을 하면 좋다. 이후로는 파티원들과 함께 후려패줄 뿐. 살의의 파동을 켜면 가까이 있을 때 보인다.

솔플시에는 석상에서 풀리는 순간에 충격파를 생성하지 못하게 지속적으로 띄우면서 순간적인 화력으로 황천으로 보내 주면 된다.
소환사의 경우 계속해서 저잡을 유지해 주는 것만 신경쓰면 그럭저럭 쉽게 클리어 가능. 다만 저잡이 실수로 풀렸을 경우 소환수들이 인식하지 못하여 지옥의 헬을 볼 수 있다.

AI가 멍청해서 허공에 대충 날리다 보면 어느샌가 걸린다. 그 즉시 화력을 있는대로 퍼붓다 보면 어느샌가 죽는다.

2.2.1 대사

  • 무한난이도 패치 이전

(등장)"나를 이길 수 있을까?"

(1번째 버프)"이제 본격적으로 해볼까?"

(2번째 버프)"게임은 지금부터다!"

(사망)"졌다…."

  • 무한난이도 패치 이후

(등장)"...그대는 누구인가?"[2]

(1번째 버프)"바람처럼..."

(2번째 버프)"...바람이 더욱 거세지리라"

(질풍의 칼날)"이제 그만 조용히 잠들거라!"

2.3 3번방 : 수호의 밀리아

파일:Attachment/왕의 유적/Millia.jpg

그의 방패는 어떠한 무기도 막을 수 있고, 그의 마음은 어떠한 마법으로도 꿰뚫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마음을 꿰뚫어볼 수 있는 자가 있다면 그의 방패도 무뎌질 것이며, 그는 모든 힘을 그에게 바칠 것이다.

네임드 몬스터 수호의 밀리아가 등장한다. 보로딘의 기사 중 유일한 여성이라는 설정이 있다.

기본적으로 밀리아의 공격은 높은 확률로 대상에게 기절을 걸며, 틴소드맨들을 소환하는 패턴이 생겼다.

2016년 9월 29일 업데이트로 물리 공격과 마법 공격을 번갈아가며 흡수에 반사까지 하던 악랄한 패턴이 단순히 흡수만 하는 것으로 바뀌었고, 아무렇게나 때려도 체력 회복을 안 하는 수호 해제 상태가 추가되었다. 즉, 기존에는 마법공격 반사 - 물리공격 반사 2가지 패턴이 번갈아서 나왔다면, 패치 이후는 마법공격 반사 - 물리공격 반사 - 수호 해제 상태 3가지로 패턴이 돌아간다. 여기에 화면 중간 아래에 밀리아의 게이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게이지가 나와 패턴 파훼까지 쉬워지면서 난이도가 대폭 하락했다. 물론 색에 맞추지 않고 공격을 하면 눈물나는 것은 동일하다.

난이도가 올라가면 '모든 공격 반사' 패턴이 추가된다. (난이도 몇부터 인지는 추가바람.)

2.3.1 대사

  • 무한난이도 패치 이전

(등장)"그대는 누구인가?"

(물리 공격 반사)"그대의 무기가 그대를 범하리라!"

(마법 공격 반사)"그대의 마력이 나의 힘이 되리라!"

(사망)"왕… 이시여…."

무한난이도 패치 이후로 어떠한 대사도 하지 않는 과묵한 기사가 되었다.

2.4 4번방 : 얼음의 아이스톰

파일:Attachment/왕의 유적/Icstorm.jpg

그에게서 일말의 정을 기대하지 말라. 그의 눈빛을 보는 순간 영원히 얼어붙어 당신은 어머니의 따스한 품이 미친듯이 그리워 질 것이다. 허나 당신의 마음이 그의 눈빛보다 충분히 차갑게 냉정해질 수 있다면, 그는 당신에게 모든 한기를 빼앗기고 녹아내릴 것이다.

네임드 몬스터 얼음의 아이스톰이 등장한다.

아이스톰의 검에 피격되면 빙결에 걸린다.

