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다 아츠코

石田敦子(いしだあつこ)

1 개요

일본만화가 겸 일러스트레이터. 전직 애니메이터 및 캐릭터 디자이너로 현재는 만화가로서만 활동하고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토모나가 유우타의 어머니.

고등학교 1학년 당시 야스히코 요시카즈가 표지를 그린 애니메이션 잡지 애니메쥬를 서점에서 본 걸 계기로 애니메이션 업계를 지향하고 고등학교 졸업 후 1983년 1월에 애니메이션 제작회사 카나메 프로덕션에 입사. 애니메이터 카나다 요시노리를 동경했으며, 동 프로덕션 내에서는 이노마타 무츠미에게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1988년에 카나메 프로가 소멸하면서 프리랜스로 전향. 전설의 용자 다간에서 첫 작화감독을, 용자특급 마이트가인에서는 첫 캐릭터 디자인을 맡았다. 용자특급 마이트가인에서 일했을때 큰 주목을 받아 애니메이션 잡지에서 특집이 마구 쏠릴 정도의 인기 애니메이터로 알려졌다.

오오바리 마사미의 전 부인이었으며, 현재 그의 새로운 거점인 스튜디오 G-1의 설립에도 참가했다. 이혼 경위에 대해서는 자신의 단행본인 리곤네코(りこん猫)에 써져 있지만, 작중에 오바리의 이름과 얼굴 등을 내야할 지 고민하다 이미 이혼한 그에게 '괜찮겠음?'이라고 상담했을 때 별로 문제는 없다고 엄청 간단하게 답이 나와 역으로 이시다씨가 벙쪘다는 에피소드가 있다. 결국 작중에선 O군이라는 이니셜 표기로 나와버렸지만.

만화가로서는 거친 선과 리리컬하면서도 무거운 스토리가 특색으로 1980년대 이전의 소녀만화의 영향을 강하게 엿볼 수 있다. 또한 히로시마 도요 카프의 팬으로, 만화가로서의 대표작이자 현재도 연재중인 구장 러버즈를 인연으로 이주인 히카루의 시구식을 행했을 정도.

2000년 이후로는 신팔검전과 은장기공 오디안을 끝으로 애니메이션 관련 일은 거의 손을 뗀 상태다. 허나 완전히 손을 뗀건 아니라서 2000년 이후의 애니메이션중에선 나루에의 세계사무라이 참프루에서 원화를 맡았고, 이후로도 엔드 카드나 아이캣치 일러스트, BD BOX 일러스트 등으로는 간간히 참여하는 모양. 허나 마법기사 레이어스의 BD 박스에서는 바뀐 그림체가 독이 되어 지탄을 받았다. 설령 클램프가 그렸어도 바뀐 그림체의 갭으로 지탄받았을 게 뻔하지만

2 대표작

2.1 애니메이션

2.2 만화

  • 구장 러버즈 시리즈(연재중, 현재 14권까지)
  • 애니메이션이 일!(완결. 7권)
  • 마법소년 마죠리안(완결. 3권)
  • 변신소녀 아카리 믹스!(완결. 2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