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1 8세기
1.1 743년
- 가장 오래된 기록(소설판 기준). 거인이 최초로 출현하여 인류의 대부분이 멸종한다. 이때만 해도 거인은 죽일 수 없는 존재로 알려졌고, 인류는 안전한 곳을 찾아 항해하다가 신대륙을 찾고 그곳에 세워져 있던 방벽으로 들어가 정착한다.
1.2 770~780년
- 거인 신봉자에 의해 시간시나 구(區)의 문이 열리고, 거인의 침입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는다.
- 시간시나 구의 공장 엔지니어 앙헬과 제노폰은 쇠죽(강철 대나무, 가상의 소재)을 이용해 피부를 가를 수 있는 검의 최초 아이디어를 고안해 낸다. 특히 앙헬은 빙폭석을 이용하여 독자적 아이디어 발상으로 입체기동장치의 시험 버전을 독자적으로 개발한다.
- 조사병단 대원 소룸이 공격해 오는 거인에 대한 자폭 공격 도중에 우연히 앙헬에게 거인의 죽음을 최초로 보여줬지만, 소룸은 폭발과 함께 사망한다. 그 후 거인과의 싸움을 위해 제노폰과 함께 입체기동장치의 프로토타입의 일부 성능을 개량한다.
- 앙헬이 최초로 거인과의 격투에서 입체기동장치의 실용성을 당시의 조사병단장 호르헤에게 입증해 보이며, 그와 동시에 거인의 약점도 밝혀낸다.
- 큐크로 탄생.
- 거인을 죽일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된다.
- 입체기동술이 정식 병단 교과목으로 채용된다.
2 9세기
2.1 835년
2.2 844년
- 미카사의 부모가 납치범에 의해 사망. 미카사는 엘런에게 구출받고 이후 엘런과 한 집에서 살게 된다.
2.3 845년
- 월 마리아 남단의 미끼 지역인 시간시나 구에 키가 60m 이상인 초대형 거인이 출현. 미끼 도시의 문이 파괴. 이후 수많은 거인의 침공으로 월 마리아도 점령당하고 주민들은 월 로제로 대피한다.
- 엘런의 어머니가 거인에게 잡아먹혀 사망. 이후 아버지인 그리샤도 실종되고, 엘런, 미카사, 아르민은 월 로제로 피난한다.
2.4 846년
- 영토 탈환을 명분으로 월 마리아를 수복하기 위한 공격이 감행된다. 그러나 실패로 끝나고 월 마리아는 공식적으로 포기되었다.
- 작전에는 난민이 되어버린 구 월 마리아 주민도 동원되었고, 대부분이 전사했다. 결과적으로 인류는 영토의 3분의 1(월 마리아)과 인구의 20%를 잃었다.[1] 아르민의 부모가 이 사건으로 사망한다.[2]
2.5 847년
2.6 850년
- 제104기 훈련 군단이 모든 훈련 과정을 수료한 뒤 해산.
- 월 로제 남단의 미끼 지역인 트로스트 구에 초대형 거인이 다시 출현하고 문이 파괴된다. 파괴된 문을 통해 침입한 거인을 막고, 월 로제를 사수하기 위한 작전에 주둔 병단과 제104기 훈련 병단이 투입된다. 인류 측이 열세에 몰린 가운데, 거인에게 잡아먹혔던 엘런이 거인화하여 나타나 동료들을 구한다.
- 이후 엘런의 거인화한 몸을 이용해 파괴된 문의 구멍을 막는다. 소식을 전달받고 귀환한 조사 병단이 가세하여 막대한 희생을 냈지만 트로스트 구에 침입한 거인 소탕에 성공한다. 인류가 거인에게 거둔 최초의 승리.
- 다리스 작클레 총통을 의장으로 한 특별 병법 회의가 열리고 엘런의 처우에 대한 심의가 이루어진다.
- 조사병단의 제57회 방벽 외부 조사가 시작된다.
- 스토헤스 구에서 벌어진 공방전의 결과 여성형 거인의 실체 포획에 성공한다.
- 월 로제 남부에 다수의 거인이 출현, 조사병단과 교전하여 조사병단에 다대한 피해를 입힌다. 이른바 짐승 거인이 최초로 관측된다.
- 월 로제 방벽 일각에서 갑옷 거인과 초대형 거인이 출현, 조사병단과 교전한다. 이 때 초대형 거인의 공격으로 거인화한 엘런이 전투력을 잃고 납치되어 그를 되찾기 위해 조사병단을 주축으로 주둔병단, 헌병단이 협력하여 엘런의 탈환작전에 착수한다.
- 함락된 월 마리아 내부의 거대삼림 지역에서 휴식을 취하던 납치자들을 뒤쫓아 추적대가 도달한다. 이에 재차 도주를 개시한 갑옷 거인 무리를 쫓아간 조사병단원들이 단장과 단원들의 분투와 기지로 엘런을 탈환하는 데 성공하지만, 갑자기 5년 전 시간시나 구를 공격했던 거인이 나타난다.
- 작클레 총통 휘하의 병단이 일으킨 쿠데타로 프리츠 왕정은 무너지고, 실제 왕가의 후손인 히스토리아 레이스가 왕위에 오른다.
- 월 마리아 탈환을 위한 조사병단의 원정이 진행 중이다.
- ↑ 하지만 이 덕에
처음부터 노렸던대로먹을 입이 줄어 인류는 식량 걱정을 당분간 덜게 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방벽(진격의 거인) 참조. - ↑ 애니메이션에서는 조부가 사망하는 것으로 나온다. 아르민의 부모는 845년 이전에 조사병단 소속으로 밖으로 나가 이미 사망한 상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