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사가 되지 못한 나는 마지못해 취직을 결심했습니다

勇者になれなかった俺はしぶしぶ就職を決意しました。
Yūsha ni Narenakatta Ore wa Shibushibu Shūshoku o Ketsui Shimashita.

제목이 너무 슬프다

1 개요

일본라이트 노벨. 레이블은 후지미 판타지아 문고이며 작가는 사쿄우 준, 일러스트는 이누즈미 마사키[1]가 맡았다. 23회(2011년) 판타지아 대상 금상 수상작. 2012년1월-2014년7월까지 연재되었으며, 전 10권 완결. 한국에서는 NT노벨을 통해 번역 출간 중이다. 번역자는 장세연(1권), 최경미(2권 이후). 2015년 1월, 8권 출간이후 9권 정발은 감감무소식.

2 줄거리

용사시험 직전에 마왕이 쓰러져버리는 바람에 용사가 되지 못한 소년 라울. 어린 시절부터의 꿈이 깨지자 폐인 생활을 하던 라울은, 왕도에 있는 매직 상점에서 근무하는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한 아르바이트 지원자가 경악스러운 이력서를 들고 가게에 나타나는데―.
<이름> 피노 <전직> 마왕의 후계자 <지원동기> 아버지가 쓰러졌으니까 어? 잠깐, 마왕이 쓰러졌으면 후계자가 마왕이 되는거 아닌가? (스토리가 달라지므로 무시하도록하자)
마왕의 아이 피노의 교육담당으로 지명된 라울이지만….
“존댓말이라는 건 말이지, 정중하고 딱딱한 느낌이 드는 말씨야.”
“후하하하하. 잘도 이 몸의 카운터까지 도달했군, 이 고객놈!”
“스톱! 스톱! ……일단 좀 진정할까.”
햇병아리 용사와 햇병아리 마왕이 빚어내는 하이텐션 근로 코미디!
대륙력 1349년에 개시 이래, 수많은 용사와 전설을 배출하고 오랜 시간에 걸쳐 인류와 마인과의 싸움에 있어서 커다란 실적을 올려주었던 우리 왕국의 『용사제도』입니다만, 마인국의 실질적 붕괴라는 현 상황에 입각한 협의의 결과 단초의 역할을 마쳤다고 판단, 본일을 기해 폐지가 결정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용사제도를 지원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모쪼록 우리나라의 혹독한 재정상황도 아울러 이해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또한, 다음 달 초에 예정되어 있었던 제132회 용사선발 선고회도 중지되오니, 아울러 양해 부탁드립니다.

[2]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3 등장인물

- 점장. H컵. 평소엔 아방한 천연 속성이지만, 실제 정체는 마왕을 퇴치한 장본인.[3] 피노에게 이력서를 주고 취직을 제안한 것도 이 사람. (좋은 의미로) 겉과 속이 다른 면이 보여지며 착실한 모습을 보일때는 확실히 의지가 된다. 점장의 직책은 괜히 달고 있는게 아니라는 것을 증명할 정도. 여담으로, 애니메이션에서는 함몰 유두로 묘사되었다.
- 부점장. 마법 엔지니어도 겸하고 있다. 실력은 확실하지만, 본인은 일하기 싫어하는 성격인 데 반해 항상 일에 치여 살기에 불평투성이다. 그래도 악의나 음험한 데는 없는 인물.
- 마왕의 부하. 피노의 전 교육담당으로, 피노를 마왕으로 옹립하고 싶어한다. 마왕의 유품을 가지고 있어 그것으로 피노를 마왕으로 만들려고 한다.
- 본부의 인물. 점포지원부 과장.
- 본부의 인물. 길 브라이드의 부하.
- 경쟁 상점인 아마다 매직의 점장.
- 경쟁 상점인 아마다 매직의 어드바이저. 판매량은 꽤나 높으며 설명을 알아듣기 쉽게 하여 평판도 좋다.
- 라울의 여동생. 등장시점은 4권. BD 오리지널 에피소드.
이하 인물은 애니메이션 기준
- 과거 라울의 동료. 현 상태의 이변에서도 용사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4] 현재 무직. - 피노를 납치하고 레온 영업장을 파괴하려 용을 끌고 난입했지만 세아라에게 영업방해를 했다는 죄목으로 지적당하여 막대한 채무배상을 떠안게 된다.
- 과거 라울의 동료. 현 상태의 이변에서도 용사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현재 무직이다. 이 때문에 애니메이션의 후반부에서 현 상황의 변화를 시도하기 위해 피노를 납치한다.
- 라울과 가까운 사이. 로손에서 일한다. 어렸을 때는 시골에서 자란 모양.
- 일시적으로 피노가 로손에서 일하게 되었을 때 피노를 사회화시키는데 익숙한 모습을 보여줬는데, 이는 라므의 과거와도 관련이 있는 듯 하다.
- 가게의 점원 동료.(G컵)
- 착하다. 이래저래 다양한 면에서.
- 특이점으로 엉덩이를 만지는 것을 스킨십으로 생각한다는 것[5] 라울에게도 대담히 만져봐도 괜찮다고 말을 한다. 살짝 고민하는 라울은 안비밀
- 라울의 선배. 수리 전담.
- 로손에서 일하고 있다. 흑발 투 사이드 업. 이름이 길어서 라울은 "라므"라는 별명으로 부른다. 엔슈벤 사용자. 자세히 보면 피노의 선례에 해당하는 인물.
- 자신의 가문에 대한 긍지를 잊지 않기 위해 일부러 별명을 거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레이드와는 이미 알고 지내는 사이.
- 노바에게 스킬을 거는듯 하면서 전구를 사는 내공이 조금 센 독거노인. 하지만 로손에서는 통하지 않는다[6]. 11화에서 전구를 사는 목적이 생활이 아닌 다른 목적이라는 것이 밝혀졌고 거기에서 라울에게 큰 도움을 준다. 아래 기타 항목의 그분일지도?
- 6화와 7화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할머니. 아마다와 레온의 간접적인 경쟁구도를 묘사하는 주체가 된다.
- 시모지 할머니의 자식, 며느리. 참고로 여기에서 남편은 산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기자라고 한다. NPC급 비중일 줄 알았던 독자들에게는 뒷통수를 때리게 하는 흥미로운 전개.
  • 카렌 디렉토리
- 경쟁 상점인 아마다 매직의 부점장.
  • 크라우드 패트릭
- 경쟁 상점인 아마다 매직 소속.
- 아마다 매직에서 일하는 배달원. 아마다 매직은 출장료와 환불 수수료를 꽤나 세게 책정하는 듯하다.
- 아나운서.
- 라울의 고향주민. 그에 의해 뮤리는 진실을 어느정도 파악하게 되었던 듯 하다.

