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보이 인 몬스터랜드

Wonder Boy in Monster Land

1 개요

영문위키. 본 항목에 수록된 이미지 상당수의 출처이기도 하다.

세가에서 1987년도에 오락실용 게임으로 낸 원더보이의 속편. 역시 실제작사는 웨스톤.
몬스터 월드 시리즈의 첫 작품이다

세가 마스터 시스템용 내수판미국 수출판은색 갑옷이 보스인거죠?

엄밀히 말하면 이 작품의 오리지널 타이틀은 1987년 발매된 아케이드판의 제목인 '원더보이 몬스터랜드'이다. 다음 해인 1988년에 마스터 시스템으로 북미판을 이식하면서 '원더보이 인 몬스터랜드'라는 제목을 사용했는데 사이에 '인'을 넣어주는 것이 더 자연스럽게 느껴져서인지 이후 이것이 오리지널 타이틀보다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영문 위키에서 이 게임을 검색해도 SMS판 제목으로 작성되어 있고(내용을 읽어보면 오리지널 아케이드의 제목은 '원더보이 몬스터랜드'이고 SMS판 이식작의 제목이 '원더보이 인 몬스터랜드'라는 내용이 나오기는 한다. 즉, 오리지널판의 제목이 아님을 알면서도 SMS판 이식작의 제목을 위키 페이지의 제목으로 삼은 것이다) 심지어 아케이드 에뮬레이터인 마메의 리스트에서 이 게임을 찾아봐도 SMS판 제목으로 나온다(물론 마메에서 실제로 게임을 구동해 보면 아케이드판의 오리지널 타이틀인 '원더보이 몬스터랜드'로 나온다). 참고로 일본에서도 마스터 시스템(당시에는 마크 III) 이식작이 나왔는데 일본판에서는 '슈퍼 원더보이 몬스터 월드'라는 상당히 다른 제목을 사용했다

주인공이 노란머리에 빤쓰 한장 걸친걸로 봐서 전작의 주인공이 맞긴 한것 같지만..[1]
이번에는 게임 장르가 완전히 바뀌어서 돌도끼를 던지는 횡스크롤 게임이 아닌 검과 갑옷, 방패로 무장한 액션RPG가 되었다. 게다가 내용도 용에 의해 위협받는 몬스터랜드를 구하는 내용.

액션RPG답게 돈의 개념이 있고 모인 돈으로 아이템 상점에서 갑옷도 사고, 방패도 사고, 신발도 사고, 마법도 산다. 무기는 중간중간에 나오는 비밀방에 나오는 중간보스(?)를 물리쳐야 업그레이드된다. 라이프는 하트 모양으로 표시되며, 처음에는 5칸으로 시작하지만 일정 경험치를 획득하면 한 칸씩 늘어나는 레벨업 요소도 있다.

액션RPG 형태의 게임이다보니 오락실게임 치고 플레이시간은 꽤 길었다. 하지만 게임이 워낙 재미있어서 이 게임도 오락실에서 대히트. 오히려 전작은 모른채로 이 게임을 그냥 원더보이로만 알고 있는 사람들도 수두룩하다. 후속작으로 원더보이 3 몬스터 레어가 나왔지만 액션RPG가 아닌 오리지널 원더보이와 유사한 횡스크롤 액션 게임이다. 스토리가 이어지는 진짜 후속작은 어드벤쳐 아일랜드.

가정용 이식은 세가 마스터 시스템판이 최초이나 기기의 한계로 인해 꽤나 하향이식되었다. 그 외에도 아미가, 패미컴 등 다양하게 변용되어 이식되기도 했다. 완벽이식은 PS2판 몬스터 월드 컴플리트 콜렉션에 포함된 것이 최초. 이후 Wii 버철 컨솔 아케이드를 통해 단독 이식되었으며, PS3와 Xbox 360에서 다운로드로 서비스되었다.(Xbox 360은 원더보이 3 몬스터 레어와 몬스터 랜드 IV의 3 IN 1 이식). 닌텐도 Wii 버추얼 콘솔로도 나왔지만, 모두 국내에는 미발매.

참고로 1987년 PC 엔진(영문명 TurboGrafx-16)으로 빅쿠리 맨 월드라는 이름으로 Hudson Soft에 의해 이식이 되었다. PC엔진 동시발매 게임.

