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px 300px
파일:Attachment/redalert3 intro yuriko.jpg
어, 엄청난 미인..! 사진 이름에 신경쓰면 지는거다
Are you my friend? (당신은 나의 친구인가?) -생산 시My name is Yuriko! (내 이름은 유리코.)
Now look at me… (이제 나를 바라봐…)
My mind is made up![1]
Where is everybody? (모두 어디로 간 거지?)
They will suffer! (고통스럽게 해주지.)
Will they play with me? (나랑 놀아줄래?)
It's my turn! (내 차례로군!)
I WARNED YOU!!! (너, 경고했다!)
You! (너!)
See what you've done?!!! (네가 무슨짓을 했는지 봤니?!!!) -교전 시
Hee hee hee hee...! (웃음소리) -교전 시
They try to stop me! (저들이 날 죽이려고 하잖아!) -피격 시
You think you can hurt me? (날 해칠수 있을거같아?) -피격 시Baka yarō! (馬鹿野郎!) -피격 시
Agh! I'm losing my strength. (아악! 힘이 빠지고 있어.) -체력부족 시
I'm bleeding! (피가 흐르잖아!) -체력부족 시
1 소개
C&C 갤러리를 살려낸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3의 진히로인.(??) 유리코라는 이름을 보자면 전작의 유리에서 따온 듯. 초능력 유닛이라는 점에서 비슷하다. 이는 나타샤 볼코바 역시 마찬가지.
사이킥 계열 능력을 갖춘 욱일 제국의 코만도 유닛이며, 보병, 탱크, 전함 등을 공중에 들어올려 서서히 제거하는 능력이 있다. 물론 컨트롤을 한다면 공놀이(…)도 가능하다.비행유닛의 경우 땅으로 끌어당겨 추락(!)시켜 버리는데, 이게 키로프든 센추리든 한 방에 즉사시켜 엄청나게 무섭다. 건물을 공격할 시에는 다른 영웅들처럼 즉사까지는 아니지만, 건물을 통째로 흔들어서 통제불능 상태로 만들면서 산산조각낸다(!).
특수능력은 대보병전에서 유리하다. 자신 주변의 보병을 한번에 몰살시키는 염동력 폭발 공격을 일으킨다. 이 염력을 발생시킬 시 모양이 욱일기와 유사하다.[2](…)
단순히 능력치 비교로 보자면 소련의 나타샤가 더 좋긴 하나 범용성으로 보자면 유리코가 더 좋다. 유리코는 공중유닛도 상대할 수 있기 때문. 게다가 공중유닛은 그냥 떨궈버리기 때문에 하빈저건 기가포트리스건 키로프건 무조건 한방이다! 아 물론 하빈저를 상대로 함부로 들이댔다간 선공 맞고 순삭당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하지만 특능 이외에는 다수 유닛을 상대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이 때문에 시클, 데졸레이터나 테슬라 보병 같은 대보병 특화 유닛은 두 기 이상 상대하기가 껄끄러운 편. 시클이나 크라이오 군단병의 경우 널뛰기로 유리코를 부침개 뒤집듯 무한 스턴을 걸기에 완벽한 천적으로 군림될 수 있다. 건물을 파괴하는 능력 자체는 타냐보다도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1.1 모에요소를 갖고 있는 캐릭터
트윈테일, 세일러복, 허벅지, 루즈 삭스 등등의 모에 요소를 가진 캐릭터... 자세히 보면 팬티도 보인다.[3] 판치라 이래봬도 17세 이하라고 한다. 어째 욱일제국 엔지니어가 더 어려보이지만 흠좀무. 이 때문에 업라이징의 일러스트는 전체적으로 보정을 받고 복장도 변경되었다.
2 사람들의 반응
유리코도 유리코지만 이후 공개된 욱일군의 콘셉트아트가 전부 막장 수준이라 EA가 처음부터 일본을 까기 위해 게임을 만들었단 설이 힘을 얻고 있다. 애초에 C&C 레드얼럿 3의 스토리가 개그스토리이기도 하다. 레드얼럿3에서 욱일 제국 진영을 처음 공개할 당시 일본 군국주의 미화가 아니냐는 여론이 있었고 레드얼럿3 불매운동을 벌이자는 움직임까지 있었지만, 이 유리코 오메가의 컨셉아트가 공개되자마자 반대 여론이 쑥 들어갈 정도로 위력(?)이 컸다.
어쨌든 생긴 것 덕분에 한겨레 경제에도 나왔다.
소설가 이외수는 이걸 보고 버럭, 남자가 여자 옷 입은 거 모를 줄 아슈?라는 명언을 남겼다.(…)
티셔츠까지 있다. 춫시리즈는 매 시리즈마다 티셔츠가 나온다.
밀리마스에선 아이돌 나나오 유리코가 비슷한 느낌의 카드로 등장. 물론 밀리마스 유리코는 미소녀라 원판보다 훨씬 낫다...몸매는 이쪽이 훨씬 나은데
3 여담
유닛 설정 자료를 보면 심각한 정신적 결함을 가지고 있으며, 정신적 결핍을 염동력으로 승화시켜 강력한 초능력을 발휘한다고 되어 있다.
