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지바르

1 동아프리카 탄자니아 동쪽 해안에 위치한 섬의 지명.


영어표기로는 Zanzibar. 2만년부터 사람이 살기시작했으며 고대로부터 교역지로 알려져왔다. 중세시절에는 인도인과 페르시아인, 아랍인들이 오고가면서 이슬람교가 전파되었다. 그러다가 1503년에 포르투갈에 점령되어서 오랜기간 포르투갈에 의해 식민통치를 받았다가 1698년부터 오만 제국의 통치를 받았고, 이 시기의 잔지바르는 노예 중개무역지로 번영을 누렸다. 당시 잔지바르는 이슬람 국가 중에서는 오스만 제국과 함께 단 둘뿐인 제국인 오만 제국식민지였고, 오만 본토보다 잔지바르에 부와 영화가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결국 19세기 중반들어서 오만내에서 술탄 직위 계승 분쟁이 일어나 잔지바르는 오만 제국으로 부터 독립하였다. 그러나 잔지바르 지역은 수에즈 운하의 등장으로 인해 쇠퇴가 가속화 되어 영국의 보호령이 되었고, 19세기 후반에 술탄이 영국의 영향력에서 벗어날려고 하면서 역사상 가장 짧은 전쟁을 치러졌지만 결국 막강한 영국의 군사력에 잔지바르 군측이 참패하고 결과적으로 이후에도 영국의 간접지배를 받게 되었다.

1950년대 영국이 아프리카 각지에서 손을 떼기 시작하면서 잔지바르도 독립작업에 들어갔고 1957년에 첫 제헌의원 총선이 치러지면서 잔지바르 의회가 구성된다. 그러나 게리맨더링으로 인해 흑인정당이 득표율에서 앞섰음에도 의석수에서 아랍계 정당과 보수정당에 밀리는 사태가 연달아서 벌어지고, 술탄이 사회불안을 이유로 흑인정당을 탄압하는 사태가 벌어지는바람에 흑인들의 불만이 고조되어갔고, 과거 아랍인들이 흑인들을 노예로 삼았던데에다가 노예해방 이후에도 다수의 흑인들이 하위층을 형성하고 아랍인이 상류층으로 군림하면서 권력과 부를 독점하는 사회구조가 변하지 않고 이어져왔기때문에 흑인과 아랍인들간에 갈등이 심화되어 갔다.

그러던 차에 1963년 잔지바르는 잔지바르 술탄국으로 독립했으나 완전 독립을 앞두고 치러진 1963년 선거에서 흑인계 사회주의 정당인 ASP가 54%의 득표를 확보했음에도 게리맨더링으로 인해 의석수에서 아랍계 정당과 보수정당 연합이 선거에서 압승하자(24석 VS 13석) 흑인들의 불만감이 더욱 고조되었고 1963년 12월에 완전독립을 했지만 독립 1달후인 1964년 1월에 오케로[1]가 군사 쿠데타를 일으켰는데 겁을 먹은 술탄과 그 일가가 해외로 망명을 가고, 아랍인에 대한 보복이 이어지면서 수천명의 아랍인과 인도인들이 사망하고[2] 살아남은 아랍인들도 대거 재산을 몰수당하고 추방됨으로써 잔지바르 인민공화국이 성립되었다,[3] 그리고 4월에 정식 혁명정부가 수립된 이후에 탕가니카와 통합작업도 진행되어 7월 탕가니카와 연방정부를 구성하면서 현재의 탄자니아가 구성 되었다. 그렇지만 잔지바르는 탕가니카와 별개로 차치권을 지니고 있으며 종속되어있는 관계는 아니다. 잔지바르표범이 서식했었으나 현재는 멸종된 걸로 추측된다.

1.1 기타

문명 5도시 국가로 나왔다.
프레디 머큐리의 고향에기도 하다.

2 건담 시리즈에 등장하는 전함

zanzibar.jpg

종별등급: 잔지바르
유닛타입: 기동순양함
제작: 지온공국군
소속: 지온공국군, 데라즈 함대
크기: 전장 255m, 전폭 221.8m, 전고: 70.5m
무게: 기본 22,000t
추진시스템: 열핵 하이브리드 엔진x4
기타장치: 람바 랄이 수령해온 초도함에는 주포 대신 영상 디스플레이어가 장착
고정무장: 2연장 주포x3, 메가 입자포x4, 2연장 머신건x5, 미사일 발사기x2
기동병기 탑재량: MS급x3대, MA급x2대
주요 탑승 함장: 샤아 아즈나블, 람바 랄, 마 쿠베, 시마 가라하우

어원은 1번 항목.

기동순양함으로 지온 공국군의 함선 중에서는 최초로 단독 대기권 돌입이 가능한 함선이다. 그리고 1단 추진 로켓을 이용하면 대기권 돌파도 가능하다. 뛰어난 기동력과 화력을 지녔지만 함선 크기가 작은 편이라 모빌슈트 탑재량은 적은 편. 게다가 단가도 비싼 편이라 그리 많이 양산되지는 않았다. 그래서인지 그와진급을 받지 못한 네임드들이 기함으로 사용했다. 네임쉽인 잔지바르는 람바 랄이 수령, 지구권에 강하하여 화이트 베이스와 조우전을 펼친 후 마 쿠베에게 반납했다. 데라즈 플리트의 시마 가라하우의 기함인 릴리 마를렌이 꽤 유명하다. 다만 이쪽은 잔지바르2. 샤아 아즈나블도 잔지바르급 순양함을 수령받아 사용했다.

건담 시리즈가 등장하는 게임에도 등장. SD건담 G 제네레이션 시리즈에선 지온계통에선 얼마 없는 우주, 공중맵 양쪽에서 사용가능한 전함이지만 탑재할 수 있는 기체 수가 적다보니 취급이 영 좋지 못하다.

3 BEMANI 시리즈의 곡

good-cool이 Delaware 명의로 비트매니아 5th MIX에 투고한 트라이벌 하우스곡. 제목에 맞게 장르적 특성을 살리면서도 전형적인 good-cool식 하우스 멜로디를 유지하는 곡이다.
  1. 참고로 당시 ASP 당수는 니에레레와 회담을 하기위해 탕가니카에 체류중이었다고.
  2. 최대 2만명이 사망했다는 설도 있다. 지옥의 묵시록 항목에서도 언급되고 이 영화에 큰 영향을 준 이탈리아 다큐멘터리 영화이자 몬도가네로 유명한 괄티에로 자코페티(Gualtiero Jacopetti,1919~2011) 감독(프랑코 프로스페리 1926~2004. 공동 감독)의 1966년작 <Africa addio>라는 영화에서도 다루는데 헬리콥터고 학살당한 아랍인들을 찍은게 나온다.
  3. 이때 탈출행렬에 프레디 머큐리와 그의 가족들도 있었다. 그때의 경험때문에 프레디 머큐리는 잔지바르 시절의 얘기를 하기꺼려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