2 영파

참고로 본 게임은 영파가 있다는게 발각되면서 스코어의 집계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조건은 두 가지로, 5라운드 3면(마-무 사막)의 보스 에어리어와 최종 라운드에서의 무한 뺑뺑이.
5라운드 영파는 레전드 부츠를 신은 상태에서만 가능한데 선인장 사이로 떨어지면 열쇠와 박쥐 4마리가 나오는 곳에서 열쇠를 먹지 않고 박쥐만 잡아 블록 4개를 생성하면 위로 나갈 수는 있지만 무조건 다시 보스 에어리어로 떨어지는 것을 이용한 것이며, 최종 라운드 영파는 보스룸으로 가는 특정 루트를 따라가지 않으면 그대로 ZAP되는 것을 이용한 것이다.
최종보스인 드래곤을 잡으면 남은 골드의 양이 점수로 환산되지만 영파가 발각된 이상 아무런 의미가 없다.
대신 최종 라운드로 일단 진입하면 어떠한 몹을 잡아도 골드를 주지 않는데다가 상점도 없으므로, 진입하는 순간 골드의 양은 불변이 된다. 이 때문에 클리어 시에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골드의 집계가 이루어지면서, 실질적인 스코어는 포인트가 아닌 골드가 되어 버렸다. 그 결과로, 이 게임 한정으로는 스코어링의 관건 역시 최대한 많은 골드를 획득하는 게 되어 버렸다. 영파를 죽입시다 영파는 나의 원수

3 주요 아이템 및 무장 단계

아래 내용에서 각각의 명칭은 영문판의 표기를 기준으로 함

3.1

WBML_item_sword.png

  • 그라디우스(Gradius)[2]
WBML_item_sword_Gradius.png
- 최초로 들어가는 방에서 부활약과 함께 획득. 손잡이가 붉은색.
그라디우스 이후의 칼은 구입하는 아이템이 아니라 특정 보스를 물리치면 얻게되는데 이 보스들은 패스가 가능한 보스들이다. 만약 패스를 하게 되면 전의 보스가 주는 칼을 획득하게 되므로 진행상 빼먹지 않고 처치해서 칼을 업그레이드 해야 레전드 소드를 얻을 수 있다.
WBML_item_sword_Broad.png
- 2라운드에서 뱀파이어Vampire를 물리치면 획득. 손잡이가 노란색.
WBML_item_sword_Great.png
- 5라운드에서 자이언트 콩Giant Kong을 물리치면 획득. 손잡이가 연두색. 브로드 소드에 비해 약간 길어진다. 모양을 보면 사브르인데(!?)
WBML_item_sword_Excalibur.png
- 7라운드에서 푸어 갓Poor God을 물리치면 획득. 손잡이가 푸른색. 가장 길이가 길다. 제 키만한 검을 한손으로 들다니 인간이 아냐...
  • 레전드 소드(Legend Sword)
WBML_item_sword_Legend.png
- 8라운드에서 데몬Demon을 물리치면 획득. 손잡이가 별 모양.

참고로 칼은 해당 보스몬스터를 죽여서 얻는게 원칙이지만, 보스몬스터를 잡지 않아 정상적인 진행에서 얻는 칼보다 하급의 칼을 가진 경우에는 졸개 몬스터가 드랍할 확률이 생기며 필드에서 졸개 몬스터들을 죽였을 때 매우매우 낮은 확률로 일반 아이템처럼 얻을 수 있다. 이게 필드에서 나오는 날은 로또를 사도 된다

각 칼들의 상대적인 데미지는 그라디우스(1), 브로드 소드(2), 그레이트 소드(3), 엑스칼리버(4), 레전드 소드(8) 이다. 괄호의 숫자가 상대적 데미지. 이것을 토대로 적들의 체력을 플레이어처럼 숫자로 정의할 수 있지만 게임 상에서 실시간으로 그 변화를 파악하기는 불가능하고, 중형 이상의 몬스터 목에 걸려있는 메달의 색깔을 통해 체력을 확인할 수 있는데, 파랑-노랑-빨강의 순이다.

마지막 보스인 드래곤, 메카닉 드래곤 만 본다면 게임 난이도 EASY 기준 드래곤은 레전드 소드 32대(체력 256), 메카닉 드래곤은 24대(체력 192) 에 죽는다. 여담으로, 보통 멧집 좀 있다 싶은 보스들도 체력이 64에서 128 사이라는걸 감안하면 마지막 보스의 멧집은 엄청난 셈이다.
게임 난이도 HARD 에서는 모든 몬스터 들의 체력이 EASY 보다 1.5배 증가한다. 즉 HARD 에서 그레이트 소드 의 체감 데미지는 EASY 에서의 브로드 소드 와 동일하고 HARD에서 엑스칼리버의 데미지는 EASY에서 그레이트소드의 데미지보다 체감이 떨어지게 된다. 그래서 예를들어 체력이 3인 블루 스네이크(blue snake)는 EASY에서 브로드소드 두 방 혹은 그레이트소드 1방에 죽지만 HARD 모드에선 체력이 4.5로 변해버려 그레이드소드는 물론 엑스칼리버(데미지 4)에도 한 방에 죽지않고 두 방에 죽는다. 흠좀무.

3.2 갑옷

WBML_item_armor.png

3라운드부터 구입 가능.