4 유리코 부대
게임 중 욱일 제국 미션을 하다보면 유리코 오메가가 2명 나오는 미션이 있는데 이는 연합의 타냐, 소비에트의 나타샤가 한 명 나오는 것과는 다른 상황이다. 또한, 타냐와 나타샤는 실사 동영상에도 등장지만 유리코 오메가는 동영상에 나오는 배우가 없다가 확장팩 업라이징에 등장! 단 뒷모습만. 그리고 유리코의 언니뻘되는 이즈미는 동영상에 등장한다. 연합군 뉴스에 앞모습이 나오긴 하지만 명암이 져서 얼굴은 안 보인다. 포즈가 꼭 매트릭스의 트리니티 같은데 보고 있으면 왠지 웃음이 나온다.
사실 레드얼럿3 발매전까지만 해도 Lisa Tamashiro라는 분이 실사 캐스팅에 내정되었다는 정보가 있었다.(>Red2.net 실사 캐스팅 선정 당시 뉴스) 하지만 최근 C&C 위키에서 Lisa Tamashiro는 유리코 오메가 육성 녹음에 참여를 한 것으로 수정되었으며 게임이 실제 나왔지만 실사 배우로는 참여하지 않았다.
이런 상황을 보면 결과적으로 유리코 오메가는 한 사람을 칭하는 명칭이 아니고 유리코 오메가라는 염동력 부대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물론 이걸 뒷받침하는 등장인물 들의 대사가 욱일 제국군 미션 중에 나온다. 즉 게임에 등장하는 유리코들은 클론이라는 이야기다. 이 설정, 왠지 낯이 익은데...
확장팩인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3 업라이징에서는 그녀의 기원에 관련된 미니 캠페인이 있다. 그리고 여기서 본명이 "마츠이 유리코" 였음이 드러난다.[4]
해당 미니 캠페인에서는 기존에 생산 가능하던 양산형 유리코와는 다르게 방어막, 마인드 컨트롤, 염동력 등을 사용하는 오리지널 유리코가 등장하며, 원래 욱일제국군의 초능력 연구소에 잡혀있던 유리코가 탈출하면서 벌어지는 과거 이야기 및 외전을 다루고 있다. 이 외전은 어드밴쳐식의 진행을 하게 되는데, 맵상에 있는 컴퓨터를 통해 중요한 자료를 얻는 것으로 능력치를 얻어 강화해 나가게 된다.[5] 엔딩 후 어찌 되었는지는 불명. 일본의 어느 도시를 바라보면서 끝나는데, 일종의 열린 결말일지도. 그놈의 열린 결말
- 비명 : 원형의 범위내의 생체유닛은 무엇이든 즉사(!!)시키며 기계 유닛은 일정 시간동안 정지시킨다.
장비를 정지합니다엄청난 위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쿨타임이 긴 편. 유닛으로 등장하는 유리코의 특수능력도 바로 이 비명. 단 오리지날의 비명은 시체도 남기지 않고 핏덩이로 갈아버린다.
- 마인드 컨트롤 : 생명체 유닛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며, 기본 3명까지 가능하며 풀업시 5→7명까지 컨트롤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지속시간은 무제한이다. 테슬라보병, 크라이오 군단병, 데졸레이터는 물론 연합의 돌고래도 가능하다!! 단, 초능력 차단장치[6]의 범위 내에 들어가면 마인드 컨트롤이 풀리니 주의하자. 이 능력치를 올리면 자신의 체력을 증가시키는 스킬 트리가 열린다.
- 쉴드 : 짧은 시간동안 모든 종류의 공격을 되돌리는 방어막을 만든다. 당연히 시전 시간동안은 무적이다. 공격 대미지를 되돌릴 뿐 아니라 빈디케이터가 떨어뜨린 폭탄은 다시 튕겨나와 주인에게 돌아가며(...), 크라이오 보병 등에 의해 빙결되었을 때 사용하면, 빙결 효과를 되돌려 거꾸로 얼려버릴 수도 있다. 무엇보다 킹 오니가 방어막에 불러쉬를 시전하면 그 자리에서 산산조각이 난다. 이 능력치를 올리면 자신의 이동속도를 증가시키는 스킬 트리가 열린다.
- 염동력 : 적의 유닛이나 컨테이너 박스 등의 움직일 수 있는 지형지물을 초능력으로 들어올려 지정된 곳을 향해 던진다. 땅에 발을 붙인 것만 가능하기 때문에 배는 불가능하며, 욱일의 건물 코어까지는 던질수 있다. 유닛이 던져질 경우 그 유닛은 체력이 얼마든 간에 즉사하며, 맞은 적은 던져진 적의 체력만큼 대미지를 입게 되는 듯 하다. 이 능력치를 올리면 유리코의 공격력에 투자할 수 있는 스킬 트리가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