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만

1 미국 하와이에 있는 만의 이름

Pearl Harbor, 珍珠灣.

미국 하와이 오아후 섬에 있는 만. 엄밀히 말하자면 석호로, 하와이 주의 주도이자 최대도시인 호놀룰루 서쪽에 있다.

원래 이 만은 하와이 주민들이 진주를 채취하던 곳으로 원래 이름은 와이 모이(Wai Moi: 진주의 바다)였다.

19세기 들어 서양 열강이 하와이에 들어오기 시작한 이후 하와이 왕국의 수도 호놀룰루에는 여러 열강의 배가 정박하기 시작했는데 특히 하와이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던 미국이 하와이의 해군기지를 탐내기 시작했다. 태평양 한가운데 위치한 섬에 있는 거대한 만으로 해군기지가 들어서기엔 지정학, 지리학적으로 최적의 요건이었으나 하필이면 대양으로 통하는 통로가 너무 좁고 얕은 탓에 큰 규모의 배가 정박하기엔 부적격한 곳이었다. 이때문에 1885년 미국과 하와이 왕국이 체결한 협정에 하와이 왕국이 오아후 섬에 미국이 해군기지 건설하는 것을 허용한다는 조항이 있었음에도 해군기지를 건설하는 것은 지지부진했다.

오히려 기존에 있던 호놀룰루 항의 일부를 개수해 쓰는 걸로 해군기지 계획이 세워졌고 1898년 미국과 스페인 간에 전쟁이 발발하면서 해군기지 개수는 탄력을 받아 1899년 하와이 왕국이 미국에 병합되면서 해군기지 개수는 진척이 꽤 이루어져 1899년 11월 7일 호놀룰루 항에 호놀룰루 해군기지란 이름으로 해군기지가 개항이 되었고 1900년 2월 2일, 하와이 해군기지로 이름이 바뀐다. 하지만 해군기지로 개수했음에도 해군기지 시설이 열악하고 협소해 많은 문제가 있었고 결국 1903년 오늘날의 진주만 자리에 해군기지를 건설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힌다.

진주만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얕고 좁은 통로는 그 원인인 산호초를 박살내면서환경파괴 확장한 끝에 해결되었고 1908년 진주만에 새로운 해군기지가 완공이 되었다. 그 뒤 진주만은 확장과 개축을 반복하며 미 태평양 함대의 모항으로서 자리잡게 된다.

그러던 중 어이없는 이유일본이 미국과 전쟁을 벌이기로 결정한 뒤 서태평양에서의 미 해군의 활동을 막기 위해 1941년 12월 7일 나구모 주이치 제독 하 일본 항공모함 함대가 선전포고도 없이 공습을 가해 막대한 피해를 입는다. 1939년 유럽에서 제 2차 세계 대전이 일어났을 때 중립을 지키던 미국은 이 공습 때문에 분노하여 연합국 측에 참전. 진주만은 복구를 한 뒤 태평양 함대의 모항으로서 일본과 전쟁을 벌이는 태평양 전선의 중심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진주만 공습 문서 참조.

이후로도 현재까지 진주만은 미 해군 태평양 함대의 모항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으며 중국의 부상 등으로 태평양 함대의 역할이 더 중요해진 앞으로도 진주만은 미 해군 최강의 함대를 뒷받치는 모항 역할을 계속 이어나갈 것이다.

생판 모르는 사람들은 대한민국진주(晉州)가 떠오르겠지만 당연히 연관성은 없다. 애초에 진주에는 바다가 없다. 다만 한국에도 진주만(晉州灣)이 있긴 있다. 바로 아래 항목을 참조.

2 남해에 있는

위 문단에서도 언급한대로 한국에도 진주만이 있긴 있다. 다만 거기에 그런 이름이 붙어있는지 모르는 사람이 태반이지만. 대략 삼천포와 남해도, 창선도 일대의 바다로 보면 된다. 만의 서쪽 끝인 노량 포구가 바로 노량 해전이 벌어진 그 노량이다.

3 미국 영화

진주만 공습을 다룬 동명의 영화. 진주만(영화) 문서을 참조.

4 온라인 게임 진주만

SD Enternet에서 개발, 서비스했던 게임. 간단히 말하자면 네이비필드의 열화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