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間失格
목차
1 영화
2010년 개봉한 이쿠타 토마의 첫 주연영화. 감독은 아라토 켄지로.
아라토감독이 이쿠타 토마에게 요구한 단 한가지는 "아름답게 찍혀줄것."이라고 한다. 이 영화로 이쿠타 토마는 현역 쟈니스 최초로 블루 리본상 신인상을 수상하였다.
다만 이 영화에 대한 전체적 평가는 네이버 평점 기준 6.75 등으로 볼 때 썩 좋진 않다. "다자이 오사무 작품이 너무 명작이다보니" 내지는 "원작을 모욕하려고 짜고 친 수준의 졸작"등의 반응이 많다.
2 일본 드라마 '인간·실격~만약 내가 죽으면'
人間・失格〜たとえばぼくが死んだら
1994년 7월 8일-9월 23일에 TBS에서 방영된 드라마. 노지마 신지의 TBS3부작중 2번째에 해당하는 어두운 분위기의 명작 사회 드라마. 명문사립중학교를 무대로 한 작품으로, 이지메, 체벌, 학대, 동성애, 자살, 아버지의 복수 등을 그렸다.
다자이 오사무의 인간실격과는 관계 없다. 첫 방영시 타이틀은 '인간실격'이었으나 타이틀의 사용에 관해 유족에게 항의를 받아 '인간·실격~만약 내가 죽으면'으로 제목을 바꾸었다.
이지메의 심각성을 느끼고 싶다면 꼭 봐야할 작품. 제작된 시기가 시기인만큼 패션이나 화면이 매우 촌스럽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이지메 당하는 학생의 고통이 매우 잘 나타낸 명작이다.
현실은 이것보다 훨씬 더 잔혹하다. 드라마는 언제까지나 현실을 반영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여담으로 데뷔 이전의 KinKi Kids의 두 사람을 볼 수 있다. 두 사람의 팬이라면 거쳐갈 수밖에 없는 드라마.
3 헛소리 시리즈의 등장인물 제로자키 히토시키
항목 참조.
4 한국의 라이트노벨 작가
판타지 갤러리와 이글루스에서 라이트노벨 리뷰어로 활동하던 넷카마. 2인칭이 언니다. 판갤러들은 인실이, 혹은 인실언니라고 부른다. 스스로 대놓고 넷카마를 자처하는 거 보면 그냥 컨셉인 듯.
세 개나 되는 라이트노벨 레이블을 거친 슬픈 역사가 있다.
- 시드노벨 단편집 방과 후의 3월 토끼에 게스트 작가로 참가. 하지만 그뿐이었다.
- 제이노블 소설공모전 배틀N에서 '노블엔진'으로 우승! 출간예정이었지만 J노블이 국산 라이트노벨 발매를 중지하면서 함께 묻혔다.
- 2011년 3월, 드디어 노블엔진에서 일편흑심 출간.
노블엔진뿐만 아니라 시드노벨 작가들하고도 친분이 있다. 2011년 12월에는 시드노벨의 최지인 작가와 대담을 하였다.노블엔진 x 시드노벨 특별 이벤트 작가대담. 트위터 등지를 보면 류세린과도 꽤 친한 듯.
그리고 결국엔 노블엔진에 편집자로써 취직했다. 현재는 그만둔 상태라고 한다.#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에 휘말렸다.
4.1 작품 목록
- 일편흑심 - 전 5권 완결
-
당신과 나의 어사일럼 게임판[1] - 세계 제일 시리즈 소설판 '매치스틱 케이스'
5 인디 밴드 알섬의 디지털 싱글 3집 타이틀 곡이자 유일 수록곡
디시인사이드의 힛갤에도 올라온 적 있는 곡으로 모티브는 1 항목의 소설. 디지털 싱글로 올려놓은 곡 중 디시인사이드 유저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아쉬운 점이라면 녹음 상태가 안 좋아 보인다는 것.- ↑ 게임판이 나올 예정이었지만 류세린이 쓴 소설판만 발매되었고 게임판의 발매는 불투명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