Leopard_Raws_Yuusha_ni_Narenakatta_Ore_wa_Shib.jpg
왼쪽을 기준으로 토마츠 하루카, 코토부키 미나코, 타카가키 아야히, 토요사키 아키 순이다.

- 이 애니메이션의 엔딩을 맡은 성우 유닛 스피어. 아마다 매직의 오픈행사에 본인들 명의로 출연. 참고로 멤버 중 이 작품에 성우로 출연한 멤버는 없다.
- 토요사키 아키가 이 맴버중 키가 제일 큰데, 토마츠 하루카와 코토부키 미나코보다 작게 그려졌다. 참고로 타카가키 아야히와 토요사키 아키 이 둘의 키 차이는 20cm 가까이 차이가 나는데, 이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전혀 차이가 없다.

4 미디어 믹스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4.1 만화판

400px

4.2 애니메이션

400px

애니메이션화가 발표되었다. [1]
공식 홈페이지 [2]

감독은 요시모토 킨지(퀸즈 블레이드 감독), 제작은 아스리드. 주연과 주요 조연들은 전부 신인들이다. 그래서 연기력에 대한 평가는 좋지 못하는 편이지만 피노 블러드스톤의 성우인 타도코로 아즈사의 웃음소리가 맛깔난다는(...) 평을 받고 있다.

오프닝 테마를 부르는 가수는 ZAQ. 엔딩은 스피어.
참고로 엔딩에서는 히로인들이 속옷만 입고 단체로 하늘을 날아가는데 그 연출이 심히 아스트랄하다.(...)

1,2화에 등장인물이 라노베 판보다 많아서, 2권이후에서 첫 등장할 인물이 TVA에서는 초반에 등장하고 있다.
그 영향인지 전개도 점점 오리지널 구성으로 흐르고 있어서 5화 시점에서 원작과의 내용의 구분도 애매해졌다.

BD/DVD 판매량은 1,485장으로 흥행하지 못했다.

5 기타

작가의 아버님이 용자인 것으로 판명되었다. 이로써 BD는 해금 확정
그리고 실제로 BD1권이 나오자 증명되었다(...).

애니메이션으로는 드물게도 실존인물 집단인 스피어를 애니메이션 속에 삽입하여서 주목을 끌었다. 조금 유사한 점으로 여름색 기적이 있으나 이 애니메이션은 스피어 멤버 전원이 주연급 캐릭터를 직접 맡아 성우로 나왔다는 차이점이 있고 캐릭터도 스피어 멤버 본인들의 캐리커쳐 형태가 아닌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캐릭터 형태이기에 차이가 있다. 오프닝과 엔딩곡 모두 스피어 멤버 전원이 합창했다.

여담이지만 한때 SNS에서 병 계급이 용사로 통일된다는 루머가 돌자, 용사가 되지 못한 나는 마지못해 공익에 입대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라는 드립이 각 커뮤니티에서 흥했다.

6 관련 항목

  1. 에로게 제작사 Aries 소속 원화가. 원화를 맡은 최신작으로는 SCRAMBLE LOVERS가 있다.
  2. 소설판과 만화판 시작 전에 알려진 공고
  3. 바이저에게 가게 일을 맡긴 뒤 1주일만에 마왕을 쓰러트리고 돌아왔다(...).
  4. 굳이 용사가 되고 싶다면 전쟁에 몸을 던지던가 마인중 하나가 마왕을 자처하는 수밖에 없다. 아니면 피노가 마왕으로 즉위하던가 즉 마왕이 나타나지않는다면 이녀석들의 무직상태는 계속이어진다는것
  5. 평소에 전구를 사러 자주 오는 할아버지가 올때마다 엉덩이를 한번씩 만지고 간다(...) 처음에는 싫어하는 반응도 보였지만 이래저래 적응이 된 듯하다(...)
  6. 다시 강조하지만 노바가 착한 것이다. 리얼세계에서는 얄짤없으므로 따라하지 않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