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나루티밋 스톰 4/캐릭터
목차
1 우즈마키 나루토
나루티밋 스톰 시리즈의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등장. 주인공이니 모든 시리즈 개근.
목차에 해당하는 각 캐릭터의 성능은 나루티밋 스톰 4를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2 개요
나루토 캐릭터는 6명으로 나뉘어져있다. 사용 가능 캐릭터는 구미 나선환&나선 수리검 나루토, 선인모드 나루토, 선법 초거대 나선다련환 나루토, 미수옥 나루토, 쿠라마 링크 모드 나루토, 육도 나루토, The Last 나루토이다. 구분을 하면 캐릭터 숫자가 지나치게 많은데 스톰 4 부터 인술과 오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지면서 캐릭터가 좀 줄어든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주인공이니만큼 피니시 컷인의 종류가 상당히 다양하다. 나루토와 접점이 있는 웬만한 캐릭터들은 대부분 피니시 컷인이 따로 준비돼 있는 편. 주인공 캐릭터 특성상 스토리 모드를 진행을 위해 어쩔 수 없이 많이 할 수밖에 없는 캐릭터. 전 시리즈 플레이어라면 본의 아니게 모든 나루토의 플레이에 익숙해져있을 듯.
3 캐릭터 성능
주인공 플레이어블 캐릭터답게 다루기 쉬운 것이 특징. 약하지도 않고 그렇게 강하지도 않은 딱 중간 정도를 하는 캐릭터. 물론 캐릭터 별로 사기 캐릭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어서 결국 플레이어에 따라 성능이 극명하게 갈린다고 보면 된다.
기본 인술로는 주로 나선환이 나가며 선인모드의 경우 나선연환이, 쿠라마 링크 모드의 경우 미수옥, 육도의 경우에는 미수옥 나선 수리검이 발동된다. 차지 인술을 발동할 경우 캐릭터 별로 각각 다르게 나가는 것도 중요한 특징.
오의 갯수가 최다이며 합동 오의의 숫자도 만만치 않다. 여러 캐릭터와의 합동 오의를 찾아서 확인해보는 쏠쏠한 재미가 있을 듯. 특히 육도 나루토를 중심으로 한 합동 오의의 데미지는 웬만한 다른 캐릭터의 오의보다 훨씬 강한 데미지가 들어가는 것이 장점.
각성도 캐릭터 별로 다양해서 초보자의 경우 어떤 각성이 나올지 모르고 잘못 고르는 경우가 있다. 인주력답게 주로 미수화나 구미 차크라 모드가 주를 이룬다. 각 캐릭터의 각성은 원작에 등장한 것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 질풍전 초중반의 구미 나선환&나선수리검의 나루토는 꼬리 4개의 미수화, 선인모드 나루토는 페인과의 대결에서 나온 것처럼 꼬리 6개의 미수화, 전쟁 초반의 나선다련연환&미수옥 나루토는 구미 차크라 모드[1], 쿠라마 링크 모드와 육도 나루토는 미수화를 사용한다. The Last 나루토 역시 구미 차크라 모드를 사용하는데[2] 원작과는 다르게 큰 변화 없이 그냥 미수옥 나루토 각성과 모션이 동일하다.
3.1 일반 나루토
오의는 구미 나선환 , 풍둔: 나선수리검 , 선법 초거대 나선다련환 , 미수옥 으로 총 4개로 나뉘어져 있다. 각 오의를 선택할 때마다 나루토의 모션, 속도, 잡기 등의 세세한 부분이 다른데, 이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자세한 것은 후술. 아래 선법 초 거대 나선다련환 나루토와 미수옥 나루토는 (순간)각성 발동 상태의 사진. 기존의 모습은 일반 나루토 항목의 이미지와 동일.
3.1.1 구미 나선환 & 나선수리검 나루토
스톰 2부터 참전. 질풍전 초중반의 나루토. 나선수리검을 습득 전과 후의 나루토이며, 모든 나루토의 평타 중 속도가 제일 빠르다. [3]
잡기 공격시 마무리 공격을 무릎을 상대방의 복부에(!) 가한다. 어우 내장 파열 어우 속도감 있는 콤보가 가능한 캐릭터. '구미 나선환'의 돌격 속도가 빠른데다가 돌격 시간이 꽤 길기 때문에 타이밍만 잘 맞춘다면 상대방이 일어나자마자 바로 구미 나선환을 맞출 수 있다! 각성하면 미수의 옷 꼬리 4개로 변신. 각성 인술은 연속 차크라 포. 공중에서는 한 발만 발사한다.