2016년 9월 29일 업데이트로 아이스 니들 패턴이 '혹한의 냉기' 공격으로 바뀌었다. 푸른색 마법진 4개를 만들어내 플레이어를 추격하게 하는데, 여기에 닿을 시 마법진이 사라지면 대미지를 입고 빙결에 걸린다. 마법진의 이동속도가 매우 빨라서 피하기 힘들지만, 바로 사용하지 않아 대처할 시간이 있고 예전 아이스 니들처럼 한 번 맞으면 죽을 때까지 맞아야 하는 불상사는 없다. 혹한의 냉기는 점프로도 피할 수 있다.

2.4.1 대사

  • 무한난이도 패치 이전

(등장)"감히 네놈들 따위가… 으흐흐!"

(아이스 니들 소환)"으하하 이번에는 너다! (플레이어 이름)!"

5474C3E73E4705001B?.jpg
하극상도 가능하다.

(사망)"이건 말도 안돼. 으아아…"

  • 무한난이도 패치 이후

(등장)"왕의 발끝에도 닿을수 없을것이다."

(혹한의 냉기)"혹한의 냉기가 너를 덮칠것이다."

2.5 5번방 : 화염의 제라드

파일:Attachment/왕의 유적/Gerard.jpg

불을 두려워하던 자여, 왕의 기사 불의 제라드를 만나기 전까지 지금까지 당신이 알고 있던 불은 그저 따스한 봄날 햇볕이었을 뿐이다. 그러나 더 뜨거운 심장을 가진 자를 만난다면, 그의 몸은 한낱 성냥불에 지나지 않을 것이며, 큰 불이 작은 불을 삼키듯 자신의 몸을 온전히 불사를 것이다.

네임드 몬스터 화염의 제라드가 등장한다.

화염의 제라드의 검에 피격될 시 일정 확률로 화상에 걸린다. 또한 검을 휘둘러 폭염을 생성하는 패턴이 추가되었다.

2016년 9월 29일 업데이트로 불의 제라드에서 화염의 제라드로 이름이 변경, 공격한 캐릭터에게 스택을 모두 쌓으면 폭발이 발생하는 패턴이 삭제되고, 화염의 제라드가 일정 시간마다 붉게 변하며 이때 공격한 캐릭터에게 파이어월을 생성하는 '분노의 업화' 패턴이 추가되었다. 불꽃이 생성된 캐릭터는 일정 시간마다 지면에 화염지대를 생성하는데 이 화염지대의 대미지가 아프기 때문에 화염지대가 나오면 이동을 해 주어야 한다. 예전 무적기로 순삭하지 않으면 미치고 팔짝 뛰던 시절에 비하면 훨씬 나아졌다.

여담으로 어디서 많이 들어본 이름이다 싶을 것인데 그렇다. 리버풀의 스티븐 제라드에서 따온 것이다. 아트북에서 직접 밝혔다! 이 외에도 소검왕 이니에스타등 찾아보면 익숙한 이름들이 많다.

2.5.1 대사

  • 무한 난이도 패치 이전

(등장)"왕의 안식을 방해하는 자… 불의 심판을 받으리라!"

(익스플로전)"분노의 업화가 너를 심판하리라!"

(거대화)"너의 게으름이 나를 강하게 하는도다!"

(사망)"나의 분노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 무한 난이도 패치 이후

(등장)"왕의 안식을 방해하는 자… 불의 심판을 받으리라!"

(분노의 업화)"내 분노의 업화가 너를 집어 삼키리라!"

2.6 6번방 : 빛의 웨데로스

파일:Attachment/왕의 유적/Wederos.jpg

빛이여, 모두 어디로 갔는가. 빛이란 단지 왕의 기사 한 명을 빛나게 해주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였단 말인가. 빛의 기사보다 더 밝은 마음을 지닌 자가 나타나지 않는 이상 세상의 모든 빛은 그에게 빼앗긴 채로 남아있으리.

네임드 몬스터 빛의 웨데로스가 등장한다.

생긴것만큼이나 꽤나 고품격의 기사이다. 열혈적이면서도 야만성이 돋보이는 다른 기사들과는 다르게 웨데로스의 말투에선 신사적인 품위있는 느낌이 난다. 빛의 기사인 점과 묘하게 잘 어울리는 부분.

