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하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1 低下

어떤 사물의 상태나 사람의 정신상태의 정도, 수준, 능률 등이 현저하게 떨어진 상태, 또는 진행상황을 의미한다. 흔히 시력 저하, 면역력 저하, 사기 저하, 경쟁력 저하 등 신체 건강 상태나 멘탈 문제를 거론할 떄 주로 쓰인다.

2 邸下

왕족 또는 귀족에 대한 호칭
폐하전하저하합하각하족하궤하좌하


왕세자에 대해 사용하는 경칭. 원래는 왕보다 한 단계 아래인 공작에 대한 경칭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원 뜻으로는 거의 쓰지 않으며, 그나마도 조선왕조실록을 보면 엄격하게 지키지는 않았던 듯. '집 저(邸)'자를 쓰는 이유는 '집 아래에서 우러러본다'는 뜻이기 때문이라고.

고려에서부터 보이는 호칭이다. 문종 이후 왕족과 관료들을 공후백으로 봉작했는데, 이때 공후백 왕족은 영공 전하(令公殿下)로, 공이 후가 된 신하는 영공 저하(令公邸下), 백과 기타 신하는 영공 각하 혹은 상국 각하로 불리웠다. 진강후 최충헌이 그 예이다.[1]

저하라는 호칭은 고려와 조선에서만 쓰인 호칭이며, 황태손의 경칭이 저하라고 아는 사람들이 많은데 잘못된 것이다.
  1. 고려사 형법지 용례, 동국이상국집 19권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