3.1.2 선법 초 거대 나선다련환 나루토
스톰 제네레이션부터 참전. 미수 차크라 모드를 갓 습득 했을 때의 나루토. 모든 나루토의 평타 중 속도가 구미 나선환&나선수리검 나루토에 버금갈 정도로 빠르다. 잡기는 나선환으로 상대방의 복부를 맞추는 것. 어우 내장 파열 어우2 오의는 선법 초 거대 나선다련환. 발동 후 자신의 앞으로 대옥나선환을 일정 시간 동안 유지시킨다. 다른 오의와 구별되는 특별한 장점이 있는데 바로 나선환 정면에서 상대방이 바꿔치기를 사용해도 나선환의 바로 위(!)로 떨어져서 빨리 막거나 바꿔치기를 하지 않으면 오의에 맞게 된다는 것. 오의가 성공하면 쿠라마와의 차크라 줄다리기 당시에 사용된 선술 나선다련환이 재현된다.
스톰 3 당시에는 사기 캐릭터였다. 순간 각성을 이용한 경직을 잘 활용하면 무궁무진한 콤보를 만들 수 있었기 때문. 게다가 원하는 때 각성할 수 있던 것 때문에 미수나 스사노오에게도 전혀 밀리지 않고 대전이 가능했다. 또 사기 캐릭터가 된 가장 중요한 이유로 미수 차크라 모드의 평타에 약간의 유도 성능이 달려있었던 것. 레볼루션부터 밸런스 붕괴를 이 우려했는지 이 유도 성능은 삭제되었다. 순간 각성도 없어진 현재는 평범한 캐릭터.
3.1.3 미수옥 나루토
스톰 3부터 참전하며 당시에 가장 마지막에 사용할 수 있었던 나루토인데 쿠라마와의 화해 이후인데도 불구하고 아직 쿠라마 링크 모드를 각성으로 사용할 수가 없었다. 위의 나루토와 마찬가지로 순간 각성으로 구미 차크라 모드만 사용하던 것이 특징. 선법 초거대 나선다련환 나루토의 각성과 모습만 같고 평타 특수공격 인술 모두 다 다르다. 일반 나루토의 평타 중 속도가 가장 느리다. 하지만 평타 연출은 나루토 중 가장 화려하다. 잡기 시전 시 마무리 공격을 나선연환으로 상대방의 복부에 맞춘다. 어우 내장 파열 어우3 육도선인 모드 나루토의 잡기처럼 사거리가 짧아보이면서 긴 것. 잡기랑 다르게 정면에서 오의를 시전하면 가드하거나 바꿔치기를 쓰는데 거리가 좀 차이난다고 인술을 준비 하거나 차크라 모으다가 방심해 "어? 이 거리에서 잡혀?" 하며 당하는 경우가 있다.
오의는 미수옥. 쿠라마 링크 모드로 변하여 상대를 향해 순신술을 써 맞춘다. 사실상 쿠라마 링크 모드는 이 미수옥 나루토의 오의에서 처음 등장하였다.
3.2 선인모드 나루토
선인모드 나루토는 스톰 2부터 참전. 당시 최종 전투를 위한 캐릭터였으며 그 명성에 걸맞게 성능은 A급 이상. 프리배틀 컴퓨터전 한정 S급.[4]
특징으로는 평타 중 분신이 도와주는 것과 인술인 나선연환이 시전 속도는 조금 느리지만 데미지가 강력하고 최상급의 넉백을 자랑한다는 것. 거리를 조금 두고 쓰는 것을 추천. 나선연환을 발동하면 양손에 나선환을 들고 돌진해서 약간의 선딜레이가 있다. 각성은 페인전에 등장했던 6개의 꼬리를 지닌 뼈 미수화. 오의 는 진:바람의 술 나선수리검인데 오의의 장점으로는 날아가는 나선수리검의 사거리가 무한이고 속도가 굉장히 빠른 것. 위 평타(띄우기 평타)를 하고 오의를써서 연계가 가능해 콤보를 만들 수 있다.
여담으로 앞서 얘기한 오의의 장점 덕분에 제너레이션과 스톰 3, 레볼루션 당시 캐릭터 해금을 위한 돈을 벌 때 가장 많이 사용됐다. 대전 모드에서 열세 관계를 조정한 후 선인모드 나루토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을 사용한 뒤 오의를 성공시키면 원턴킬이 가능했기 때문. 대전 시간과 HP의 량, 오의 마무리 등 돈을 잘 벌 수 있는 조건을 모두 충족시켜서 한두 시간 가량만 투자하면 스토리 모드를 거칠 필요 없이 전 캐릭터 해금이 가능했다. 하지만 스톰 4는 대전 모드로 돈을 벌어 캐릭터를 해금하기가 전 시리즈들에 비하면 너무 까다로워져서 현재는 이런 용도로 잘 사용되지 않는다.
