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 가면라이더


가면라이더 시리즈
가면라이더 BLACK 시리즈~가면라이더 시리즈/단발작품
가면라이더 BLACK RX(1988)진 가면라이더(1992)가면라이더 ZO(1993)

Shin_Kamen_Rider_DVD.jpg

1 소개

비디오 영화로 발매된 가면라이더 시리즈의 한 작품. 가면라이더 시리즈/단발작품 3연작의 시작을 알리는 작품이었다.

정식 명칭이 '진 가면라이더 서장(프롤로그)'이라고 되어있는 것에서 알 수 있다시피, 원래는 이것을 시작으로 하여 시리즈를 더 전개해 나갈 기획이 있었고 흥행도 성공했는데 후속편 대신 결국 완전신작을 만드는 기획으로 바뀌었고 이 결과물이 ZO와 J.

사실 뿌려놓은 떡밥을 제대로 회수 못하고 끝난 탓에 전체적으로 밋밋해 보인 탓이 크다. 이야기가 계속 이어졌더라면 어떤 의미로는 궁극의 가면라이더가 될 수도 있었다.

15xnurt.jpg

한국에서 진에 대해 망했다거나 가면라이더에게 흑역사를 가져왔다는 루머가 있었으나 사실은 진의 성공이 극장판 제작을 만들었다고 당시 기사가 나왔을 정도로 잘 나갔으며 이는 ZO와 J가 비디오가 아니라 극장판으로 나오는데 한 몫했다.

본래 가면라이더에 포함되어 있던 괴기 속성을 극한까지 끌어올린 작품으로, 전체적으로 굉장히 어둡고 칙칙하고 암울한 분위기에 변신 장면도 그로테스크하기 그지 없어서[1] 트라우마가 될 것 같은 크리쳐 디자인이나 변신 장면이 인상적이다. 그리고 역대 가면라이더 시리즈최초로 성인층을 타겟으로 한 작품으로 약간 에로한 장면 또한 존재한다.[2]

극장판 3인조(진, ZO, J) 중에서도 비중이 안습한데, 가면라이더 ZO가면라이더 J는 그래도 '가면라이더 월드'라는 잊혀진 또 다른 작품(...)에도 나오고,[3] 더 그레이트 배틀 시리즈같은 게임에도 출연하면서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데 반해 이쪽은 그러지도 못했다.

사실 서장의 가면라이더는 아직 외견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이며 개조인간인 걸 강조하기 위해 전투 장면도 그로테스크하게 연출되었다.[4] 후속편이 나오면서 멋진 외견으로 변하게 하려고 할 예정이었던 것 같으나 결국 시리즈가 불발되면서 팬들 기억 속에 남은 진 가면라이더의 모습은 징그럽다는 인상 뿐이다(...). SD로 만들어놓으면 그나마 귀엽긴 하지만 괴인을 데려다 SD화 해놓은 것 같은 건 여전하다.[5]

그나마 한참 동안 발매가 안됐던 DVD가 2008년 4월에 발매되었고[6], 레인저스 스트라이크에서도 '가면라이더 진'의 카드가 들어있다. 더불어 극장판 가면라이더 디케이드 올 라이더 대 대쇼커에서도 당당히 참전. 야! 신난다~. 그 후 오즈·덴오·올라이더 렛츠 고 가면라이더에서도 출연하고 게임에서도 등장했다.

카메오로 이시노모리 쇼타로 선생이 깜짝 출연했다. 그리고 시라쿠라 신이치로가 처음으로 참여한 작품. 여담으로 이시노모리 쇼타로 선생은 이 작품을 보고, "이것이 내가 원하던 궁극의 가면라이더다!"라고 말했다고...

2 주제가

  • ED : Forever(노래:와타나베 노리코)