  • 라이트(Light) - 60골드. 붉은색.
  • 나이트(Knight) - 150골드. 노란색.
  • 헤비(Heavy) - 100골드. 연두색. 이 갑옷을 입고 있으면 미끄러지는 페널티가 주어진다.
  • 하드(Hard) - 360골드. 회색
  • 레전드(Legend) - 540골드. 은색

상점에서 판매하는 방어기구류는 그 성능 순으로 판매를 하는데, 갑옷의 경우 가드성능을 기준으로 판매를 한다. 즉 처음에 상점에 들르면 라이트 갑옷과 나이트 갑옷을 볼 수 있는데 이 중 하나를 구입해야 그 다음의 상급 갑옷이 나온다. 패널티 때문인지 갑옷의 방어 성능은 그 가격순이 아닌데, 방어성능이 좋은 순서대로 나열하면 레전드-하드-헤비-나이트-라이트 이다. 때문에 나이트 갑옷을 150골드에 구입했다고 하더라도 다음 갑옷 상점에 들르면 100골드의 헤비 갑옷이 판매대에 또 등장한다.
데미지를 적게 입는 안전빵 코스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나이트-하드-레전드의 코스를, 골드가 적게 드는 경제적 코스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라이트-헤비-레전드의 코스를 권하며, 전자는 초보자에게, 후자는 상급자에게 추천한다.

갑옷 또한 졸개 몬스터를 죽이고 필드에서 매우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다.

3.3 신발

WBML_item_shoes.png
2라운드부터 구입 가능.

  • 클로쓰(Cloth) - 50골드. 보라색. 이동속도가 빨라지기는 하는데 천 소재가 그런지 엄청나게 미끄러진다. 스킵하고 바로 레더를 사는 것을 추천.
  • 레더(Leather) - 80골드. 노란색.
  • 세라믹(Ceramic) - 180골드. 회색. 도자기 소재라서 그런지 천 소재와 비슷하게 미끄러지는 페널티가 추가된다. 레더 착용시에 필드에서 낮은 확률로 나온다.
  • 레전드(Legend) - 380골드. 은색. 점프 상승.

신발은 최대한 빨리 레전드로 갖추는게 원활한 게임 진행에 도움이 된다. 골드를 잘 모으면 2라운드에서도 레전드 신발을 구입할 수 있다.
참고로 세라믹신발+헤비아머 의 조합으로 지옥의 컨트롤을 맛볼 수 있다. 차라리 없는게 나을 정도.
신발 역시 필드에서 졸개몹을 죽이면 엄청나게 낮은 확률로 나온다.

3.4 방패

WBML_item_shield.png
2라운드부터 구입 가능.

  • 라이트(Light) - 40골드. 보라색.
  • 나이트(Knight) - 120골드. 노란색.
  • 하드(Hard) - 250골드. 회색.
  • 레전드(Legend) - 350골드. 은색.

플레이가 어느정도 익숙하다면 방패에는 사실 골드 투자할 필요가 없다. 화살 같은 원거리 공격을 막는 용도에서는 가드백에서 성능차가 약간 날 뿐 네 개의 방패 성능이 거의 동일하지만, 드래곤이 메카 드래곤으로 바뀔 경우에는 레전드 방패가 아니라면 방어가 깨지므로 마지막에는 레전드로 가는 것이 안전하다. 라이트 방패만 갖추고도 엔딩 보는데 아무 문제 없고, 운 좋으면 졸개를 죽이고 획득할 수도 있다.
다만 방패의 성능차는 의외로 원거리 공격을 히트당했을 때 발생한다. 좋은 방패를 가지고 있어야 몬스터의 원거리 공격을 맞았을 때 데미지를 적게 입는다. 때문에 '칼 업그레이드 하지 않고 클리어하기' 등의 하드코어한 미션(?)으로 플레이 하고 싶다면 방패라도 좋은것을 가지고 가는게 좋다.