3.3 쿠라마 링크 모드 나루토
350px
쿠라마 링크 모드 나루토는 레볼루션부터 참전했으며 성능은 A급 이다.
다운 평타 빼고는 분신의 도움이 없는 유일한 나루토이다. 빠른 대쉬가 다른 나루토들에 비해 가장 뛰어난 특징이고 오의 판정이 좋으며 잡기가 빠르고 사거리가 길다.[5] 인술인 초미니 미수옥은 매우 빠르지만 지그재그로 가서 빗나갈 때도 있다. 속도 때문에 유도성이 조금 떨어지지만 사거리도 긴 편이라 타격 성공 판정이 우수하다. 스틱 어택을 하면 '비뢰신'을 써 상대 앞으로 바로 가는데 조금 딜레이가 있으니 사거리 확보 후 사용하는 것을 추천. 이것 때문에 평타에서 선타를 얻기가 편하다. 각성인 구미화[6]는 인술로 3연발 미수옥을 쓰며 나머지는 육도 나루토의 각성과 성능이 동일. 오의는 미수 혹성 나선수리검. 사용 시 나루토가 미수화하고 쿠라마의 입에서 풍둔 초대옥 나선수리검을 장전 및 발사하면 쿠라마가 소형 미수옥 여러 개를 발사해 나선환 부분을 휘감으며 날아가고 화려한 폭발 연출로 끝난다.지구야 미안해 여담으로는 쿠라마 링크 모드가 미수화 색이 좀 더 짙다.
3.4 육도선인 모드 나루토
육도선인 나루토는 스톰 4부터 참전했으며 주인공 보정을 받아 성능은 S급이다.
평타의 경우 분신이 함께 타격해서 선타를 놓쳐도 분신으로 맞출 수 있어 용이하다. 잡기도 막대기를 올려 쳐 잡는데 시전 속도는 그저 그렇지만 약간의 돌진 판정이 있어 "어, 이게 잡혀?" 할 정도로 사거리가 길다. [7] 인술은 사기급의 '미수옥 나선수리검' 인데 나루토 캐릭터들의 공통적인 인술이었던 나선환처럼 돌진 인술이 아니라 원거리에 날리는 것이다. 성능이 매우 괴랄하다. 데미지가 강한데다가 속도까지 빠르다. 사스케의 '화염의 술: 호화구의 술'보다 빠른 판정으로 들어간다. 이 것으로 나루토는 그나마 불리했던 원거리 싸움에도 지지 않을 수 있게 됐다. 스틱 어택은 구도옥을 뭉쳐 날려버리는 기술인 구도축. 스트라이크 백 서포터와 활용하면 효과 발군이다. 각성은 쿠라마 링크모드의 구미화와 동일. 오의는 두 가지로 나뉘며 하나는 쿠라마 링크모드에도 있는 '미수혹성 나선수리검'[8], 그리고 사스케 전에서 사용한 '육도 초대형 나선수리검'. 미수화 후 환영분신 2체와 함께 각각 양 팔에 선법 풍둔 초대옥 나선수리검과 선법 초거대 미수옥 나선수리검을 들고 날리는데 상대의 체력바와 지각이 터져나간다(...).지구야 미안해2 또한 윤회안 사스케와 연계 오의 사용 시 사스케에게 모든 미수의 차크라를 전달, 사스케가 인드라 스사노오를 사용하며 각각 육도 초대형 나선수리검/인드라의 화살을 만들어 발사하고 지각이 또 터져나간다.지구야 미안해3 이 기술의 이름은 육도 신라천규. 둘이서 최종 결전때 인드라의 화살과 육도 초대옥 나선 수리검이 충돌 했을때의 상황을 합동 오의로 제현한것.
