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북동(양주)

,,__밑줄__은
양주시
백석읍
광적면남면은현면장흥면
법정동고암동고읍동광사동남방동덕계동
덕정동마전동만송동봉양동산북동
삼숭동어둔동옥정동유양동율정동
회암동회정동

1 개요

양주시의 법정동으로, 양주군 구 읍내면과 주내면을 거쳐 양주읍에 속했던 지역이다.

담당 행정동은 전부 양주1동에 속해 있으며 남방동, 유양동과 함께 불곡산을 둘러싼 농촌 지역 중 하나이다.

양주1동의 다른 법정동과는 달리 유일하게 회천생활권이며 회천지구의 일부가 이쪽에도 속해 있다.

2 지명 유래

산북동(山北洞)이라는 땅 이름은 양주의 주산(主山)인 불곡산(佛谷山) 뒤에 있는 마을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산뒤·산디·산대(山垈)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 지역은 꽃벼루우물이 있어 고려 시대부터 현재까지 일반적으로 샘내(천천(泉川))로 불린다. 또는 배양동(培養洞)이라고도 하는데 발음이 변하여 뱀굴로도 불린다.

18세기 후반의 문헌인 호구총수(戶口總數, 1789)에서 읍내면에 위치한 산북리로 소개된다. 1914년 일제의 대대적인 행정 구역 개편 과정에서도 이름은 계속 유지되었다. 단 천천면 도덕리[1] 일부를 병합하여 주내면 산북리로 새롭게 개편하였다. 2000년 10월 1일 주내면이 양주읍으로 승격되면서 양주읍 산북리가 되었다가, 2003년 10월 19일 양주군이 양주시로 승격되면서 양주시 양주1동에 속한 산북동이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산북동 일대 자체가 샘내로 많이 알려져 있다보니 불곡산 등산로도 이쪽으로 갈 수 있다. 불곡산 등산로의 다른 입구는 남방동유양동.

그리고 서울과 의정부에서 많이 알려진 중랑천의 발원지이기도 하며 동쪽에는 동네 뒷동산(...)인 테미산이 있다.

3 주요 도로명

  • 평화로 - 양주시의 대표도로인 3번 국도이자 대다수를 차지하는 만큼 파생도로가 유난히 좀 있는 편.
  • 고덕로 - 덕계동에서 사용하는 도로이나 산북동에서는 파생도로만 사용하고 있으며 한승아파트가 이쪽에 속한다.

4 주요 사업장 및 관공서

  • 마전역[2] - 경기도 양주시 산북동 211-19
  •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 경기도 양주시 평화로 1215(산북동 264-4)
  • 산북초등학교 - 경기도 양주시 평화로1261번길 96-46(산북동 352-1)

5 자연 부락

간댓말, 산대동, 아랫말, 양짓말, 웃말, 읍내말, 작은산대, 큰산대 등이 있다.
  1. 덕계동에 위치한 도둔이와 인접한 위치이다.
  2. 수도권 전철 1호선경원선 신호장이자 군 전용선으로 구성되어 있는 역이며 이 일대 자체가 도로명이 아예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