3 등장인물

  • 카자마츠리 신
프로필
Kamen_rider_shin.jpg
이름風祭 真
(かざまつり しん)
성별남성
연령25세
주요 출연작진 가면라이더
인물 유형주인공, 다크 히어로
변신체진 가면라이더
변신 타입가면라이더
첫 등장진 가면라이더 서장
배우이시카와 신[7]
쇼와 라이더 시리즈의 주인공
제9작 가면라이더 블랙
제10작 가면라이더 블랙 RX
~제11작 진 가면라이더~제12작 가면라이더 ZO
미나미 코타로(임광태)카자마츠리 신아소 마사루
진 가면라이더의 주인공.
25세의 바이크 레이서로 아버지가 참가하는 실험을 돕기 위해 실험 대상이 되었으나, 사실 그도 그의 아버지도 속은 것이었고 사실 그가 받은 실험은 인간을 메뚜기와 인간의 융합체인 사이보그 솔저 레벨 3로 개조하는 개조실험이었다. 꿈 속에서 자신이 괴물이 되어 사람들을 잔인하게 살해하는 장면을 자주 보게 되고,[8] 이를 계기로 자신이 받은 실험에 대해 의문을 품게 된다.
그러나 여러 사건을 겪으면서 진실을 하나둘씩 알게 되고, 비록 괴물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이성을 가진 사이보그 솔저 진 가면라이더로서 자신의 소중한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싸운다.
  • 아스카 아이
쇼와 라이더 시리즈의 히로인
제10작 가면라이더 블랙 RX~제11작 진 가면라이더~제13작 가면라이더 J
마토바 쿄코아스카 아이키무라 카나
진 가면라이더의 히로인.
카자마츠리 신의 애인. 실험을 받는 카자마츠리 신의 간호부로서 그의 곁을 지키지만, 사실 그녀는 신을 개조한 배후인 재단의 요원으로 신의 감시역이었다. 하지만 신을 사랑하는 마음만은 진심이었으며, 결국 후반부에는 신의 아이인 라이더 베이비를 임신하게 되나[9][10] 자포자기한 히무로의 흉탄으로부터 신을 지키고 사망한다.
  • 카자마츠리 다이몬
카자마츠리 신의 아버지. 임상면역공학의 대가로, 그 능력을 높이 산 히무로에게 속아 자신의 아들을 사이보그 솔저로 개조하는 실험에 참여하게 된다. 후반에는 진실을 알게 되지만 히무로에게 감금·협박당해 미국의 재단 본부로 이송되어 실험을 계속해야 할 처지에 놓인다. 신에게 구출되지만 결국...
  • 오니즈카 기이치
카자마츠리 다이몬과 함께 신을 개조한 과학자. 그리고 본작의 만악의 근원. 메뚜기의 텔레파시를 이용한 의사소통에 심취하여 인간과 메뚜기를 융합하려고 했으며, 신이 변신하는 사이보그 솔저 레벨 3가 메뚜기 인간이 된 것은 이 인간 때문. 신을 그렇게 개조하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고 몰래 스스로를 또 다른 메뚜기 인간으로 개조한 진성 매드 사이언티스트. 진 가면라이더와 비슷하게 생긴 메뚜기인간으로 변신하여[11] 수많은 사람들을 도륙한다. 결국 자기 자신을 개조했다는 사실이 밝혀진 후 샘플로서 호송되던 중 CIA의 공격을 받고 사망하며, 그가 죽으면서 남긴 고통과 분노의 감정은 텔레파시로 그대로 신에게 전달되어 그가 첫 변신을 하게 되는 원인이 되었다. 즉, 이야기를 이끈 장본인이다.
여담으로 그가 변신한 사이보그 레벨 3는 SIC에 나올 예정인데, 이쪽은 원작과는 달리 팔이 네개나 달린 상태라 굉장히 징그럽다(...).[12] 또, 목 뒷부분이 예전에 나온 SIC 블랙처럼 메뚜기에 가까운 형태를 갖추고 있다. 이 점들을 보면 원작에 비해 신이 변신한 것과 차이가 많이 난다.
  • 히무로 이와오
세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자신들의 영향 아래 넣으려는 '재단'의 일본지부인 ISS(Institute of Super Science)의 소장. 본 작의 핵심 메인 악역으로 카자마츠리 다이몬을 속여 사이보그 솔저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나 CIA와 진 가면라이더의 방해로 의해 계획이 계속 실패하고, 재단으로부터 처분될 위기에 몰리자 관련자들을 모두 죽이려고 한다. 그 과정에서 아이를 죽이게 되고 결국 분노하여 변신한 신에게 끔살당한다.
전체적인 스토리상으로는 최종 보스이나 형식적으로는 페이크 최종 보스.
  • 고우시마
쇼와 라이더 시리즈의 최종보스
제10작 가면라이더 블랙 RX~제11작 진 가면라이더~제12작 가면라이더 ZO
크라이시스 황제고우시마도라스
히무로의 심복. 사이보그 솔저 레벨 2로 표면적으로는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그것은 위장으로 사실 진짜 몸은 기계로 개조되어 있으며 그 위에 인공 피부를 입혀놓은 것이다. 그러니까 안드로이드와 같은 존재다. 말보다는 그냥 묵묵히 행동으로 모든 것을 보여주는 인물로 진 가면라이더의 전투신 상대역이다.
이후에는 모습을 전혀 드러내는 일이 없어 잠깐 행적이 적어지나 했더니 본 작의 전체적인 최종 보스인 히무로 이와오가 죽자 다시 진 가면라이더 앞에 재등장. 이후 본작의 형식적인 진 최종 보스로 등극하여 실질적인 라스트 배틀(최종 결전)을 장식하게 된다.[13] 결국 마지막에는 히무로처럼 신에게 끔살당하는데 이후 뽑혀진 척추에 달린 머리에는 폭탄 장치가 달려 있어 신과 같이 자폭하려고 했으나 그것을 신이 던져서 그 남은 척추마저 폭사한다.
여담으로 SIC에서는 진 가면라이더에 동봉 되어 있는데, 척추만 달려있다. 고우시마 지못미 여담으로 초기 모티브는 거미로 추정된다[14]
  • 세일라 후카마치
재단의 괴멸을 위해 파견된 CIA 여성요원. 부하들을 이끌고 재단의 일본지부인 ISS를 공격한다. 원래 자신과 같은 목적을 가졌으며 이성을 갖고 자신을 도와준 신은 죽이고 싶지 않았으나 중간에 본부로부터 그도 처리하라는 명령을 받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행동을 바꾼다.