육도선인 나루토만 되는지는 불명이나 사스케 사이와 합동오의시 카구야를 당황시킨 섹시 역 하렘술이 나간다. 나루토가 잠시 귀좀 빌려 달라고 해서 뭐라고 하는데 사이는 "그렇구나~" 하며 찬성, 사스케는 "너 임마 진심이냐?!" 하면서 기겁을 한다. 절대 안할 기세 만만인 사스케를 덮처서 억지로 참가 시키는데 나루토가 환영분신으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사이는 맨 오른쪽에 있고 사스케는 등만 보이고 있다. 반응은 캐릭터 별로 다른데 카구야는 원작처럼 "하아...?" 하면서 당황한다. 그리고 빡친 사스케가 카구즈치의 검을 휘둘러 흑염을 쏘아 보내 분신들을 지우면서 한방 먹인다. 나루토랑 사이는 피하고. 폭발이 일어난 사이 사스케는 짜증난 표정으로 옷을 정리하고 나루토는 성질을 내는것으로 오의는 종료. 몇몇 여성진은 아주 좋아 미치는데 대상은 사쿠라, 츠나데(??), 이노, 테루미 메이, 카린, 쿠시나(???)등 이들은 환호하고 뒤로 자빠진다. 일부 여성진은 당황한뒤 자빠지는 조금 다른 연출이 등장. 히나타처럼 자빠지는 연출이 아닌 캐릭터는 카구야의 경우처럼 사스케가 카구즈치의 검으로 막타를 친다. 영상
꿀팁이라면 스트라이크 백 서포터가 있을 때, 스트라이크 백이 발동하면 미수옥 나선수리검, 스틱 어택 같은 경우 바로 타격할 수 있어서 콤보-스트라이크백-스틱 어택 or 미수옥 나선수리검으로 연계가 가능하다. 스틱 어택-스트라이크 백-스틱 어택도 무난하게 가능. 이 콤보를 사용할 경우 데미지는 인술 한방 맞은 것과 비슷하다. 노코스트로 인술급 데미지를 낼 수 있어 상당히 좋다.
여담으로 육도 나루토의 인술을 나선환으로 고르고 차지 어택을 사용하면 분신의 도움 없이 만든 초대옥 나선환을 발동한다.
3.5 The Last 나루토
스톰 4에서 참전. 성능은 A+급 이상
오의가 약간 짧지만 인술이 워낙 깡패다. 인술로 나선환을 쓰는 분신을 날려보낸다. 그냥 사용하면 분신 2기가 나선환을 들고 돌진하지만 차지할 경우 2명의 분신들이 추가로 돌진한다. 육도 나루토와 마찬가지로 다른 나루토들이 불리했던 원거리 싸움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 각성하면 구미 차크라 모드로 바뀌지만 인술을 사용하면 게임 만들다 만 것처럼 어색하게 쿠라마가 나와 미수옥을 사용. 이 점을 제외하고는 미수옥 나루토의 구미 차크라 모드와 전부 동일하다. 오의로 타 나루토 캐릭터와 구분되는 별개의 오의를 갖는다. 우즈마키 나루토 5천연탄으로 오의의 마무리가 The Last 후반에 오오츠츠키 토네리의 금륜전생폭 기술을 막을 때와 비슷하다.
300px
여담으로 DLC로 보루토 시리즈의 7대 호카게 코스튬을 사용 가능하다. 신 캐릭터가 아니라 코스튬으로 나오기에 왠지 찜찜한 상황. 아들과의 합동 오의도 상당히 괜찮게 원작 재현되었다. 그런데... 각성하면 다시 The Last 나루토 모습의 구미 차크라 모드로 돌아간다! 몇 대 맞고 차크라 모으더니 회춘 게다가 여러 팬들이 장비 파괴 후 호카게 망토가 떨어져 나갈 거란 추측을 하고 있었는데 실제 장비 파괴가 이뤄지면 생채기만 추가되고 큰 변화가 없다. 비싼 값 주고 산 DLC인데 이 정도도 신경써주지 못한 코스튬을 파는 CC2의 뒷통수에 전세계의 팬들이 분노하는 중. 그리고 기본 평타 마무리시 노란색 기를 모아 때리는 것이 파란색의 기를 모아 때리는 것으로 변경된다. 잡기도 마찬가지이다.
- ↑ 쿠라마의 봉인을 완전히 해제하기 전이다.
- ↑ 원작 설정에 의하면 이 구미 차크라 모드는 육도모드와 동일하다.
- ↑ 다른 나루토들이 퍽 두두두두 퍽 퍽 하고 콤보를 날린다면 이 나루토의 경우는 띄어쓰기 없이 퍽두두두두퍽퍽 수준.
이..이게 무슨 소리야 - ↑ 컴퓨터는 나선연환과 나선수리검을 잘 막지못해 초보도 쉽게 이길 수 있다
- ↑ 육도 나루토보다는 짧다.
- ↑ 사실 이 각성은 스톰 3 스토리 모드 후반부의 미수 대전에 사용되던 쿠라마의 재활용이다.
- ↑ 잡기 사거리는 대충 스크린샷의 두 캐릭터가 떨어진 정도. 파일:나잡.png
- ↑ 스토리 모드에서 육도모드 나루토를 플레이 시 미수혹성이 오의로 설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