일명 태양권이라는 기술이 있는데 화면 중간 아래에 있는 게이지가 전부 차면 웨데로스의 몸이 하얗게 빛나면서 화면 전체가 하얗게 되었다가 원상복귀되면서 발동. 이 때 웨데로스를 바라보던 캐릭들은 무조건 스턴 및 감전이 걸리며[3], 플레이어들이 있던 곳에 번개가 떨어진다. 2016년 9월 29일 업데이트로 패턴의 위력이 상당히 너그러워졌다.

2.6.1 대사

  • 무한 난이도 패치 이전

(등장)"왕에게는 갈 수 없습니다."

(분신 소환)"내 안의 성령이여, 나를 지켜주소서!"

(태양권)"신이시여, 내 영혼의 어두운 순간을 비춰주소서!"

(사망)"이제서야 신에게로…"

  • 무한 난이도 패치 이후

(등장)"왕에게는 갈 수 없습니다."

(빛의 가호)"내 안의 성령이여, 나를 지켜주소서!"

2.7 보스방 : 해머왕 보로딘

파일:Attachment/왕의 유적/Borodin.jpg

다섯 기사를 다스리는 자 보로딘. 그의 능력은 다섯 기사를 합쳐도 넘지 못할 정도이다. 그에게 무한으로 도전하는 자, 언젠간 그의 능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보스는 해머왕 보로딘.

2016년 9월 29일 업데이트로 보스방에서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플레이어가 보로딘의 방에 들어가면 플레이어에게 당하고서 물러난 다섯 킹스가드들이 플레이어를 막아서지만 보로딘이 킹스가드들에게 자신이 직접 상대할테니 비키라는 이벤트가 발생한다.

2016년 9월 29일 업데이트로 단순한 공격을 반복하는 단조로운 보스에서 패턴이 다채로워졌다. 대신 게이지가 생겨 패턴에 대처하기 쉬운 편.

  • 평타 : 해머왕 보로딘의 망치에 피격될 시 높은 확률로 기절이 걸린다. 크기가 크다보니 공격 범위 자체도 무지막지하게 넓은데다 공격이 꽤나 빠르니 주의할 것. 사실상 보로딘의 공격 중 가장 주의해야 하는 공격이다.
  • 방패 밀치기 : 피격 시 일정 확률로 방패로 밀쳐낸다.
  • 삼연격 : 힘을 모은 뒤 세 번 빠르게 해머로 공격을 가한다.
  • 대지 가르기 : 힘을 모은 뒤 망치로 내려찍어 충격파를 발생시킨다. 범위가 상당히 넓으니 이 패턴을 사용하는 것이 보이면 보로딘의 뒤편으로 피할 것.
  • 내 앞에 무릎을 꿇어라! : 해머왕 보로딘의 상징. 힘을 모은 뒤 망치로 강하게 내려찍는다. 2016년 9월 29일 업데이트로 패턴 속도가 매우 빨라진 대신 맵 전체 판정이 처음 첫 타에만 적용되도록 바뀌면서 첫 번째 타격만 점프로 피하면 된다.
  • 왕의 기사 소환 : 기본적으로 틴소드맨을 일정시간마다 불러내며, HP가 낮아지면 킹스가드들을 불러낸다. 낮은 난이도에서는 이미 다른 기사가 소환되어 있으면 추가적으로 소환하지 않으나, 높은 난이도에서는 1명의 수호기사가 소환되어 있어도 일정시간마다 추가적으로 소환하며 난이도가 매우 높아지면 5명을 한 번에 소환한다. 아차 하는 순간 보로딘, 틴소드맨, 다섯 기사에게 다굴을 맞을 수 있다.

