妹之山 残(いものやま のこる)[1]
CLAMP 학원 탐정단의 주인공. 성우는 오카무라 아케미, 한국은 정미숙.[2] / 북미판은 에런 디스뮤크
CLAMP학원 초등학교 학생회장으로 6년 연속으로 전교 1등을 놓치지 않는다. 하지만 엄친아라고 하기에는 운동에 약하다. 그러나 극도의 페미니스트라[3] 2Km밖에서 여성의 우는 모습을 발견하고 전력질주하거나 학원내 모든 여성들의 이름을 외우고있는 무서운 모습을 보여준다. 인기또한 엄청나 밸런타인 데이에는 무시무시한 양의 초콜렛을 받는다. 대충 봐도 수천개나 그 많은 초콜렛을 전부 혼자서 먹어치우고도 체중및 건강에 변화가 없는 괴인.
작중에 납치당했을때 비밀통로를 찾아내는 냉정 침착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나 서류를 제대로 보지도 않고 쓰레기통에 버리기도 하는 일면도 있다. 또한 유전인지 CLAMP학원 이사장과 같은 기행을 일삼기도 한다.
또한 이모노야마家의 막내라 무시무시한 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코믹스판 1화에서 집에서 쫓겨날 노부인을 위해 현금 15억엔[4]을 들여 집을 사버리는 파격적인 행동을 보여준다. 이후 이런 저런 합법적인 협박으로 원금 + 위자료를 회수.[5]
학원특경 듀칼리온에서는 선글라스로 가리긴 했지만 듀칼리온의 상관인 '장관'으로 등장. 적당한 시기에 적당한 지령을 내린다. '이런 상황을 대비해서 만든 장비'중 몇가지가 꽃에 설치한 입체영상 투영기라든가 거대화 장치.(!!!!) 할 말이 없다.
20면상에게 부탁해에서는 타카무라 스오와 함께 엑스트라로 등장한다.
이후 X(CLAMP)에서는 CLAMP학원 이사장으로 타카무라 스오, 이쥬인 아키라와 함께 등장.[6] 마가미 토오루와 아는 사이였다.
CLAMP학원에 신검을 봉인하고 천룡들을 CLAMP학원에 편입시킨다.
파일:Attachment/r 02-dlwp1023 1.jpg
츠바사 크로니클에도 등장한다. 이때의 성우는 히가 쿠미코/소연 나미가 로빈으로 고려국 에피소드에서는 타카무라, 아키라와 함께 암행어사로 나오고, 피플국 에피소드에서는 '이모노야마 컴퍼니'의 막내 아들이자 토모요의 소꿉친구로 나온다.
- ↑ いものやま의 발음만 보면 '감자의 산'이라는 뜻도 된다. clamp에 '감자 더미'라는 의미도 있음을 생각하면 적절한 언어유희.
- ↑ 한일 성우 모두 다 원피스의 나미와 러브 콤플렉스의 코이즈미 리사의 성우다.
- ↑ 사실 페미니스트의 진짜 의미와는 정반대지만…. 어떤 의미에서 보자면 여자들이 원하는 백마탄 왕자님의 전형이긴 하다. 즉 페미니스트의 정반대편. 이런 설정을 찾고 싶다면 여기 가보자.
- ↑ 그것도 용돈에서 충당한 것이다.
- ↑ 애니에서는 도쿄타워에서 떨어질듯한 상황에서 강제로 각서를 작성하는것으로 수정
- ↑ 이 때 장면을 두고 '좌우에 닌자와 사무라이를 대동하고 나타난 쇼군이란 평도 있었다(스오가 명문 무가 출신, 아키라가 '20면상'인 부분에 빗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