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환의 이치

(원환의 섭리에서 넘어옴)

円環の理

1 개요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에 등장하는 개념으로 TVA 12화에 나온다. 원환의 섭리라고 번역되기도 하며, 영문판에서는 대개 law of cycles라고 번역되고 있다. 아무래도 이는 니체의 이론인 영겁회귀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이하의 내용은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최종화의 내용을 서술하는 스포일러이므로 시청하지 않은 사람은 열람에 주의할 것.

2 상세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신보 : 그 말은 TV 시리즈에서는 토모에 마미 씨가 마지막 화에서 딱 한 번밖에 쓰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일부 시청자 분들은 마미 씨가 그냥 해본 말이라 여기신 것 같습니다만, 그것은 「마도카 = 円,으로 두어 원환의 이치」 라는 어원을 가진 말이라고 우로부치 씨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팸플릿 인터뷰 전체 번역

소울 젬의 마력을 다 사용한 마법소녀가 쥐도 새도 모르게 소멸하는, 즉 마법소녀의 최후의 현상. 마법소녀와의 계약을 맺는 큐베들도 어째서 이 현상이 일어나는지 알지 못한다. 작중 마지막에서 미키 사야카가 마수와의 싸움을 끝으로 사라져버렸고 토모에 마미가 이에 대해 설명하며 꺼낸 말.

원래의 세계라면 마력이 모두 소모되거나 오염된 소울 젬은 그리프 시드가 되어야 하지만, 카나메 마도카큐베에게 빈 소원에 의해 우주의 법칙이 변경되어버려 개념이 된 그녀가 작동하는 모습의 과정이 마치 무수히 많은 마도카가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마법소녀들의 소울 젬의 더러움을 정화하고 마지막에는 소울 젬이 부서져 같이 소멸한다.

아케미 호무라는 원래에 세계에 대해 알고 있기에 이유는 알지만 상세하게 아는지는 미지수. 작중 큐베에게 설명했지만 가설로 받아들여졌다.

동인계에선 그냥 마미의 중2병 소재 중 하나(…). 그리고 마법소녀들이 죽는것을 표현할 때 '원환된다'고 돌려 말하기도 한다. ex)원환 시켜버린다!, 원환 당하고 싶냐?

[[극장판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신편] 반역의 이야기]]에선 인큐베이터들이 호무라가 최종화의 마지막에 알려준 이야기에서 고효율적인 에너지 획득 수단인 '마녀화'에 관심을 보이며 그것을 방해하는 원환의 이치를 확실히 관측하기 위해 유일하게 그 접점을 가지고 있는 호무라의 소울 젬을 가두어 간섭 차단 필드를 만들고 원환의 이치를 관측하려 한다. 사실상 관측과 동시에 원환의 이치를 지배하려는 속셈이었다.

그러나 호무라가 사랑으로 각성해 여신 마도카에게서 인간 마도카를 분리시키고, 세계를 재개변해 오직 시스템만이 존재하게 된다. 작중의 표현으로는 인간 마도카라는 옛 개체의 기록만을 호무라가 빼앗았다고 하는데, 원환의 이치라는 시스템이 인간이었던 마도카의 소원으로 만들어졌음을 상기하면, 호무라가 시스템의 기원에 간섭해서 자신의 입맛대로 프로그램을 고쳐놓은 채 남겨두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일단 시스템 자체는 호무라가 왜곡시킨 상태에서 기존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계속 마녀는 없다.

마법소녀들은 마도카가 이끄는 세계로 간다는 언급에 동인계에서는 작중 마녀들이 마도카가 있는 공간, 천국 같은 곳에서 같이 지내는 듯이 묘사한다. 물론 마녀들의 인간 시절의 모습이 등장한 적은 없으므로, 대개 마도카와 사야카, 나기사만 인간으로 그리고 나머지는 마녀의 모습으로 그린다.

반역의 이야기에서 확인된 것으로 인도된 마법소녀는 마녀 상태에서도 자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극장판 도감의 부연설명에 따르면 마도카와 마도카에게 인도된 마법소녀들과 하나로 혼의 집합체라는 암시가 있다.[1] 이는 구제의 마녀로서 가진 마도카의 특징인 천국(결계)이 발현된 것으로 보인다.

작중에서 2번 정도 원환의 이치의 엠블럼이 나온다. 중앙에 얼티메이트 마도카의 엠블럼이 있고, 그 주변을 본편에서 나온 마녀들의 엠블럼이 둘러싸고 있는 모양이다. 중앙 엠블럼의 마녀 문자의 뜻은 '영원의 여인'.[2]

리듬게임 CHUNITHM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콜라보레이션 이벤트에서 최종 해금요소로 등장한다[3] 그 정체는 이벤트 초반에 해금되는 카나메 마도카의 추가 전용스킬로 이 스킬을 사용하고 있는 동안만 전용 일러스트 또한 최종 해금요소에 걸맞게 얼티메이트 마도카의 이미지로 바뀐다[4]. 내용은 게이지 200% 보너스에 1회 미스할 때마다 1000 포인트 추가(감소가 아니다!)라는 고성능 스킬. 하지만 10회 미스 시 강제 GAME OVER되기 때문에[5] 주의해야 한다. 프리미엄 해금요소기 때문에 플레이가 끝나고 등장하는 칭호교체&티켓구매 탭 우측에 있는 프리미엄 수집 요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명의 BMS도 있다. BMS OF FIGHTERS 2011 출전곡으로, 작곡가는 ETIA.[6], BGA 담당은 불명.[7] BGA 영상 다른 정보는 추가바람
  1. 사야카의 경우 옥타비아와 사야카가 개별적으로 행동할 수 있지만 나기사의 경우는 나기사가 샤를로테로 변신한다. 사야카도 옥타비아로 변신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
  2. 이는 괴테파우스트의 마지막 부분에 등장하는 용어이다.
  3. 해금하기 전에는 물음표 표시만 나오는 블라인드 상태로 등장한다.
  4. 즉 기존 전용스킬이나 다른 스킬은 얼티메이트 마도카로 변하지 않는다.
  5. 현재 진행중인 튠은 게임오버 시점까지의 점수 기록은 남지만 게이지가 전부 소멸해버린다. 남은 플레이는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6. 이 곡에서는 카나메 마도카라는 명의를 사용했다.
  7. 명의가 사쿠라 쿄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