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대전기

파일:Attachment/Onmyoutaisenki.jpg

陰陽大戦記
Onmyou Taisenki

1 개요

2004년 선라이즈와 NAS가 제작을 담당한 TV애니메이션. 반다이와 완구업체 위즈가 손잡고 계획적으로 시작한 프로젝트로 3년간의 세계관 설정 끝에 V점프에서 만화가 연재되기 시작했고 후에 총 52화로 구성된 애니메이션이 방영되었다. 본래 아동을 타켓으로 잡고 가벼운 내용으로 아이들에게 어필하여 완구 판매를 이끄는 역할을 하려 했으나, 정작 아동들에게 큰 어필을 하지 못하고 시리어스한 스토리 전개로[1] 소수의 매니아들에게 어필하여 많은 매니아를 양성, 그들이 관련 상품을 사게끔 하도록 했다고 한다.

국내에서는 2006년 12월 투니버스를 통해 방영되었다. 연출은 석종서. 외부 성우도 이선주, 박소라, 양석정, 최석필, 한상덕, 구자형, 엄상현 등으로 거의 중복없는 화려한 캐스팅을 자랑해서 23화, 28화는 한 화에 29~30명이나 투입되는 후덜덜한 연출력을 보이기도 했다.

2 줄거리

오래전, 복마전(伏魔殿.마물들이 사는 세계)을 수호하는 천류(天流)와 이매망량(魑魅魍魎.온갖 마물)을 토벌하던 지류(地流)라는 두 개의 유파가 존재하였다. 양 유파는 서로서로 협력을 하며 자신들의 임무에 충실했지만, 지금으로부터 약 1000년쯤 전 갑작스레 지류가 천류를 공격한 이래 둘의 사이는 완전히 갈라지고 말았다. 현대에 이르자 천류는 이미 유파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상태이고, 그 대신 지류는 새로운 총사 미카즈치를 받들어 새로이 세력을 뻗쳐나가고 있었다.

'식신(式神)'이란 투신사가 신조기(神操機.드라이브)를 이용해 식신계에서 강신시켜 계약을 맺음으로써 함께 사울 수 있는 정령 내지는 귀신을 일컫는다. 그들은 모두 본래는 절기를 담당하는 신들로 백호, 주작, 현무, 청룡 등 24종족[2]으로 나뉘어져 있다. 다만 투신사는 자신이 어떤 식신과 함께할 것인가를 고르는 일은 불가능하며, 이것은 식신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서로의 소질, 성격, 능력, 우연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투신사와 식신의 계약은 말하자면 '운명'의 만남인 것이다.

타치바나 리쿠는 할아버지 소타로와 둘이서 살고 있는 평범한 중학교 1학년 학생이다. 그러나 어느날 소타로가 '청석(青錫)의 츠쿠모'라는 식신을 데리고 있는 지류 투신사 소년 야마세의 공격을 받으면서, 힘이 다한 할아버지를 대신해 봉인되어 있던 신조기(드라이브)를 얻어 식신 백호의 코겐타와 계약을 맺게 된다. 차례로 쳐들어오는 지류의 공격에 맞서는 리쿠와 코겐타, 과연 그들의 목적은 무엇인가!?

3 등장인물

본 작품의 주인공으로 중학교 1학년. 12세. O형. 물고기자리. 텐진중학교 보트부 소속의 천류투신사로 실은 천년 전의 세계에서 보내진 천류 종가 출신이다. 언제나 느긋하고 태평스런 성격이지만, 투신사로서의 위치는 '극(極)'에 해당하는 사상 최고위의 투신사라 할 수 있다. 그가 소환한 식신 백호의 코겐타와 함께 사람들에게 재앙을 가져오는 우츠호를 쓰러뜨리기 위해 싸운다.

유마의 동생으로 10살이다. 지류의 투신사이지만 리쿠의 동료가 된다. 양친에게 가 있었지만, 세계와 나즈나의 위험을 깨닫고 싸우기 위해 돌아왔다. 떼쟁이 식신 '천둥의 후사노신'과 행동을 함께 한다.

희망을 담당하는 뇌화(雷火.이카즈치라 읽으며 뜻은 '천둥')족이며 소마의 식신이다. 세계를 멸망시키고자 하는 우츠호와 신류를 맞이해 싸우면서도 언제나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잃지 않으려 노력한다.

16세의 천류투신사로 식신 이소로쿠와 함께 무전취식을 하며 수행을 해왔다. 드디어 그 결과를 보여줄 때가 왔노라며 자신만만해 하고 있는 중. 그러나 결국은 손해보는 캐릭터라 할 수 있다.

마음을 담당하는 적동(赤銅.아카가네라 읽으며 동, 즉 구리를 뜻함)족. 테루의 식신이면서 테루를 가장 잘 이해해 주는 동료이기도 하다. 괴력의 소유자이며 하늘을 날 수 있다. 빔(?)도 나온다.

10세. 천류의 투신무녀로서 식신 호린의 투신사이다. 일처리가 확실하고 맺고 끊는 것이 분명한 성격이지만 때때로 좀 깐깐해보이기도 한다. 항상 지류와는 어울리지 말라고 주의를 준다.

청초한 느낌을 주는 나즈나의 식신. 쿄토 사투리를 사용한다. 회복과 치유계 기술을 지니고 있어 전투시에 특히나 중요한 존재이다

17세의 천류투신사. 제로 드라이브(源流零神操機.원류영신조기)를 사용하여 '청룡의 브류네', '소설의 탄카무이', '천둥의 타카마루', '흑철의 리쿠도', '팽나무의 사네마로' 등 다섯 식신을 동시에 강신시킬 수 있는 강력한 투신사로, 우츠호와 신류의 야망을 저지하기 위해 분투 중이다.[3]

지류 최강의 투신사로 레벨은 이미 '극(極)'에 해당하며, 초강신까지 구현한 15세 소년. 식신 백호의 란게츠와 계약을 맺었다. 지류의 종가 출신이라는 것이 밝혀지지만 부모로부터는 의절당한 상태이다.

신뢰를 담당하는 백호족이며(그러므로 코겐타와는 친족이라 할 수 있다), 최강의 식신이라 불린다. 계속 유마를 믿으며 함께 싸워온 탓인지, 상식을 초월할 정도로 강한 힘을 내보이는 미카즈치=이츠무마저 격파한 적이 있다.

  1. 전체 이용가인데도 촉수씬 및 남자주인공이 멘탈붕괴해서 폭주하는 장면들이 나온다(!).
  2. 설정상 한 종족은 3가지 개체가 존재해서 총72종의 식신이 존재하나 애니메이션에선 이중 일부만 등장한다. 식신 일람은 링크 참조
  3. 원작 만화의 주인공. 원작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생으로 등장했다.
  4. 한일 성우 모두 디지몬 프론티어듀나스몬, 세토의 신부세토 고자부로, 빌리와 맨디의 무시무시한 모험그림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