4 진 가면라이더

신장 199.9cm
체중 90kg
점프력 114m(수직), 232m(멀리뛰기)
타격력 최대 2800kg
킥력 최대 4200kg
100m를 3.34초만에 주파

진 가면라이더의 주인공 가면라이더. 하이바이블 네일, 스파인 커터, 브레이크 투서 등의 무기(정확히는 몸의 일부)를 사용해 적과 싸운다.

카자마츠리 진이 분노가 극에 달하면 변신하는 레벨 3의 개조인간. 전신의 피부가 변화, 경질화 되면서 메뚜기 형태의 괴물과 같은 형태가 된다. 후속편에서 강화복을 장착해 익히 알려진 라이더의 형태가 될 예정이었으나 후속편이 나오지 않게 되면서 괴물같은 형태로만 남게 된다.[15] 날카로워진 손끝으로 상대를 긁거나 찌르는 전투를 보이고 필살기는 척추뽑기.서브제로? 프레데터냐[16]

파일:Attachment/진 가면라이더/Example 1.png

이름에 대해서는 혼선이 많은데, 작품 내에서는 '진 가면라이더'라고 되어있었으나[17] 잡지 등의 매체에서는 가면라이더라 부르지 않고 그냥 '개조병사(사이보그 솔저) 레벨 3'가 정식 명칭으로서 사용되는 경우도 있었다. 현재는 주로 '가면라이더 진(仮面ライダーシン)'이라는 이름이 사용되고 있다. 참고로 무기(?) 중 '브레이크 투서'는 후에 나온 가면라이더 ZO가 이어받았다.

5 기타

이 작품의 주인공 카자마츠리 신을 연기한 배우 이시카와 카츠히사[18]는 현재 '이시카와 신'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다. 예명을 '신'으로 한 이유는 이 작품에서 카자마츠리 신을 연기한 것 때문이라고.

넷판 가면라이더 디케이드 - 올 라이더 슈퍼 스핀오프 2화에서 진 가면라이더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내용은 후속작 기획서를 자기가 스스로 만들고, 이를 츠카사일행의 도움을 받아서 후속작을 만드는데에 성공. 잡지에 나오는등 인기가 상승하여 아동팬들까지 생겼다.

...는 훼이크고 결말은 결국 아시발꿈. 지못미[19]

아이들이 보기에는 약간 수위가 높은 연출때문에 국내에는 18금, 성인용이라는 절못된 헛소문이 퍼져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정확히 서술하자면, 성인층을 타겟으로 한 작품은 맞으나 딱히 18금도 아니고 성인용도 아니며 미성년자 관람불가 등급도 아니다. 당시 아동층이 접할 수 있는 매체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소개되었으며, 수위가 높은 건 이 작품이 TV나 극장개봉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표현의 제약이 덜한 비디오로 출시된 작품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맘만 먹으면 저연령층도 아무런 제약없이 시청 가능하다. 현 시점에서 성인용 등급의 가면라이더란 존재하지 않는다.[20]

넷판 오즈・덴오・올라이더 렛츠 고 가면라이더 - 진지하게 찾아라! 너만의 라이더 48에서도 등장. 피망을 싫어하는 소년 라이더대 대원 나오키를 도와주기 위해 나타났는데, 그래놓고 하는 행동이 피망을 다 집어먹었다. 물론 고맙기는 하지만 꼭 저렇게 해야 라이더가 될수 있나? 하고 절망하는 나오키였다(...).

