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2군수지원단

틀:군관련

제52군수지원단
第52軍需支援團
The 52st logistics support group

제5군수지원사령부 예하의 군수지원부대로 1986년 10월 5군지사로 예속 전환되면서 제52군수지원단으로 개칭되어 현재에 이른다. 통칭 쌍봉부대.

경남 지역에 주둔하는 육해공군 부대에 대한 군수 지원을 담당하는 부대로 경상남도 김해시 진례면에 위치 해 있으며, 군수 지원 부대인 만큼 훈련의 강도는 다른 부대보다는 높진 않지만, 행정업무 및 작업이 주를 이룬다. 때문에 부대 내 공간의 상당 부분은 창고로 활용되고 있다. 후방에 위치한 지원부대이기 때문인지 전투훈련의 강도는 상대적으로 약한 반면 업무적인 측면이 그만큼 부각되는 편. 행정병, 운전병, 정비병 등이 주요 보직이다. 상무대자운대 안에 있는 타 군지단과는 달리 독립 부대로 편성되어 있다보니 인지도는 그다지 높지 못하다. 당장 타 예하부대들 항목이 작성된지 몇년이 지나서 작성되는 것만 봐도

후방에 위치한 전투근무지원 부대인 관계로 부대 시설이 많이 낙후되어 있다. 5군지사 사령부 및 타 예하부대가 모두 '신형 막사'로 통칭되는 침대 생활관 형태를 갖춘지 2~3년이 지난 현재도 구형 막사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데다 유류 절약 명목으로 겨울 이외에는 온수도 잘 안 틀어주고, 지원부대 보급을 우선하다보니 정작 자대 병사들은 보급품도 잘 안 나오는 편.

교통 또한 장성군에 위치한 제51군수지원단만큼은 아니어도 대구광역시대전광역시에 위치한 타 예하부대에 비하면 불편한 편이라 할 수 있다. 버스로는 김해44번이나 진영-사상간 시외버스가 있고 차로 10여분 거리에 진영역이 위치해 있어 휴가 나가는 장병들은 주로 기차를 이용한다. 상당수 간부들이 부산광역시창원에서 출퇴근하는터라 출퇴근 버스를 이용해 부산이나 창원으로 나가는 경우도 있다.

근처에 39사단이 있다보니 39사단과 연계해서 처리하는 일이 많다. 당장 천주교 종교활동의 경우 39사단 성당에서 실시했으며 여러가지 행정처리를 상급부대인 5군지사 사령부가 아니라 39사단 쪽에 올려 처리하는 일 또한 많았다. 39사단이 이전한 현재는 어떻게 되는지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