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조류의 똥이 점점 축적되어서 된 일종의 광물질. 인광석이라고도 부른다. 영양분과 유기물(특히 인산염과 질소화합물)이 풍부하여, 구아노 광상(鑛床)을 발견하면 그것을 캐다가 인, 질산염 등을 정제하여 비료나 화약의 원료로 쓴다. 서양의 경우, 옛날에는 합성 암모니아를 개발하기 전까지는 이것이 화약 제조에 필요한 질산염을 얻는 주요 자원이었다.
그러나 간과해선 안 될 사실은, 구아노를 둘러싼 먹이사슬로 인해 생태계가 돌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옛날에 남미에서는 구아노로 인한 전쟁이 벌어진 적도 있다. 똥 때문에 전쟁을 벌이다니 태평양 전쟁(남아메리카) 항목 참조.
짐 캐리가 주연으로 나온 영화 에이스 벤추라 2에서, 주인공 에이스가 아프리카의 한 부족들의 마을에서 이걸로 만든 그릇에 음식을 먹다가 사실을 알고 기겁하는 장면이 있다.
이언 플레밍이 쓴 《007: 살인 면허》에서는 007이 악당의 구아노 광산에 잠입한 채로 시작한다. 소설에선 이 부분이 전체 시건 플롯의 중요한 시발점인데 영화에서는 007 시리즈 특유의 서막 정도로 묘사되는 수준에 그쳤다.
2 구아노의 종류
2.1 배트 구아노 or 케이브 구아노
박쥐가 동굴 천장에 매달린 채로 똥을 싸면[1] 그 똥이 바닥에 점차 쌓여가게 되면서 동굴 생태계의 중요한 먹이사슬의 대상이 된다. 즉, 박쥐가 많이 서식하고 있는 동굴일수록 그 동굴의 생태계는 다양하다는 뜻. 바퀴벌레 등 다양한 생물의 먹이가 되어준다.
2.2 버드 구아노
주로 태평양의 옹기종기 흩어져 있는 섬에 철따라 번식하는 바닷새들이 주 거주지인 절벽에서 똥을 싸면 그 똥이 축적되어 일부는 섬의 식물이 자라기에 알맞은 환경을 조성하게 되고, 일부는 바닷속으로 흘러가면서 초식성·육식성 플랑크톤의 먹이가 되면서 그 먹이사슬에 따라 물고기들이 섬에 머무르게 됨으로써 새들이 그 물고기를 잡아먹고 다시 똥을 싸면서(…) 살아가는 등 섬 생태계와 해양 생태계에 공헌한다.
2.3 펭귄 구아노
남아프리카의 남쪽 해안이나 남미[2] 등지에서 서식하는 온대성 펭귄과 바닷새들이 바닷가에서 약간 멀리 떨어진 언덕에서 서식하면서 싼 똥(과 시체)이 축적되면서 펭귄 구아노가 되고, 그 일부는 식물이 자라기에 안성맞춤의 환경을 조성하고, 흘러내려간 바다의 구아노는 초식성·육식성 플랑크톤의 먹이가 되면서 근해의 생태계를 형성하며 결과적으로 펭귄들과 기타 동물들이 잘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그러나 19세기 중반~20세기 초반에 사람들이 펭귄의 서식지를 훼손해가면서까지 구아노를 과도하게 채취하자, 그 대가로 육지 & 해양 생태계의 파괴(+α펭귄 개체수의 급감)되어 이에 따른 식용 물고기의 개체수가 큰 폭으로 줄어들어 버렸다.(…)
현재 구아노 광상은 펭귄 서식지와 함께 보호받고 있지만, 그래도 불법으로 구아노를 채취하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