왕의 유적이 나온 지 워낙 오래된 던전이다보니 레벨이 오르고 강해진 모험가들에게 호구 취급받아온 역사가 길다. 심지어는 NPC에게조차 수난을 당하는데, 알베르트 번스타인은 바보 망치왕이라고 깠고, 정복자 카시야스는 보로딘을 보자마자 종잇장으로 만들어버렸다. 여담으로 던파 홍보 애니메이션에서는 샤란이 위상변화 밀짚인형에 씌운 뺑끼로 등장하는데 이를 본 귀검사가 전혀 당황하는 기색없이 이르길 "보로딘 이 자식."

2.7.1 대사

  • 무한 난이도 패치 이전

(등장)"여기까지 들어올 수 있는 자가 있었다니!"

(전체 공격 패턴)"내앞에! 무릎을! 꿇어라!"

(사망)"아... 과거의 영광이여"

  • 무한 난이도 패치 이후

(등장)

다섯 킹스가드 : "멈춰라! 이곳은 왕의 방이다! 더이상 지나갈수 없다!"

해머왕 보로딘 : "비켜라!! 내가 직접 상대하마!"

(내 앞에 무릎을 꿇어라!)"어서 무릎을 꿇어랏!"

(삼연격)"피할수 있다면 피해봐라!"

(대지 가르기)"나의 망치는!! 대지를 가를 망치다!"

(수호기사 소환)"나의 기사들이여! 저들을 처단하라!"

(사망)"아… 과거의 영광이여…."

2.8 왕의 유적 특산물 일람

장비 아이템의 경우 85제 레전더리다.

  • 바람의 애쉬

바람의 기사단의 무구 : 공격속도 +3%, 이동속도 +3%, 캐스트속도 +5%, 물리 크리티컬 히트 5% & 마법 크리티컬 히트 5% 증가하며, 백어택 공격시 데미지 18% 증가 버프 시전

왕의 길을 지키는 성스러운 바람 : 공격속도 +3%, 이동속도 +3%, 캐스트속도 4.5% 10초마다 10초동안 공격속도 10% 또는 이동속도 10%증가(장착 시 즉시 발동합니다) 피격시 10초동안 공격속도 5%, 이동속도 5%, 캐스팅 속도 7% 증가하고 자신에게 카모플라쥬 버프 시전 (쿨타임 10초)
진 : 바람의 애쉬 카드 : 신발 / 회피율 +1.5%

  • 수호의 밀리아

수호의 기사단의 무구 : 체력 +176, HP MAX +550, 모든 상태변화 내성 +30, 모든 속성저항 +24, 피격 시 자신이 받는 데미지 15% 감소

왕의 길을 지키는 성스러운 수호 : HP MAX 10%증가, 피격시 자신이 받는 데미지 15% 감소, 피격 시 받은 데미지의 1000%를 적에게 되돌려줍니다 (HP 보다 높은 피해를 받을 경우 현재 HP를 기준으로 옵션이 적용됩니다. 싸우자 적용안됨)

  • 얼음의 아이스톰

얼음의 기사단의 무구 : 수속성 강화 +24, 수속성 저항 +12, 공격시 20%확률로 수속성 50000 추가 데미지

왕의 길을 지키는 성스러운 얼음 수속성 강화 +24, 수속성 저항 +12, 공격 시 5%확률로 10초 동안 적의 공격을 수 공격속성으로 만듦, 수속성 피격 시 적을 2초동안 빙결상태로 만듭니다.(LV90보다 높은 대상에게는 걸릴 확률이 감소하고 LV90보다 낮은 대상에게는 증가합니다.)
수속성 피격 시 수속성 강화 5 증가(쿨타임 1초, 최대 4중첩, 장착 해제 시 옵션이 해체됩니다.)

  • 화염의 제라드

불의 기사단의 무구 : 화속성 강화 +24, 화속성 저항 +12, 공격시 20%확률로 화속성 50000 추가 데미지

왕의 길을 지키는 성스러운 불 : 화속성 강화 +26 화속성 저항 +18 공격시 5%확률로 적의 공격 속성을 화 공격속성으로 바꿉니다.(쿨타임 2초) 화속성 피격시 3초동안 적을 화상상태로 바꾸어 0.5초당 1500의 공격력으로 피해를 줍니다.(LV90보다 높은 대상에게는 걸릴 확률이 감소하고 LV90보다 낮은 대상에게는 증가합니다. 쿨타임 10초) 화상 상태의 적 공격시 5%화속성 추가 데미지