3.5 소모 아이템

3.5.1 무기

  • 폭탄(Bomb)
WBML_item_bombs.png
- 10골드에 8발. 몬스터를 죽이고 얻을 시 5발을 얻는다. 무기로서의 성능은 거의 제로로 다른무기가 자신이 장착한 검의 한대분의 대미지를 주는것에 비해 폭탄은 글라디우스 한대분(데미지 1)의 데미지를 준다. 즉 레전드 소드를 소지한 상태에서 폭탄의 데미지는 소드 데미지의 1/8. 다만 폭발 데미지도 동일하게 줄 수 있어서 구석에 몰아넣은 상태에서 때리거나 꽃게와 같은 히트백이 없는 반 고정형 몬스터의 경우 데미지를 2 만큼 입힐 수도 있다.
  • 파이어볼(Fire Ball)
WBML_item_fireball.png
- 20골드에 5발. 몬스터를 죽이고 얻을 시 3발. 가격 대비 꽤나 쓸만한 무기. 자신의 위치에서 적이 있는 곳까지 일직선으로 파이어볼이 나가고, 맞추면 장착한 검과 동일한 데미지를 준다. 고정형 몹이나 이동속도가 느린 몹, 또는 자신과 일직선 궤도 상으로 움직이는 적에게 사용하면 잘 맞는다. 6X원 먹기가 가능한 마법으로 방법은 적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로 파이어볼 2번 연사 후 바로 점프. 너무 가까우면 실패하고 너무 멀리(화면 밖보다 더 멀리) 있으면 파이어볼 마법이 아예 나가지 않으므로 회오리 마법보단 좀 까다롭지만 성공률이 거의 100%인데다 마법 자체의 가격도 싸기 때문에 좋다. 의외로 잘 모르고 있는 비기.
  • 회오리(Whirlwind / Tatsumaki[3])
WBML_item_whirlwind.png
- 30골드에 5발. 몬스터로부터 얻으면 3발. 골드 뻥튀기의 주범. 무기 자체는 사용하면 일단 전진하다가 장애물을 만나거나 적과 히트하면 반대로 되돌아온다. 문제는, 이 회오리는 두 번 사용하고 돈이 나오는 곳에서 짤짤이를 하면(심지어는 짤짤이를 하지 않아도) 6x 골드가 튀어나올 확률이 대폭 증가한다는 것. 그래서 돈 넣고 돈 먹기라는 거다(...) 폭탄에도 비슷한 효과가 있긴 한데 회오리에 비해서는 약하므로 비추천
  • 번개(Thunder)
WBML_item_lightning.png
- 50골드에 3발. 적을 죽이고 얻을 시 보통 1발에 가끔 3발을 얻는다. 한 스테이지에서 보스를 두 번 죽이면 열쇠 대신 왕하트 또는 번개가 나오는데 이 때 나오는 번개는 무조건 3발을 준다. 화면이 번쩍이며 화면 전체에 있는 몹에게 소지한 칼과 동일한 데미지를 주며, 화면상에 보이는 모든 적들의 원거리 공격도 소멸시킨다. 심지어 끝판 드래곤의 퐈이어!! 까지. 이 번개만 모아 최종 보스를 말살하는 변태같은 공략법도 있다(...)

공격 아이템을 사용할 때 한 화면에 동시에 등장할 수 있는 아이템의 숫자는 두 개 이다. 때문에 회오리든 폭탄이든 두 개까지만 연사로 사용 가능하고 먼저 발사된 아이템이 사라져야 다음 아이템을 쓸 수 있다. 회오리가 화면에 두 개 있는 상황에는 번개도 안나간다.

공격 아이템을 하나 구입하거나 습득하게 되면 화면상에는 보이지 않는 가상의 인벤토리를 하나 사용하게 되는데, 예를들어 번개 3개 습득-번개 3개 구입 과 같이 동일한 공격 아이템을 연속으로 얻을 경우 하나의 인벤토리에 번개 6개가 쌓이게 된다. 하지만 번개 3개 습득-회오리 3개 습득-번개 3개 습득 과 같이 비연속적인 경우 인벤토리를 3개(번개/회오리/번개) 사용하게 된다. 공격 아이템을 넣을 수 있는 인벤토리는 1번부터 9번까지 이다(칼이 차지하는게 하나라고 치면 모두 10개인 셈). 비연속적으로 아이템을 습득하여 1~9번 인벤토리가 꽉 찼는데 여기서 또 공격 아이템을 먹으면 1번 인벤토리 아이템은 사라지고 2~9번 아이템이 1~8번으로 밀려 내려오고, 마지막에 습득한 아이템이 9번에 채워지는 형태로 가게 된다. 최대한 많은 개수의 아이템을 가져가려면 아이템을 연속적으로 먹는 계획도 짜 보자.

3.5.2 레어 아이템

WBML_item_tile_helmet.png 헬멧WBML_item_tile_key.png 열쇠
WBML_item_tile_gauntlet.png 건틀릿WBML_item_tile_potion.png 포션
WBML_item_tile_winged_shoes.png 윙 슈즈퀘스트 아이템
  • 포션 - 100골드. 라이프가 다 떨어지면 5개의 라이프를 다시 채워 준다. 1회용. 처음에 글라디우스를 얻으면서 같이 얻고 사용하게 되면 진행 중에 또 파는 상점이 나온다. 포션이 없을 시 몹을 죽이고 얻기도 한다.
  • 건틀릿 - 20골드. 10번(몹을 통해 얻었을 시는 5번) 한정으로 몬스터를 때리는 파워가 두배가 된다.
  • 헬멧 - 20골드. 1~10회 정도 한정으로 적에게 받는 데미지를 절반으로 줄인다.
  • 윙 슈즈 - 30골드. 10번 한정 점프시 점프버튼을 유지하면 천천히 떨어질 수 있게 된다.
  • 열쇠 - 스테이지 클리어에 반드시 필요한 아이템. 보스를 쓰러뜨리면서 생성되고 스테이지를 통과하면서 사라진다.
  • 퀘스트 아이템 - 편지, 피리, 별, 독수리, 종, 루비 등

4 마지막 아이템 관련

스토리 라인을 따라가면서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데 숨겨진 공간에 계속 들려주면서 아이템을 교환해 주어야 한다.


