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그레스

1 개요

디지몬 시리즈에 등장하는 진화 방식 중 하나.
두 체의 디지몬이 합체에서 상위 단계의 디지몬으로 진화하는 방식이며 연결하다는 의미의 Joint와 진화라는 의미의 Progress를 합친 단어다.[1] 조그레스의 반대로 분열인「파티션」도 존재.[2]

디지몬 시리즈 전체에서 첫 등장은 펜들럼 시리즈에서부터.애니메이션 시리즈에서는 파워 디지몬을 통해 등장, 완전체 주 진화방식으로 사용되었다.[3]주인공 일행이 캡슐 진화를 통해 아머체로 싸웠지만, 점차 완전체 디지몬들이 적으로 등장함에 따라 아머체 만으로는 당해낼 수가 없어 새로운 진화 방식으로 등장하였다. 하지만 조그레스가 등장하면서 캡슐 진화가 완전히 묻혔기 때문에 추추몬 혼자서만 캡슐 진화를 하지 못했다(…).[4]

여담으로 리키이재하 콤비를 제외한 나머지 두 콤비는 조그레스 진화 전에 디지몬 파트너 중 어느 한 쪽이 패닉에 빠지고 다른 쪽이 수정펀치 수정 따귀를 날렸다.

파워 디지몬 후반부에서 가트몬이 잃어버렸던 성스러운 고리(홀리링)가 이 조그레스 진화를 위한 유도체로 사용되었다는 게 밝혀졌다. 가트몬이 성스러운 고리를 되찾은 이후인 디아블로몬의 역습을 보면 성스러운 고리가 되돌아갔어도 디지몬들이 조그레스 진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디지몬 크로스워즈에선 이것이 변형된 듯한 디지크로스라는 방식이 새로 등장했다. 진화 방식이 아니라 강화 방식이지만, 조그레스랑 비슷하며 조그레스를 구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샤우트몬의 다양한 강화 형태가 바로 그 예. 하지만 나중에 스타몬과 스타몬즈의 죠그레스가 직접적으로 나온다.
이건...?
포켓몬도 한다
얘네

2 조그레스 디지몬

  1. 펜들럼 시리즈 설명서에 나오며 극중에선 장한솔이 이 단어를 정의했다. 한국판에서는 디지몬들이 진화할 때는 단순하게 '합체 진화'라고 번안되었만, 장한솔이 설명할 때에는 '조그레스'라고 그대로나왔다.
  2. 코믹스 디지몬 어드벤처 V테이머01의 설정
  3. 그 보다 앞섰던 우리들의 워 게임의 오메가몬은 조그레스도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단순 합체가 컨셉.
  4. 드라마 CD '미지로의 아머 진화'에서 캡슐을 이용해 진화하기는 한다.
  5. 다만 크로스워즈에서 어드벤처의 오메가몬이 등장하였을 때, 텐타몬이 오메가몬은 그냥 합체라며 파일드라몬-황제드라몬의 조그레스와는 구분지어 설명하였다.7분 40초 부터 근데 한솔이는 02 본편에서 오메가몬을 죠그레스의 예시로 들었는데?!! 아마 그 때 텐타몬은 없었던 모양.
  6. 전용 3D 컷신이 나온다
  7. 조그레스긴 한데 조금 다르다. 자세한건 항목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