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워터스

1 미국의 영화감독

John Waters
파일:Attachment/존 워터스/John.jpg

미국의 대표적인 컬트감독으로 손꼽히는 인물로, 1946년 4월 22일 미국의 공업도시 볼티모어에서 태어났다.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이름은 숫자가 될 수 없습니다. 설명적인 이름을 사용하세요
어렸을때에는 전형적인 비행 청소년으로 뉴욕 대학에 입학했을때는 마리화나를 피워 퇴학당하기도 했다고 한다(...) ㄷㄷㄷ

17세때 할머니가 생일 선물로 마련해준 8mm 비디오 카메라로 영화를 찍기 시작했으며, 아버지가 댄 예산으로 디바인이나 메리 비비안 피어스 등 그의 동네친구들을 출연시켜 만든 검은 가죽 자켓 안의 노파,멀티플 매니악,몬도 트라쇼 등의 컬트영화를 연출하며 악명을 떨치게 되는데, 실제로 보수적인 미국의 분위기에서 그가 영화를 만드는 것은 쉽지 않았고 23세 때에는 영화가 지나치게 음란하다는 이유로 경찰에 체포되기도 했다고(...) 그렇게 영화를 만들다 1972년 개똥을 주워먹는 장면(...)으로 전설이된 괴작 영화 핑크 플라밍고로 유명해지게 된다. 뮤지컬로 만들어진 헤어스프레이 감독이기도 하다.

참고로 성스러운 피등 을 연출한 컬트감독 알레한드로 조도로프스키는 핑크 플라밍고를 보고 그를 가장 존경하는 감독으로 삼았다. 그를 토하게 만든 유일한 영화이기 때문이라고.(...) 흠좀무.

80년 대에 부터는 주로 메이저와 작업했는데, 이 당시 조니 뎁주연의 사랑의 눈물등을 연출하며 주류 진입에 성공했다.

여담이지만 스티브 부세미와 비슷하게 생겼다(...)

2 오스트레일리아의 영화감독 겸 배우

1970년호주에서 제작된 B급 영화들에 자주 참여했는데,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08년에 공개된 다큐멘터리 '할리웃과 맞짱뜨기 : 호주 B무비의 세계'에 출연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