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정동

,,__밑줄__은
양주시
백석읍
광적면남면은현면장흥면
법정동고암동고읍동광사동남방동덕계동
덕정동마전동만송동봉양동산북동
삼숭동어둔동옥정동유양동율정동
회암동회정동

1 개요

양주시의 법정동으로, 양주군 구 회천읍에 속했던 지역이다.

담당 행정동은 회천4동으로, 같은 동네인 옥정동과 경계를 이루고 있어 옥정지구의 일부 지역을 이쪽에서도 담당한다.

2 지명 유래

귀율리(貴栗里)의 ‘율’자와 모정리(茅亭里)의 ‘정’자를 따서 만들어졌다. 귀율리는 밤나무가 많은 곳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고, 모정리는 마을 입구에 초모(草茅)로 만든 정자가 있었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전해진다.

율정리라는 땅 이름은 1914년에 처음 문헌에 등장한다. 이곳은 대한 제국 시기까지만 해도 회암면 귀율리와 모정리 등에 속한 지역이었다. 그러나 1914년 일제의 행정 구역 개편에 따라 회암면 귀율리 전부와 모정리 및 고주내면의 삼가대리 일부를 합하여 율정리라 하였다. 1985년 10월 1일 회천면이 회천읍으로 승격되어 양주군 회천읍 율정리가 되었다가, 2003년 10월 19일 양주군이 양주시로 승격되면서 양주시 회천4동 관할의 율정동이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3 주요 도로명

  • 옥정로 - 옥정지구의 중심지로 뻗어 있는 도로이며 율정삼거리에서 출발하여 고읍동에 이른다. 율정동은 기점이어서 극히 일부분만 속해 있다.
  • 옥정동로 - 옥정지구의 동쪽에 있다는 데서 유래하며 현재 옥정동으로 지번이 바뀐 율정마을의 지역이 이쪽에 속해 있었다. 특히 파생도로인 "옥정동로9가길"의 대부분이 율정동에 걸쳐 있다.
  • 회천로 - 고암동 옥정지구 단독 택지를 필두로 출발하는 도로이며 양주신도시 중심 도로 역할을 하고 있다. 율정동은 종점이어서 극히 일부분만 속해 있다.
  • 회천남로 - 먼 윗동네인 덕정동과 봉양동 근처에 있는 회천북로와는 달리 회천읍 지역의 남쪽에 있다는 데서 유래하며 율정동은 종점이어서 극히 일부분만 속해 있다.
  • 율정로 - 율정동의 중심 도로이며 옥정동로, 회천로, 회천남로와 중첩되는 도로이다.

옥정로, 옥정동로, 회천로, 회천남로의 파생 도로명 표기는 옥정동 항목에 자세히 설명하였다.

4 주요 사업장 및 기관

5 자연 부락

귀율리, 남산모루, 뒷골, 모정동, 삼가대[3], 새장골, 샛골, 쪽박골 등이 있었다. 물론 옥정지구 개발로 인해 귀율리 일부를 제외한 대다수가 사라졌지만.
  1. 상세주소는 군사기밀이어서 표기할 수 없다. 이는 고암동 항목에 있는 의정부시 예비군훈련장도 마찬가지.
  2. 400m 정도 더 올라가면 회암사지가 있다. 물론 회암사지 관할 법정동은 회암동이지만.
  3. 삼숭동과 경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