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라

1 유희왕의 등장 카드

제라(유희왕) 항목 참조.

2 MMORPG

넥슨에서 개발하고 서비스했던 3D MMORPG. 그라나도 에스파다, 과 함께 '빅3 MMORPG'로 불렸으나 흥행에 참패하고 서비스를 종료했다. 제라의 게임디자인 및 시스템은 마비노기 영웅전이 가져갔다. 넥슨 희대의 흑역사로 개발비로 300억을 투입했고 그중 3분의 1이 음악에 썼다는 데 대체 어디다 돈을 쓴건지 알수 없는 헬이 탄생.[1]

특히 표절한 일러스트로 구설수에 오른 것이 결정타였다. 이슬기 표절 사건 항목 참고.

3 모험왕 비트의 등장인물

모험왕 비트의 등장인물. 제라(모험왕 비트) 항목 참조.

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등장인물

http://vignette1.wikia.nocookie.net/wowwiki/images/4/49/Xera.png1

Xe'ra

4.1 개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확장팩 군단의 등장인물로 종족은 나루. 군단 전설퀘를 진행하면 자신을 처음 만들어진 나루로 소개한다. 그리고 엘룬나루를 만들었다는 설정이 추가되었다.

4.2 작중행적

소설 일리단에서 위험에 빠졌던 일리단을 구해준 고대 나루로 추정되는 인물. 고대 나루는 일리단 스톰레이지를 빛과 어둠의 자식으로 말하면서 선택받은 용사로 띄워주는데, 일리단은 엄연히 아웃랜드에서 폭정을 저지르다 사망했으므로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다.

제라의 목적은 현재 사망한 일리단이 환생하는 것. 이것이 그의 마지막 임무라고 하면서 고대의 전쟁 이전부터 검은 사원에 이르기까지 일리단의 행적들을 세탁해서 보여준다. 사실 퀘스트 내용 자체는 의외로 충실하긴 한데, 명백한 일리단의 악행을 "어쩔 수 없는 희생이었다", "너라면 어떻게 했겠느냐"라며 무턱대고 옹호하기 때문에 스토리에 관심 있는 플레이어들의 뒷목을 잡게 만들고 있다.

전설퀘1, 전설퀘2 전설퀘3

7.1패치에서 제라의 신규 퀘스트가 추가예정인데 밤의 요새에서 제라가 가르쳐준대로 카드가가 일리단의 시체에 영혼을 불러오려다가 그 너머에 있는 존재에 의해 끔찍한 일이 일어난다는 설명이 있어서 안 그래도 제라에 대한 의심이 커지고 있다.

4.3 떡밥

이 캐릭터 때문에 발매 전부터 군단은 스토리에서 굉장한 비판을 받고 있다. 오죽하면 제라의 정체를 나루가 아니라 정체를 숨긴 불타는 군단의 악마나 공허의 하수인으로 예상하는 사람이 대다수일 정도, 이 생각에 대한 떡밥이 여러개 있긴하다.

1. 제라의 주장은 대의를 위해서는 희생이 정당화될 수 있다는 식인데, 이는 성스러운 빛이나 나루들의 관점과 일치하지 않으며 이러한 주장을 편 빛의 나루는 아직까지 제라뿐이다.
2. 제라와 접촉한 플레이어는 '고통'을 느꼈으며, 며칠간 혼수상태에 빠졌다. 빛의 존재와 접촉해서 이렇게 된 케이스는 제라가 유일하다.
3. 제라가 깨어나려면 오로스와 접촉해야한다는 벨렌의 말과 정반대로 오로스는 라키쉬에 의해서 단번에 죽어버렸고 이 상황에서도 제라는 깨어났다.[2]
4. 처음 제라와 대화하는 장면의 뒤에서 나오는 행성이 보이는데, 이 행성은 밤의 요새에 등장하는 별 점술가 에트리우스가 보여주는 조각난 세계다. 빛의 존재라고 하는 제라가 상식적으로 이런 배경 앞에서 이야기를 해줄 이유가 없다.
5. 일기노스는 전투 중에 플레이어에게 "그 표면은 환하게 빛나며, 아래의 그림자를 가린다."는 귓속말을 하는데, 이 문장이 제라를 지목한 것이라는 추측이 있다.
6. 흑마법사 직업 전당에 제라를 가져다둘 경우 악마가 "이건 이 우주의 악의 심장같다"며 두려워한다. 지금까지 빛을 비아냥대며 조롱하는 악마는 수없이 많았지만, 이런 반응을 보이는건 제라가 유일하다.
7. 그리고 제라는 일리단 세탁을 위해 진실을 왜곡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고대의 전쟁 시점을 보여 주는 퀘스트에서는 일리단이 동족의 마력을 빨아먹지 않으면 답이 없는 것처럼 묘사하지만, 소설 일리단에서 로닌은 그 정도는 아닌데 일리단이 괜히 나댔다는 평가를 내리는 식이다.

현재까지 내용만 종합하면, 딱 봐도 수상하다. 제라의 반전 여부에 따라 스토리가 반전될 것인지, 드군처럼 용두사미로 종치는지가 갈릴듯. 갓 스토리가 되느냐, 아제로스는 자유다!가 되느냐가 갈리는 길
  1. 솔직히 말해 음악은 정말 좋다. 게임 자체는 지루하고 식상한 편 이지만, OST만 따로 들어보면 걸작이라는 표현이 아깝지 않을 정도. 로그인 BGM이 이정도다. 문제는 이게 100억 짜리란거지
  2. 다만 이건 엘룬의 눈물의 힘일 수도 있다. 만렙에도 발샤라퀘를 깨지 않아 엘룬의 눈물이 없으면, 카드가가 나루는 엘룬에게 창조된 존재라 엘룬의 유물로 해독할 수 있을지도 모르니 가져오라는 퀘스트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