최근의 헤이세이vs쇼와라이더에도 등장. 그러나 비중은(...).만약 활동이 대단했다면,,

SIC, S.H.피규어아츠에서는 개조병사 레벨 3이란 명칭은 별도의 개체의 명칭이 되었다.[21]

tumblr_mh86j4xZkN1rqg5g8o1_500.jpg

이유는 불명이지만 종종 패러디로 프리큐어랑 엮이는듯.
  1. 일단 피부가 녹아내리면서 피부색이 녹색으로 변하면서 경질화가 되고 눈이 뒤집히면서 겹눈이 되고, 턱이 세로로 갈라져서 곤충의 입이 되고, 이마가 쩍 갈라지면서 더듬이와 홑눈이 튀어나오는 등...참고로 이건 전작 가면라이더 블랙원작만화의 변신장면에서 따온 것이라고.
  2. 착각하지 말자. 주 시청층으로서 성인층을 타겟으로 했을 뿐이지 성인용이 아니다.
  3. 참고로 이 작품에는 진 가면라이더에 나왔던 적이 괴인으로서 출연하긴 하지만, 정작 진 가면라이더는 나오지 않는다.
  4. 대표적인 것이 그 유명한 '척추뽑기'.
  5. 가면라이더 SD라는 애니에 등장한 모습이다.
  6. LD는 일찌감치 나왔었다
  7. 생년월일은 1963년 8월 3일. 당시에는 이시카와 카츠히사로 활동.
  8. 실제로는 오니즈카 기이치가 사이보그 레벨 3로 변신해서 저지른 짓을 텔레파시로 받아서 마치 자신이 저지른 것 같은 인식이 들어버린 것이다.
  9. 자세히 보면 라이더 베이비의 모습은 메뚜기와 섞인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다.
  10. 이 아기는 태아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어서 뱃속에서 자신의 어머니인 아스카를 초능력으로 지켜주기도 하였다.
  11. 진이 변한 건 눈이 붉은거고 이 쪽은 하얀 눈인 점을 빼면 완전 판박이다.
  12. 물론 두 팔파츠들은 교환용으로 붙이는 방식이기에 별도의 파츠로 들어있다.
  13. 여기서 그 유명한 진 가면라이더의 필살기인 척추뽑기가 나온다.
  14. 정확히는 거미사내이다.
  15. 가면라이더 설정자료집이 나왔을 때 이 강화복의 러프 스케치가 실렸는데 그냥 평범한 오토바이 라이더 복장을 입혀놓고 단순하게 생긴 벨트를 채우고는 흔히 볼수있는 오토바이 헬멧에 벌레 눈과 더듬이만 그려놓은, 일반적인 라이더의 형태보다는 좀 더 현실적인 모습이다.
  16. 국내에 정발된 슈퍼 히어로 대백과에 그 이미지가 나와있다! 올 가면라이더 - 라이더 제너레이션에서는 심의 상의 문제 때문인지 히무로를 끔살한 움직임이 초필살기로 대체되었다.
  17. 그나마도 극 중에서 이렇게 부르는 경우는 없었다.
  18. 이후 울트라맨 뫼비우스에서 세리자와 카즈야(울트라맨 히카리)역을 맡았다. 울트라맨 가이아에도 출연.
  19. 중간에 나오는 배틀신은 올라이더 VS 대쇼커 중 한 장면.
  20. 물론 어린이가 혼자서 그냥 보기엔 수위가 높으므로 보호자의 적절한 지도가 필요할 것이다. 원래 극장영화나 비디오 작품은 보호자의 동반, 적절한 지도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수위가 높은 작품도 전연령 등급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물론 애들이 보기에 지나치게 과격하거나 불건전한 작품은 짤 없지만
  21. 특히 오니즈카 기이치가 변신한 개체가 그 명칭을 받았다.