WBML_item_tile_letter.png
편지-2라운드의 동굴에서 아래 용암이 깔려있는 위쪽 세번째 발판, 사람의 기척이 느껴진다는 문구가 뜨는 발판에서 레버를 올려 진입. 나의 친구 캐서린에게 편지를 전해달라고 한다.
직전 마을의 주점에서 칵테일을 사면 내 친구가 동굴에 숨어있다는 정보를 준다.


WBML_item_tile_flute.png
피리 - 4라운드의 바라보로 마을의 주점 바로 위츠에 창문있는 공간에서 레버를 올려 진입. 포로로섬 높은 곳에서 피리를 불면 내 친구를 만날 것이다라고 전한다.
역시 마을 주점에서 칵테일을 사면 내 여동생 캐서린이 2층에 숨어 있다는 정보를 준다.


WBML_item_tile_charm.png
부적 - 7라운드의 뽀로로섬 가장 우측의 높은 곳을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서 피리불기 → 나오는 성에서 등장하는 파란뱀 세마리와 레드나이트를 없앨시 생기는 상하로 움직이는 발판이 최고점에 도달할시 레버를 올려서 진입 물속의 친구에게 부적을 전달해달라고 한다.


WBML_item_crest.png
문장 - 10스테이지 초반을 진행한뒤 물속으로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상점에서, 물건을 하나 사던지, 두번 들어갔다 나오면 상점이 문 닫은것처럼 보이지만 레버를 위로 입력하면 문이 열리면서 비밀 지역에 진입
해당 스테이지 주점에서 칵테일을 시키면 바닷속에 숨겨진 비밀지역이 있다는 정보를 준다.

WBML_item_tile_bell.pngWBML_item_tile_ruby.png

10스테이지 마지막 용의 성 맨 마지막 상점에 진입 -루비와 종 중에서 선택[4]
용의 성 맨 앞의 주점에서 칵테일을 사면 빨간 루비를 사용하면 드래곤을 약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라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종은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맞는 길을 갔을 때 벨소리로 알려주어 무한루프에 빠지는 것을 막아주고[5], 루비는 최종보스의 1단 변신 상태를 금방 없애서 보스 클리어가 쉬워진다. 마지막 스테이지 길을 알고 있을 경우 루비를 선택하자.

5 보스 일람

영문판 명칭 / 일판 명칭으로 표기.
보스의 영문 명칭은 등장시 나오는 것과 엔딩 크레딧에 나오는 것이 약간 다른 것이 있는데, 이 경우 등장시 나오는 명칭을 우선 기술하고 괄호 안에 엔딩 크레딧의 명칭을 표기함. 에뮬 롬 파일에서는 엔딩 크레딧이 나오지 않고 기억에 의존하여 기술하므로 오류가 있을 수 있음. 추가된 일본판 신버전 롬은 엔딩 크레딧이 제대로 나온다.
참고로 보스들 각각의 몸에 있는 구슬색이 체력상태를 의미한다. 청>녹>적색순

WBML_enemy_death.png

  • 1라운드 : 데스Death(데스 마스터Death Master) / しにがみ(사신)
2000. 하늘을 둥둥 떠다니면서 공격한다. 그리 어렵지는 않다.

WBML_enemy_vampire.png

  • 2라운드-1 : 뱀파이어Vampire(뱀파이어 로드Vampire Lord) / バンパイヤ(뱀파이어)

2000. 날아다니면서 5WAY방식의 기탄을 발사한다. 5라운드 이후부터는 졸개로도 등장한다.

WBML_enemy_mushroom_king.png

  • 2라운드-2 : 고블린Goblin(마이코니드 마스터Myconid Master) / おばけキノコ(요괴 버섯)

2000. 점프를 하며 돌아다니는데 자신과 똑같이 생긴 버섯 졸개(마이코니드Myconid)들을 뿌린다.

WBML_enemy_knight_red.png

  • 3라운드 : 레드 맨Red Man(레드 나이트Red Knight) / レッドナイト(레드 나이트)

3000. 기사. 점프공격과 칼 공격 위주로 공격한다. 10라운드에서 졸개로 등장한다.

WBML_enemy_kraken.png

  • 4라운드 : 크라켄Kraken / クラーケン(크라켄)

3000. 날아다니면서 불꽃을 한줄씩 뿌리는데, 공격력이 굉장히 강하므로(하트 2개분 대미지) 주의해야 한다.

