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한 만화&애니메이션

1 개요

만화애니메이션쪽은 게임과는 미묘하게 사정이 달라[1], '비슷하지만 독립적 작품성이 인정되는'경우가 적다. 같은 제작자, 혹은 후속작이라면 모를까. 그래서 게임쪽과 비교하면 패러디라거나 오마쥬라는 말이 많이 쓰이고, 특정 작품에 영향을 받은 파생작의 계보가 뚜렷한 편이다.

하지만 표절항목에도 나와있듯, "잘" 만들어야 한다. "재해석"과 "재구축"에 실패한 것이라면 그것이 패러디의 의도를 지녔든, 오마쥬의 의도를 지녔든 그저 "표절"일 뿐이다.

2 작품 목록

2.1 유사성의 중심에 있는 작품

2.1.1 죠죠의 기묘한 모험

능력자 배틀물의 중심에 있는 작품. 헌터X헌터원피스 등 많은 작품들이 영향을 받았다.

본작은 게임에도 적잖은 영향력을 미쳤다.

2.2 전체적으로 베꼈다고 취급되는 작품

2.2.1 공인된 경우

특히 만화같은 경우, 개인 레벨에서 찍어낼 수 있고 작품은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법적으로 걸고 넘어지면 넘어트릴 수 있으나 그렇게 되지 않고 있는 경우가 많다. 정말로 법적 판결이 난 작품이라면 각각 따로 표기.

2.2.2 의혹만 받고 있는 경우

  • 위치 헌터 - 전체적이라기보단 다른 작품들 부분부분이지만, 그게 워낙 많아서(...)
  • 아웃복서 - 더 파이팅을 그냥 그대로 트레이싱한 장면들이 난무하는 작품. 특이하게 더 파이팅을 좌우반전 된 형태로 트레이싱 해 넣었는데(즉, 더 파이팅의 그림을 좌우반전하면 아웃복서와 일치) 이는 좌우반전된 형태로 출간된 해적판을 트레이싱했기 때문이다.(...) 애초에 장태관이라는 만화가 자체가 저작권 등에 별 관심이 없는, 소위 말하는 대본소 작가인지라..

2.3 일부 요소가 유사한 작품

  1. 게임에서는 시스템 변화의 영향력이 있으나, 만화나 애니메이션쪽은 단순한 '표현'영역 속에서 판가름된다는게 그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