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더볼

포켓몬스터의 기술.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노말특수5010010
웨더볼ウェザーボールWeather Ball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날씨에 따라 타입과 위력이 변한다.폭탄--

3세대에서는 캐스퐁의 전용기였으나, 4세대부터 로즈레이드, 루기아, 칠색조가 하트비늘기로, 우츠보트, 눈꼬마 계열, 체리꼬, 둥실라이드가 교배기로 익히게 되었다. 그리고 캐스퐁은 나락으로 5세대에서는 배바닐라가 하트비늘기로, 6세대에서는 환상의 포켓몬볼케니온이 자력기로 추가되었다.

쾌청, , 모래바람, 싸라기눈에서 각각 불, 물, 바위, 얼음 타입으로 변하며, 위력이 100으로 상승한다. 쾌청과 비의 경우 날씨 효과로 위력이 150까지 증가한다.

모래바람에서의 웨더볼은 바위 타입 특수기 중 최고위력을 가지며[1], 그 외의 날씨에서도 위력 100의 기술을 안정적으로 쓸 수 있게 되므로 날씨팟에서 채용하기 좋다.단, 눈팟의 경우 싸라기눈 시 명중률이 높아지고 위력도 더 높은 눈보라가 있으므로 눈보라를 택하는 것이 일반적.하지만 눈팟은 망했어요 따라서 실전에서는 쾌청팟의 풀 타입 주제에 위력 100의[2]불꽃 타입 고위력기를 쓰는우츠보트, 로즈레이드 말고는 이 기술을 쓰는 포켓몬은 없다고 보면 된다. 엽록소 특성의 우츠보트는 쾌청 시 날아다니면서 이 기술을 쓸 수 있지만, 날씨팟이 하향됐고 원래 쾌청팟이 메가리자몽 Y 외에는 약하기 때문에 좀 어려운 편.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에서는 준 사기급 기술이 되었다. 구조대 기준으로 공격력이 10이나 되면서 급소보정이 있으며, 본가에서처럼 날씨가 적용되면 공격력이 2배, 즉 20이 된다. 24인 불대문자보다 조금 낮은 정도! 거기에다 원거리 공격이라서 상성을 찌르는 상대들을 일격에 저격할 수 있다. 특히 캐스퐁은 모든 날씨 변화 기술을 다 익힐 수 있기 때문에 모래바람만 아니면 자속보정도 받을 수 있어서 실제 위력은 상상초월. 구조대의 그란돈에게 눈싸라기 + 웨더볼 콤보로 1875 대미지 원턴킬 때문에 탐험대에서 캐스퐁은 크기가 4가 되는 하향을 겪어야만 했고, 이 기술의 위력이 반토막나고 명중률도 조금 불안해졌다.
  1. 하지만 모래바람에서 데미지를 입지 않는 포켓몬 중 웨더볼을 배우는 포켓몬은 없다. 심지어 날씨에 따라 타입이 바뀌는 캐스퐁도 모래바람에만은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데미지를 입는다.
  2. 실질적으로 1.5배지만 이건 쾌청 시에는 모든 불꽃 타입 공격이 받는 버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