WBML_enemy_kong.png

  • 5라운드-1 : 자이언트 콩Giant Kong / ジャイアントコング(자이언트 콩)

3000. 바위 똥아닌가? 그냥 바위라 하자를 던지면서 공격하는데 바위가 땅에 떨어지면 3~4등분돠어 다시 날아온다.

WBML_enemy_bat_strong.png

  • 5라운드-2 : 박쥐Were Bat 4마리
보스방에 들어가서 상대하는 것은 아니고 동굴에서 상대한다. 한 마리를 죽일 때마다 발판이 하나씩 생기며 모두 쓰러뜨리면 맨 위로 올라갈 수 있다.

여기서도 영파가 가능한데, 전설의 부츠를 착용하고 있다면 열쇠를 입수하지 않아도 박쥐만 잡고 맨 위로 나갈 수 있지만, 열쇠가 없으면 무조건 다시 동굴로 떨어지며 시간도 리셋되므로 점수 노가다가 가능하다.

WBML_enemy_sphinx.png

  • 6라운드 : 스핑크스Sphinx / スフィンクス(스핑크스)

3000. 보스방에 들어가자마자 먼저 퀴즈를 낸다. 퀴즈는 '내가 어제 먹은 것은 무엇이냐?' 혹은 '내 취미가 무엇이냐?'로, 사전정보를 모르고서는 무조건 찍어야만 하는 내용이다. 이에 대한 정보는 스핑크스 방의 왼쪽 끝에 있는 주점에서 얻을 수 있다. 주점에 들러 12골드짜리 칵테일을 주문하면 바텐더가 힌트를 주는데, '시끄러운 소리가 났다→취미:노래하기', '창문이 깨졌다→취미:골프', '다이어트를 한다더라→먹은 것:먹지 않음'처럼 연상하기 쉬운 고급 정보(?)를 제공해준다.[6] 이 퀴즈를 맞추면 "대단하군, 피라미드에서 내보내주마!"라며 깔끔하게 스테이지 클리어로 취급한다.

하지만 퀴즈를 못맞추면 분노하면서 보스전으로 들어가고, 주요 패턴으로 순간이동과 번개공격을 한다. 사실상 이 게임에서 직접 싸우기엔 가장 어려운 보스. 번개공격의 위력도 어마어마한데다 방패로 막아도 폭발 범위가 엄청 넓어서 방패를 뚫고 대미지를 입으므로 사실상 가드 불능에 때리기 위해 다가가면 화면 안으로 들어가 반대쪽으로 나와 공격을 해대기 때문에 일정 이상의 스피드를 가진 신발을 장비하지 않으면 때리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아케이드 버전의 꼼수로 기계를 껐다 켜면(에뮬로는 리셋) 무조건 답이 3번으로 고정된다.

WBML_enemy_poverty.png

  • 7라운드-1 : 푸어 갓Poor God(골드 컬렉터Gold Collector) / びんぼうがみ(가난귀신)

4000. 1라운드의 보스인 데스와 똑같은 보스이며 불덩이 요괴(윌로 위스프Wilo' wisp)들을 대동하고 등장한다. 한번 공격당할 때마다 체력 이외에 5골드씩 삭감된다.

WBML_enemy_knight_blue.png

  • 7라운드-2 : 블루 맨Blue Man(블루 나이트Blue Knight) / ブルーナイト(블루 나이트)

4000. 3라운드 보스인 레드맨의 강화판. 맷집과 공격력이 더 쎄다. 10라운드에서 졸개로 등장한다.

WBML_enemy_demon.png

  • 8라운드-1 : 데몬Demon / デモン(데몬)

3000. 불덩이를 돌개바람처럼 사용하며 공격한다. 처음에는 회전범위가 작으나 점점 범위가 넓어지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최종 스테이지에서 졸개로 등장한다.

WBML_enemy_taurus.png

  • 8라운드-2 : 고스트Ghost(홉 고블린Hob Goblin) / ホプコブルリン(홉고블린)

4000. 손에 들고있는 검으로 레이저 광선을 쏘면서 공격한다. 방패를 이용해서 가드는 할 수 있으나 플레이어의 얼굴 부분에 레이저 광선을 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가드가 불가능하다. 최종 스테이지에서 졸개로 등장한다.

WBML_enemy_kong_snow.png

  • 9라운드 : 스노우 콩Snow Kong / スノーコング(스노우 콩)

4000. 자이언트 콩의 강화버전. 고릴라 졸개(스노우 예티Snow Yeti)들을 뿌리는데 고릴라 졸개들이 얼음을 던진다.

