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아노

(인광석에서 넘어옴)

1 개요

조류의 이 점점 축적되어서 된 일종의 광물질. 인광석이라고도 부른다. 영양분과 유기물(특히 인산염과 질소화합물)이 풍부하여, 구아노 광상(鑛床)을 발견하면 그것을 캐다가 , 질산염 등을 정제하여 비료화약의 원료로 쓴다. 서양의 경우, 옛날에는 합성 암모니아를 개발하기 전까지는 이것이 화약 제조에 필요한 질산염을 얻는 주요 자원이었다.

그러나 간과해선 안 될 사실은, 구아노를 둘러싼 먹이사슬로 인해 생태계가 돌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옛날에 남미에서는 구아노로 인한 전쟁이 벌어진 적도 있다. 똥 때문에 전쟁을 벌이다니 태평양 전쟁(남아메리카) 항목 참조.

그리고 한 나라의 흥망성쇠를 좌우하기도 했다.

짐 캐리가 주연으로 나온 영화 에이스 벤추라 2에서, 주인공 에이스가 아프리카의 한 부족들의 마을에서 이걸로 만든 그릇음식을 먹다가 사실을 알고 기겁하는 장면이 있다.

이언 플레밍이 쓴 《007: 살인 면허》에서는 007이 악당의 구아노 광산에 잠입한 채로 시작한다. 소설에선 이 부분이 전체 시건 플롯의 중요한 시발점인데 영화에서는 007 시리즈 특유의 서막 정도로 묘사되는 수준에 그쳤다.

2 구아노의 종류

2.1 배트 구아노 or 케이브 구아노

박쥐동굴 천장에 매달린 채로 똥을 싸면[1] 그 똥이 바닥에 점차 쌓여가게 되면서 동굴 생태계의 중요한 먹이사슬의 대상이 된다. 즉, 박쥐가 많이 서식하고 있는 동굴일수록 그 동굴의 생태계는 다양하다는 뜻. 바퀴벌레 등 다양한 생물의 먹이가 되어준다.

2.2 버드 구아노

주로 태평양의 옹기종기 흩어져 있는 섬에 철따라 번식하는 바닷새들이 주 거주지인 절벽에서 똥을 싸면 그 똥이 축적되어 일부는 섬의 식물이 자라기에 알맞은 환경을 조성하게 되고, 일부는 바닷속으로 흘러가면서 초식성·육식성 플랑크톤의 먹이가 되면서 그 먹이사슬에 따라 물고기들이 섬에 머무르게 됨으로써 새들이 그 물고기를 잡아먹고 다시 똥을 싸면서(…) 살아가는 등 섬 생태계와 해양 생태계에 공헌한다.

2.3 펭귄 구아노

남아프리카의 남쪽 해안이나 남미[2] 등지에서 서식하는 온대성 펭귄과 바닷새들이 바닷가에서 약간 멀리 떨어진 언덕에서 서식하면서 싼 똥(과 시체)이 축적되면서 펭귄 구아노가 되고, 그 일부는 식물이 자라기에 안성맞춤의 환경을 조성하고, 흘러내려간 바다의 구아노는 초식성·육식성 플랑크톤의 먹이가 되면서 근해의 생태계를 형성하며 결과적으로 펭귄들과 기타 동물들이 잘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그러나 19세기 중반~20세기 초반에 사람들이 펭귄의 서식지를 훼손해가면서까지 구아노를 과도하게 채취하자, 그 대가로 육지 & 해양 생태계의 파괴(+α펭귄 개체수의 급감)되어 이에 따른 식용 물고기의 개체수가 큰 폭으로 줄어들어 버렸다.(…)
현재 구아노 광상은 펭귄 서식지와 함께 보호받고 있지만, 그래도 불법으로 구아노를 채취하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3 관련 문서

  1. 물론 쌀 때는 뒤집는다.
  2. 주로 칠레, 페루 등의 안데스 산맥에 인접한 동태평양 일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