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야루

드래곤 퀘스트 9》의 등장인물.

상급 천사이다. 그리고 스킨헤드. 천진반을 닮았다(…). 팬 사이에서의 통칭은 '사부'.

주인공의 스승. 원래 제자는 안 키웠는데 주인공의 자질을 높이보고 주인공만 키우기로 했다고 한다.

천사계의 법도에 따라 주인공은 이 사람의 말에 거역할 수 없다. 또한 에르기오스의 제자였으며 그를 깊이 따랐다고 한다. 상급천사 중 랭킹 제2위일 정도로 훌륭한 인물이라고 하며, 에르기오스 실종 이후엔 사실상 최고의 천사다.

주인공에게 월로 마을 수호천사의 임무를 승계한 뒤 자신은 마을을 담당하지 않고 이리저리 돌아다녔다고 한다. 대지진이후에는 행방불명되었다.

그런데 다시 나타난 이자야루는 자신의 말에 주인공이 거역할 수 없다는 점을 악용해 여신의 과실7개를 들고 가난 제국과 함께 튀어버렸다. 이에 주인공은 배신감을 느끼며 천사계에 돌아가 장로 오무이에게 이자야루가 천사계를 배신했단 사실을 보고하는데, 이게 웬일인가. 이자야루는 나중에 멀쩡하게 7개의 과실을 천사계에 바쳤다고 한다.

이 미스테리는 풀리지 않은 채 주인공은 계속 게임을 진행하다가 가난 제국 황제 가나사다이와 싸우고 있는 이자야루를 발견한다. 이자야루는 가난 제국에 납치된 자신의 스승을 구하기 위해 가난 제국에 붙은 척을 하고 가짜 열매를 이용해 황제 가나사다이의 앞까지 잠입해 황제를 암살할 생각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천사의 힘으로 강화된 마황제 가나사다이에게 당해내지 못하고 패배. 주인공은 가나사다이를 퇴치하지만 가나사다이가 마지막 힘으로 짜낸 기습공격으로부터 주인공을 구하기 위해 대신 맞고 사망한다.

죽을 때까지 실은 자기 스승 에르기오스XX이였다는 건 모르고 죽어버렸다.

주인공이 남자라면 좋은 스승님 정도이지만 주인공이 여자일 경우엔 꽤 분위기가 괜찮은 관계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드퀘 팬 사이에선 여주인공과 커플 비슷한 관계로 묘사할 때가 많다.

1 추가 퀘스트의 내용

이하 게임 내 기본 내용이며, 통신 배포되는 퀘스트를 통해서 이자야루의 여동생인 라비엘이 오빠를 구해달라는 퀘스트를 주게 되고, 그 퀘스트를 하면 그를 죽음에서 구하게 된다. 이후 스토리상 종적을 감추었다가, 사건이 전부 해결된 후에 주인공을 돕겠다면서 지상에 남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스승에 대해서 알게 된다.

이후 동료로 써먹을 수 있게 되지만 레벨이 심히 낮아서 팬이 아니면 사용하기 힘들다.

2 캐릭터 이름에 대해서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이 캐릭터의 작성 시 이름을 이자얄,이쟈야르,이자야루 중 어느 것으로 할 것인가에 대해 심각한 논의가 있었다. 어감 상의 문제였던 것 같다.

그런데 문제는 드퀘 캐릭터의 이름은 '영어나 유럽말 같이 보이지만 실은 일본어'인 경우가 상당히 많다는 것이다. 예로 드퀘2의 시도가 있으며 드퀘9의 NPC 중에도 모오다메 王 (이젠 못참겠어 왕) 같은 이름도 있다.

이 캐릭터의 이름도 '이자야루' (자 해보자)에서 따왔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잠정적으로 이자야루로 통일. 참고로 국내 게이머즈 공략에서는 어원상으로 전혀 상관 없는 이사야로 번역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