WBML_enemy_knight_silver.png

  • 10라운드 : 실버 맨Silver Man(실버 나이트) / シルバーナイト(실버 나이트)

5000. 레드맨과 블루맨의 강화버전, 시나리오 상으로는 레드맨과 블루맨의 대장이다. 당연히 공격력과 체력은 저 둘과는 비교가 안되게 쎄다.

WBML_enemy_dragon_form1.png
WBML_enemy_dragon_form2.png

  • 11라운드 : 드래곤Dragon - 메카 드래곤MEKA Dragon(메카닉 드래곤Mechanic Dragon) / ドラゴン(드래곤)

30000. 최종보스 치고는 공격법이 심플한데 입에서 불뿜는 것밖에 없다. 한번 쓰러뜨리면 외피를 벗고 메카닉 드래곤이 되지만 공격방법은 동일하다. 이 스테이지 한정으로 컨티뉴가 불가능하다. 약점은 머리.[7]

6 일본판과 해외판의 차이

일본 최종판(이전 revision 도 존재한다)과 해외 영문판은 몬스터의 이름, 등장인물과의 대화 내용에서 약간 차이가 나지만, 플레이에 차이가 나는 부분은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scene이 전환될 때 모래시계가 초기화 되느냐 아니냐의 차이이다. 일본판의 경우 마지막판을 제외한 모든 라운드에서 scene이 바뀌면 모래시계가 초기화 되지만 마지막판은 초기화 되지 않는다. 해외 영문판은 그런거 없고 마지막 라운드의 모래시계도 초기화가 된다. 즉, 영문판이 약간 더 쉽다는 얘기.
그 외 뽀로로섬에서 우측 성으로 가는 언덕을 넘어가기 위해 피리를 불 때 피리소리가 영문판에서 안난다거나 하는 차이도 있고, 마지막 보스가 있는 방의 배경 타일 그래픽이 약간 다르다. (영문판은 일본판에서 볼 수 없는 붉은 타일이 몇 개 존재한다)

일본판, 영문판 모두 해적판이 존재하는데, 보스를 죽이고 나오면 밖에 있던 졸개들의 컬러가 바뀌어져 있거나 그래픽이 깨지는 등등이 있다. 아마 국내 유저들이 꼬꼬마 시절 오락실에서 본 버전이 이런 bootleg 가 아닌가 싶다.

7 기타 몇 가지 요소들

1. 에너지는 하트로 표시되는 게이지로 나타나는데, 하트 게이지는 모두 10개까지 확장 가능하다. 일반적인 난이도 세팅 기준으로 처음 시작 시 5개의 하트 게이지를 가지고 있고 있고 점수에 따라 보너스로 그 게이지가 늘어나게 된다. 게이지(하트)를 1개 늘리는 해당 보너스 점수는 3만, 10만, 20만, 30만, 40만점이고 40만점이 되면 게이지 10개가 돼서 더 이상 늘지 않는다. 게이지가 늘어나면 하트 1개도 추가로 채워진다. 다만 이후에도 보너스 점수가 있는데 40만점 이후에는 게이지가 늘지 않는 대신 빈 하트를 두 개 채워주는 보너스로 주어진다. 해당 점수는 50만, 60만, 70만점.
요약하면 3만점~40만점 까지는 게이지 1개 증가+하트 1개 채워지는 보너스이고 50만~70만점 까지는 하트가 2개 채워지는 보너스이다.

2. 물 속에서는 모래시계가 엄청 빨리 흘러내린다(체감상 두 배). 레벨4와 레벨10에서 물 속으로 들어가는 코스가 있는데 여기서 확인 가능. 때문에 물속에서 약간 엉거주춤 하다보면 광속으로 깎이는 에너지를 볼 수 있다.
특이한것은 물 속 뿐 아니라 지상에 있는 얕은 물에 발을 살짝 담그고 있을때도 모래시계가 빨리 흘러내린다는 것이다. (역시 레벨4 등에서 확인 가능)

3. 용암, 가시밭 등 데미지를 주는 바닥에 닿았을 때는 갑옷/방패 상황에 상관없이 무조건 하트 1개가 소모된다.

4. 왕하트를 먹거나 의사에게 진료를 받으면 일단 가지고 있는 하트가 점수로 변환되어 올라간 후 하트가 꽉 채워지는데, 이 때 점수보너스를 얻게 되어 게이지가 한 칸 늘어나게 되면 그 늘어난 한 칸의 하트는 채워주지 않는다. 버그인지 아닌지는 알 길이 없음.

5. 대장을 죽이면 하트를 한 칸 채워준다. 레벨을 클리어 하게되면 보너스로 또 한 칸 더 채워준다.

6. 하트가 꽉 채워진 상황에서 레벨을 클리어 하게되면 보너스 점수 1만점이 주어진다.

