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운

주의. 이 문서는 도시전설을 다룹니다.

해당 문서는 실제로 발생한 것으로 증명되지 않은 현상을 다룹니다. 따라서 카더라 통신에 기반한 증명되지 않은 비윤리적이거나 비과학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문서에는 일부 이용자들이 혐오하거나 범죄 등 불법적인 내용 및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일부 포함할 수 있으므로 문서를 열람하실 때 주의하세요. 또한, 문서의 하단에 이 틀과 함께 분류:도시전설을 포함해 주세요.


地震雲
Earthquake clouds

1 개요

지진이 일어나기 전에 나타나는 구름,허나 학계에선 근거 부족으로 정설로 인정 받지 못한다.

2 특징

일반적인 구름과는 다른 특이한 모양으로 나타난다.

여기에서 그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보면 알겠지만 실상은 대부분 층적운이거나, 고적운, 권운, 권층운, 비행운 혹은 산악파에의해 형성된 렌즈 구름이다.

3 생성원리

지진운 전문가 사사키의 주장에 따르면 땅 밑 지하에서 올라온 전자파에 의해 공기중의 가스에 영향을 미쳐 생성된다고도 하며, 지구 지각의 암반이 붕괴할 때에 화강암에 함유된 석영이 발하는 전자파 및 이온입자 등에 의해 발생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대기권에 걸려있는 구름에 영향을 줄 정도의 전자파가 지상의 전자기기에 어떠한 영향을 안 미친다는 것은 무시하자

4 기타 이모저모

이런 목록만 보면 !! 정말 지진다발구역에만 나타나잖아! 라고 놀라겠지만 이건 그냥 거짓말은 하지 않는다다.

  • 같은해인 2008년 중국 윈난성 대지진 때도 발견되었다.
  • 2011년 5월 24일 센다이 지역에서 지진운이 관측되었다.

5 전문가의 견해

이렇듯 지진운에 관한 이야기가 인터넷에서 유행하게 되자, 일본의 한 TV채널에서 관련한 특집을 한 적이 있다.

그 방송에 출연한 전문가에 의하면, 인터넷에서 지진운이라고 알려진 대부분의 구름 사진은 공기 중에 습기가 많아 비행운이 사라지지 않고 넓게 퍼진 것뿐이라 한다. 아직 관련된 연구가 없기 때문에 완전히 거짓말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지진운이라고 알려진 구름이 지진의 전조란 주장은 과학적인 근거가 전혀 없다고 한다.

애초에 지진이 진짜 무서운 이유는 어떠한 전조 증상도 없거나 알아보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저 약한 지진들을 관측함으로써 큰 지진을 예상할 순 있다. 문젠, 언젠지를 모른다는 것이지만. 구름의 모양이나 동물의 이동으로 지진을 예측한다면 인류는 진작에 지진을 대비한 구름 관측과 생물의 이동을 관찰했겠지만, 지금으로선 대피 훈련을 하거나, 지진으로 안 무너지는 건축물을 짓는 게 고작이다. 당연히 학계에서도 지진운의 존재를 완강히 부정하고 있다. 어찌 보면 유사과학의 일종이나 켐트레일 같은 도시전설이라 할 수 있다.

위에 실제로 지진운이 관측되고 나서 지진이 일어났다는 것도, 사실은 그저 우연의 일치일 가능성이 높다. 지진운이 관측되고 실제 지진이 일어난 경우에만 집중했기 때문에 이런 도시전설이 떠도는 것이지 지진운만 관측되고 실제 지진으로 이어지지 않은 무수한 일들은 무시되고 있는게 맹점이다. 과학적인 근거가 없더라도 어느정도 연관이 있다는걸 설명하려면 지진운의 관측량과 실제 지진으로 이어진 빈도가 높다는 최소한의 통계치라도 필요한데 이러한 유사과학은 '2주전에 삼겹살을 먹었는데 오늘 지진이 일어났으니 삼겹살을 먹는 것과 지진의 발생에는 인과관계가 있다'라는 주장과 하등 다를 바가 없다. 이번 익산 지진 전에 관측된 구름도 단순한 렌즈 구름일 가능성이 높다. 여름이었으면 또 모르지만 겨울에는 렌즈 구름이 자주 발생한다.

이상한 구름 찍어서 지식in에 물어보면 99% 지진운이 맞으니 채택 해달라는 답이 달린다.

2016년 2월 대만 타이난 지진 당시 홍콩에 놀러간 관광객이 홍콩에서 지진운을 찍었다고 해서 호들갑이 있었다. 그 사진 찍었을때 대만에 지진이 났다는 것. 하지만 홍콩 천문대는 당연히 씹었다. 애초 과학적 근거가 없어서이다.
  1. 실상은 층적운 혹은 고적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