타오르는 자의 화려함 : 화속성 강화 +26, 화상 내성 +24, 피격 시 300px 범위내에 가까이 있는 적에게 강력한 파이어 익스플로전 시전

  • 빛의 웨데로스

빛으로 향하는 명예 : 명속성, 명속성 강화 +15, 공격 시 5% 확률로 적에게 번개 소환 (쿨타임 15초), 번개에 피격된 적을 5초 동안 Lv 75의 감전 상태로 만들어 매 공격 시마다 900의 공격력으로 추가 피해를 줌, 감전 상태의 적을 공격 시 10% 추가 데미지

빛의 기사단의 무구 : 명속성 강화 +5, 명속성 저항 +24, 감전 내성 +24, 기절 내성 +24, 공격 시 3% 확률로 썬더볼트 시전 (썬더볼트에 맞은 적을 20% 확률로 Lv 89의 감전 상태로 만들어 매 공격 시마다 1000의 공격력으로 추가 피해를 줌) 공격시 20%확률로 명속성 50000 추가 데미지

왕의 길을 지키는 성스러운 빛 : 명속성 강화 +24.명속성 저항 +18 공격시 2%확률로 5초동안 적을 감전 상태로 만들어 매 공격시 마다 800의 추가피해를 줍니다. (LV90보다 높은 대상에게는 걸릴 확률이 감소하고 LV90보다 낮은 대상에게는 증가합니다.) 감전상태의 적에게 피격 시 썬더볼트를 시전하고, 화면안의 모든 적을 5초 동안 감전 상태로 만들어 매 공격시마다 1500의 추가피해를 줍니다.(LV90보다 높은 대상에게는 걸릴 확률이 감소하고 LV90보다 낮은 대상에게는 증가합니다.)

  • 해머왕 보로딘

보로딘 왕의 보검 : 공격시 5% 확률로 120px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을 기절 상태로 만듦, 기절 상태의 적을 공격시 데미지 15% 증가

해머왕 브레이커 : 공격 시 5% 확률로 적을 3초동안 적을 기절상태로 만듭니다(LV90보다 높은 대상에게는 걸릴 확률이 감소하고 LV90보다 낮은 대상에게는 증가합니다. 쿨타임 5초)
기절 상태의 적 공격 시 15% 추가 데미지 평타 마지막 공격 시 무색 큐브 조각 1개를 소모하여 전방으로 충격파 3개를 생성합니다. (쿨타임 1초)

위엄의 끝에선 위대함 : 잊혀진 왕의 위엄을 계승하여 힘 100, 지능 100, 물리 크리티컬 5%, 독립공격력 54 증가 카운터 피격시 해머왕 보로딘을 소환합니다. 소환된 해머왕 보로딘은 망치를 3번 찍고 사라집니다. (쿨타임 40초)

군주의 빛나는 위엄 : 명속성 강화 +18, 공격시 3% 확률로 힘/지능 50, 독립 공격력 75 증가, 무기가 반짝일 때 공격시 충격파 발생(쿨타임 30초)

해머왕 보로딘 카드 (유니크 카드) : 머리어깨 & 허리 & 신발 / MP MAX +280

진 : 해머왕 보로딘 카드 (유니크 카드) : 머리어깨 & 허리 & 신발 / MP MAX +1000

2.9 한정 퀘스트

  • 고대 왕국의 금화

왕의 유적의 기사들과 보로딘을 처치하면 얻을 수 있는 퀘스트 아이템 6개와 보로딘 왕의 씰 2개, 고대 기사의 무구 15개로 고대 왕국의 금화 30개를 얻을 수 있다.

2.9.1 한정 퀘스트 포상 장비

  1. 체력이 극히 적을때는 거의 순간이동에 가까운 이동속도다.
  2. 수호의 밀리아와 등장시 대사가 같다.
  3. 강제 상태이상이기 때문에 악마화가 된 어벤저 정도가 아니면 상변저항을 기를쓰고 늘려도 소용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