7. 중반 이후에 등장하는 졸개몬스터인 회색 불은 웬만한 보스의 체력을 능가할 정도로 체력이 좋은데, 잡으면 3만점이라는 엄청난 점수를 준다. 죽여서 3만점 이상을 주는 몬스터는 딱 하나 더 있는데 그게 바로 같은 3만점을 주는 마지막 보스인 메카닉 드래곤이다.

8. 의사는 5개의 레벨(레벨 2, 4, 6, 7, 10) 에서 등장한다. 치료를 받는 비용은 그 횟수만큼 올라가는데, 1~5회만큼 치료받는 비용은 차례대로 20, 40, 70, 100, 110골드 이다.

9. 흔들어서(?) 얻을 수 있는 골드 액수는 최고 68골드인데, 몬스터를 죽이고 얻을 때는 80골드 이상도 매우 낮은 확률로 나온다. 얼음을 던지는 새끼고릴라가 가끔 주는 편.

10. 필드에서 지나가거나 점프하면 동전이 튀어나오는 곳에서 점프하며 좌우로 흔드는 것을 일명 짤짤이 라고 하는데 이렇게 하는 이유는 동전 최고 액수인 68원을 드랍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보조무기 토네이도를 두방 쏜 후에 동전을 드랍시키는 것도 동일한 효과. 그 외에 위의 방법들처럼 단순히 확률을 올리는 것이 아닌 무조건 68원을 먹는 방법이 있는데 적에게 데미지를 입는 순간 동전이 드랍되면 100% 68원을 입수할 수 있다. 즉 동전이 튀어나오는 자리 약간 앞에서 뒤로 돌아 눈앞으로 걸어오는 적에게 맞아 뒤로 튕겨나가며 드랍하는 자리에 몸이 닿으면 68원이 드랍된다. 설명하자면 (적) - (플레이어) - (동전드랍자리) 의 배열순이 되게 서 있으면 되며 이 때 플레이어는 적의 방향을 보고 있어야 한다.

8 참고용 영상

플레이어 : IML-UUU (現 원더보이 몬스터랜드 전일)
최종 8108골드 및 에뮬영상

여담으로 UUU가 소속되어있는 하이스코어 클랜인 IML은 이제와서 몬스터랜드(いまさらモンスターランド)의 약자이다. 그리고 플레이어인 UUU는 IML클랜의 회장이기도 하다. 이름값하네 이외에도 데스 스마일즈 오피셜 DVD에 참여한 YUJ도 이 클랜 소속이다.

플레이어: 불명
벌거벗고 클리어 하는 영상. 낮은 점프력을 극복하고 보스를 때리는게 압권이다.

플레이어: Gomda (국내 철권 커뮤니티인 테켄센트럴 에서 쿠마 유저로도 알려져 있다)
no Ruby + 브로드소드 로 클리어하는 영상.
아이템을 순서대로 모아 최대한 많이 가져가는게 눈에 띈다.

플레이어: 이한별 (킹오브 파이터 02um, 스트리트 파이터5 초고수 유저로도 알려져 있다.)
온게임넷 Do the G 원더보이 초고수편
원더보이 인 몬스터랜드 하드모드 원코인 타임어택 영상

9 비공식 한글화

일본어 버전을 기반으로 한 한글화가 있으며 폰트 부족으로 인하여 조합형으로 한글화를 진행하였다. 한식구가 지금의 네이버가 아닌 해모수에 자리를 했을때 여성 유저가 한글화를 했던걸로 기억이 나는데... 확실치 않으니 정확한 정보가 있으면 수정바람
  1. 전작의 주인공 이름은 Tom-Tom(세가 마스터 시스템 기준). 본작의 주인공 이름은 Bocke Lee Temjin(엔딩 크레딧 캐스트의 마지막에 나옴)이며, Tom-Tom의 친구라고 한다.
  2. 글라디우스(Gladius, 고대 로마군의 검)의 오기로 보인다. 당시 동명의 게임 시리즈도 건재했던 것을 생각해 보면 고유명사화를 위해 일부러 철자를 바꿨을 수도 있다.
  3. 일본판에서 아래 이미지처럼 표기된 명칭으로 たつまき(竜巻:맹렬한 회오리)의 영문표기.
  4. 중간에 하나라도 빼먹었을때 진입하면 쫓아낸다.
  5. 7스테이지 쥐뗴들이 몰려오는 마을 주점에서 칵테일을 사면, 종이 있으면 미로에서 헤매지 않을 것이다라는 정보를 얻게 된다.
  6. 이것 외에도 주점은 대부분 비싼 메뉴를 사면 정보 하나씩을 준다. 그냥 게임 시스템에 관련된 정보나 퀘스트 관련 정보 같은 것들을 준다.
  7. 어째서인지 모르지만 5스테이지 스핑크스 피라미드 앞에 있는 주점에서 칵테일을 사면, 드래곤을 쓰러뜨리려면 머리를 공격해라라는 고급 정보(...)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